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업, 드론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업, 드론
  • 조주연 팀장
  • 승인 2020.01.11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디어

일을 할 때는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래야 폭넓고 깊이 있게 보면서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미디어를 운영하는 이한영 대표는 행복하다. 아직은 사업이 성장해 나가는 단계지만 앞으로 더 사랑받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제 그에게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드론을 더 발전시키고 그 즐거움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일만 남았다.   

▲ 한미디어 이한영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취미에서 직업이 된 드론 사랑 
최근 가장 핫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드론이다. 드론은 특성상 대중화되기는 어렵지만, 그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사업적으로, 산업적으로 드론은 점점 더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 한미디어로 콘텐츠 사업을 하던 이한영 대표는 평소 드론을 좋아하던 터라 그 가능성을 발견했다.

드론 교육원을 운영하면서 드론의 사업성을 한층 더 구체화하여 한미디어를 재창업했고 창업자와 소비자의 곁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가기로 결심했다. 이 대표의 드론 사랑은 처음에는 취미 정도로 시작했다. 그러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교관 면허까지 취득했고, 더 이상 취미가 아닌 창업으로 눈을 돌리게 됐다. 드론 역시 완구용으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좀 더 전문성을 가진 레이싱, 프리 스타일 드론을 다루면서 창업 관련 콘텐츠로 발전시키게 되었다.

초기에는 드론 교육원을 운영했으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방향을 찾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교육을 받게 되었고, 한미디어를 통해 드론을 직접 만들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 한미디어 ⓒ 사진 이현석 팀장

업종전환자에게 최적 아이템, 드론
내 맘대로 움직이는 드론은 매력적이며, 그 손맛을 제대로 본 사람이면 드론 마니아가 될 수밖에 없다. 드론은 아직도 부담스러운 가격인데, 이 대표는 여기서 드론과 3D프린터를 접목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하늘을 날다 보니 드론을 사용하게 되면 크고 작은 고장이 날 수밖에 없다.

그럴 때마다 드론을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이때 3D프린팅 기술이 필요하다. 드론 제작뿐 아니라 교체하고 수리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부품을 직접 설계하고 출력해 기존에 없던 상품을 만들어내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한미디어만의 사업성이 생긴다. 이처럼 드론교육 사업체를 운영하는 데는 일반 창업처럼 큰 비용은 들지 않지만, 점주의 열정과 지식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물론 드론교육 사업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노력과 지식이 필요하다. 부품과 원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서 시작해 납땜질과 볼트 나중에는 항공법, 지구과학 등 그 이상의 지식까지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디까지 공부할 것인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전문적인 기술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들을 가르치기에는 기본적인 지식만 쌓아도 충분하다. 

▲ 한미디어 ⓒ 사진 이현석 팀장

드론의 미래, 한미디어의 비전
드론과 창업을 연관시켜 나가기까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드론의 사업성을 연구하던 중 우연히 재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을 알게 됐고, 고민이 많았던 터라 교육에 참여하게 됐다. 이 대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드론과 창업을 연관시켜 더 넓고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게 되었고, 두 번의 교육을 받으면서 드론과 3D프린팅기술 그리고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 IoT,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에 대해 많은 지식과 사업적 마인드를 키울 수 있었다. 
최근에 코딩이 이슈가 되면서 드론교육 사업의 미래는 더 밝아졌다. 코딩을 적용하면 드론이 자율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코딩과 드론 모두에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소방드론 등에 대한 특허를 준비하면서 다방면으로 폭을 넓혀가고 있다. 특허를 받으면 대학이나 산업체와 연계해 R&D 사업을 하면서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게 찾아나갈 예정이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더 많이 드론을 날리고, 더 많은 사람이 드론을 날릴 수 있도록 함께하고 싶다.

 

드론 창업에 대해 궁금해요!

 

▲ 한미디어 이한영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Q 드론 창업을 위해서는 얼마나 공부를 해야 할까요?
가능하면 많이 알아야 비전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교육이 필수니까요. 저 역시 교관 면허가 있지만 교육에 대해서는 아낌 없이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같은 무료 교육을 찾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Q 드론이 취미 이상으로 어떤 비전이 있을까요?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영상입니다. 최근 유튜브 시장이 커지면서 동영상 클립 판매 사이트도 인기가 많아, 멋진 영상을 간단하게 편집만 해도 시장성이 있는 셈이죠. 이밖에도 3D 맵핑과 3D 프린터로 모델링을 할 수도 있고, 농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IoT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아는만큼 활용성도 넓어지리라 예상합니다.

Q 드론 창업에 대해 조언을 해 주신다면?
전망이 좋다고 해서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본인이 충분히 관심이 있는지, 드론에 대해서는 제대로 지식을 쌓을 각오가 돼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드론을 좋아해서 그 호기심으로 공부를 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지 확인한 다음에 창업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