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트렌드를 더하다
상태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트렌드를 더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5.1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앤탐스> : 테마기획Ⅰ카페의 생존전략 ‘이색 디저트’

대한민국 1세대 커피 프랜차이즈 <탐앤탐스>는 카페이면서 피자, 파스타, 떡볶이 등 이색 디저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이색 디저트 메뉴의 콘셉트는 ’탐앤탐스+트렌드’로 고객들로부터 오랜 시간 사랑 받아온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트렌디한 원재료 및 고객 취향을 더하는 것을 원칙으로 색다른 디저트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고품질 커피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
<탐앤탐스>는 1999년 설립된 대한민국 1세대 커피 프랜차이즈다. 지난해 기준 직영점, 가맹점, 특수점포 등 국내 약 400여 개의 점포를 비롯해 미국, 몽골, 태국,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중국, 카타르, 키르키스스탄 등 해외 9개국 90여 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탐앤탐스>는 더 많은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상권 특성과 고객 취향에 맞춰 타입별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탐앤탐스 블랙’, 유통상품 특화매장인 ‘탐앤탐스 탐스커버리’, 스탠다드 브랜드인 ‘탐앤탐스 클래식’ 등이 대표적이다.

<탐앤탐스> 브랜딩사업본부 윤주애 부장은 “커피 품질 감정사 ‘큐 그레이더’에 최상급 원두로 인증을 받은 스페셜티 커피를 에스프레소 전 메뉴에 사용,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커피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프레즐과 브래드 등 디저트 메뉴는 주문과 동시에 오픈키친에서 직접 제조해 갓 구운 베이커리의 맛을 선물하고 있다”며 “<탐앤탐스>는 우수한 커피와 매 시즌 다양한 디저트 신메뉴를 선보이며 보증된 맛과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브랜드 특징에 색다름 가미한 디저트 
<탐앤탐스>는 국내 토종 커피 브랜드로 커피뿐만 아니라 디저트와 베이커리류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높아 지속적인 고객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탐앤탐스> 이색 디저트에는 프레즐부터 피자, 파스타, 떡볶이에 이르기까지 카페에서 보기 힘들었던 메뉴가 많다. 이색 디저트의 콘셉트는 ‘탐앤탐스+트렌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트렌디함을 더하는 것이 원칙이다.

윤 부장은 “20여 년 제조 노하우를 베이스로 트렌디한 원재료 및 고객 취향을 반영한 메뉴 개발을 실천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탐앤탐스>의 색깔을 잃지 않기 위해 기존에 디저트 및 브래드류를 판매하면서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특징에 ‘색다름’을 가미하고 있는 것이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예컨대 피자 메뉴는 ‘주문 시 바로 제조’라는 브래드 및 프레즐 메뉴의 특징에 트렌디한 원재료를 추가해 만들었고 파스타와 떡볶이 메뉴 역시 ‘브런치 메뉴’에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만들었다.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상권에 맞는 특화 메뉴 라인업 구축 예정
<탐앤탐스>는 그동안 트렌드를 반영한 메뉴 다양화와 온·오프라인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고객 신뢰를 유지하는 한편, 본부 차원의 직·간접적인 서포트를 통해 가맹점과의 상생을 이어왔다. 그 일환으로 가맹점 오픈 시 본부에서 인테리어 등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개인 시간을 내기 힘든 점주를 위한 일일 휴가 제도, 커피와 브래드 및 프레즐 제조에 대한 교육을 지원해왔다.

윤 부장은 “<탐앤탐스>는 앞으로도 직·가맹 점포와 ‘성장’이라는 지향점을 향해 다양한 전략을 취하면서 보다 다양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안을 실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먼저 직영 매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브랜드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점포로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 복합공간인 라운지탐탐, 문화지원사업인 갤러리탐, 대규모 기획매장인 블랙 더 그레이트 등도 더욱 확대해 오픈할 예정이다. 윤 부장은 “가맹점은 시장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 메뉴를 개발하고 각 상권에 맞는 메뉴·상품 라인업을 구축해 매장 별 특화된 고객 타깃팅을 실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 인기메뉴 3

  프레즐
주문 즉시 제조해 따끈따끈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 <탐앤탐스> 디저트 메뉴의 근간이 되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했다. 

  피자
또띠아 도우를 베이스로 한다. 바삭한 식감의 또띠아에 다채로운 맛을 조화롭게 얹어 또띠아 피자, 디아블로 피자, 고르곤졸라 피자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파스타
알단테로 삶아 탱글한 식감의 면과 수십 번의 테스트를 거쳐 완성한 소스로 미트토마토 파스타, 쉬림프로제 파스타, 베이컨크림 파스타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했다.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탐앤탐스 ⓒ 사진 업체제공

 

◆ <탐앤탐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탐앤탐스>는 국내 토종 브랜드로서 지난 20여 년 간 안정적으로 사업을 성장시켜 온 저력이 있다. 특히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본부 차원의 직접적인 서포트와 제도를 통한 서포트 병행, 가맹점 오픈 시 인테리어 등에 대한 본부의 투자, 점주 일일 휴가 제도, 커피 제조·브래드 및 프레즐 제조에 대한 교육 등 동반자로서 함께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고객들의 디저트, 베이커리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지속적인 고객 유입이 이어진다는 점도 강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