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상권분석
상태바
돈 되는 상권분석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4.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도양수창업, 상권분석, 매장선정 방법

양도양수창업을 통해 창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가들이 있다. 이는 양도양수창업이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양도양수창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상권분석과 매장선정 방법까지 알아보자.


양도양수창업, 상권분석, 매장선정 방법

최근 경기침체 장기화와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창업시장으로 몰리는 인구가 늘고 있다. 고용 사정이 나빠지자 월급을 기대하지 않고 스스로의 능력만큼 수입을 벌어보자는 생각으로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 일선에 있는 창업전문가들도 전에 없이 바빠진 모습이다. 


양도양수창업
창업을 시작하려는 많은 이들이 없던 점포를 새롭게 개발해 창업을 시작하려는 것보다는 이미 운영 중인 점포를 인수해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한다. 이른바 양도양수창업이다. 이는 성행 중인 매장을 인수해 경영을 이어가는 것으로, 창업에 대해 능숙하지 않은 비전문가들이나 초보창업자들도 쉽게 점포를 가질 수 있는 창업 분야로 통한다.
하지만 인수창업, 양도양수창업 역시 위험부담이 있다. 특히 기존 점포를 인수하는 방식의 창업은 더욱 신중한 상권분석이 필요하다. 점포 내 인테리어, 현재 매출액, 소비자들의 호응 정도 등을 모두 체크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따져봐야 한다. 


상권분석
상권분석은 유동인구나 동일 상권 내 성행하고 있는 업종 수, 소비자 연령대, 평균 매출액 등을 포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상권분석은 새롭게 창업을 시작할 때나 이미 운영 중인 점포를 매수해 사업을 시작할 때 모두 필요하다.
상권분석을 시작할 때, 상권은 지역상권이나 지구상권, 점포상권 등 범위에 따라 나뉘기도 하고, 고객의 흡인률에 따라 우수 상권과 열등 상권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차 상위 상권은 전체 매상의 절반 이상이 지역 내 소비가 가능하고, 고객 1인 당 판매 매출액이 높은 상권을 일컫는다. 그 다음 상권은 전체 매상의 30% 이내를 점하는 지역으로 고객의 분산도가 비교적 높은 곳을 일컫고, 마지막은 이들의 주변 상권이다.


양도양수창업을 위한 상권분석법
양도양수창업을 위한 상권분석법에는 몇 가지 절차가 있다. 우선 자신이 인수하려는 매장이 있는 상권의 상세지도를 확보하고, 반경 500M 내에 동일 업종의 매장 개수를 체크해야 한다. 이는 인터넷 등의 간접정보만으로 확인하는 것은 금물이며, 반드시 현장을 직접 찾아 답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인수창업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판단은 입지분석 후에 진행한다. 입지는 해당 점포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수창업 업종 이상으로 중요한 분야다. 입지분석은 2단계에 걸쳐 분석이 이뤄진다. 1단계는 점포가 위치할 지역이나 지구가 결정하고, 2단계는 설정된 지역 내 점포가 위치할 만한 특정지점을 선정한 후 분석한다. 


매장선정
좋은 입지란 점포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인구와 세대 수가 갖춰진 곳이다. 또 소비성향이 높고 구매력이 왕성한 연령층의 소비자가 다수 존재하는 곳과 접근이 용이한 곳에 위치한 입지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이 외에도 해당 상권 내에서 눈에 잘 띄는 곳에 위치한 매장, 매출에 대비해 임대료가 저렴한 곳 등의 입지라면 인수창업 시 더 유리하다.
이 때문에 창업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상권분석과 입지분석을 통해 좋은 입지에 자리한 점포의 경우에는 현재 매출액을 굳이 확인해보지 않아도 절반 이상은 성공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양도양수창업의 입지분석 주의점
주의해야하는 곳에 위치한 점포도 있다. 현재 인수하려는 점포의 주인이 몇 번이나 바뀌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같은 업종이 아니더라도 자주 주인이 바뀌는 점포는 아무리 좋은 상권 내 A급 입지라고 해도 피하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잘 안 되는 점포도 있기 때문이다. 
또 임대료에 문제가 있는 곳도 피한다. 적정 임대료는 통상적으로 3일간의 매출로 책정한다. 만일 임대료가 상승하는 기간이 짧다거나 폭이 큰 경우라면 매출이 잘 나오는 매장이라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주변에 대형 점포나 새로운 건물이 들어설 예정에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매장 인수전에는 매출이 잘 나오던 곳이라도,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고 더 좋은 인테리어의 동일 업종이 들어서게 된다면 점포의 매출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변 상권의 상태나 미래 투자가치도 철저하게 계산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은 창업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현재 점포를 운영 중인 주인의 재정 상태나 다른 상권의 점포운영 상태도 확인해야 한다. 만일 동일 업종이나 유사 업종에 종사하며 매장을 내놓은 경우라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도 언덕에 위치한 상점, 1층 건물이 비스듬하게 깎여 들어가는 경우 등은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할 것이 권장된다.

 

㈜지노비즈 김준용 이사

㈜지노비즈 김준용 이사  서울 및 경기지역 개인 창업컨설팅 전문가. 양도양수창업과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인정 받아 ㈜지노비즈 이사로 재직 중이며, 국내 창업전문 컨설팅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