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 안전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원산지를 강조해 신뢰도를 높이고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한 제품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의 연평균 기온과 강수량의 기후적 특징을 살려 제주 특산물이나 제주를 제품에 표기한 것이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고 있어 인기다. 유기물 함량이 높아 비옥한 토양을 자랑하는 제주도는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는 등 고유의 청정이미지로 제주산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높은 편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드롭탑>은 제주도 특산물 한라봉과 감귤을 재료로 한 프리미엄 빙수, 한라봉 아이스탑을 판매 중이다. 제주 산지에서 수확한 한라봉을 베이스로 제주산 감귤 스낵을 토핑해 제주 청정지역의 맛을 살리고 있으며, 요거트를 첨가해 건강까지 챙겼다. 또한, 세계적 명차 산지 제주도 다원에서 생산된 ‘제주 한라 녹차’ 티백 세트와 음료를 판매 중이다. ‘제주 한라 녹차’는 봄비가 내려 백곡을 기름지게 한다는 곡우(음력 4월 20일경) 전후의 어린잎만 골라 채엽한 우전차로, 맛과 향이 고급스러우며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이 덜하면서도 감칠맛이 강하다. 또한, 찻잎을 증기로 찐 다음 덖는 옥록차 제다법(製茶法)을 거쳐 덖음차의 산뜻한 맛과 고소한 맛이 조화로운 것이 특징이다. 특히,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은 제다 방식을 통해 철저한 위생 및 품질 관리로 100% 유기농 녹차를 완성했다.
<이마트>는 제주도에서 수확한 참깨 100%만을 이용해 만든 자체브랜드(PL) 참기름인 '이마트 제주도 참기름'을 출시해 전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 제주도 참기름’은 국산 참기름 원료보다 약 10% 원가가 높은 제주 참깨를 사용했으나 기존 국산 참기름에 비해 40% 가량 가격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휴럼>은 제주산 유기농 키위와 열대과일 망고를 함께 담은 ‘오 키위와 망고’를 비롯해 100% 제주산 유기농 블루베리를 착즙한 프리미엄 과실주스를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