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불패 전략 가동XIII
상태바
불황 불패 전략 가동XIII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9.1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SN인더스트리 <카페 가디스>
▲ (주)SN인더스트리 <카페 가디스>

(주)SN인더스트리는 ‘프리미엄’과 ‘복고’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불황을 이겨내고 있다. <가디스 프리미엄>으로는 기존의 <카페 가디스>를 한 단계 격상시킨 고급화된 매장을 선보이고 있고, <복고다방>으로는 친근한 정서를 불러일으켜 손님들이 매장에 밀려드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주)SN인더스트리의 이상준 대표는 수많은 외식 브랜드 경영의 노하우를 살려 적재적소에 효율적인 마케팅 정책을 실현하고 있다.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조하는 마케팅 전략
<가디스 프리미엄>은 <카페 가디스> 론칭 이후로 많은 준비를 거쳐 브랜딩한 프랜차이즈 카페다. ‘여신들의 놀이터’라는 콘셉트로 프릴 드레스를 연상시키는 프릴빙수란 대표 메뉴와 각종 고급 디저트 메뉴를 갖추고 있어 타 프랜차이즈 빙수와 견주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이상준 대표는 말한다. 메뉴 차별화와 브랜드 고급화를 통해 불황을 이겨내는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주)SN인더스트리는 가맹점주와 본사가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가디스 프리미엄>을 출범시켰다. <카페 가디스>를 통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었던 만큼 <가디스 프리미엄>을 통해서는 보다 경쟁력 있는 카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것이다. 꽤 오랜 세월 외식업계에 종사하며 전국에 수백 개의 매장을 운영해왔지만 최근 몇 년처럼 불경기가 지속되는 때는 없던 것 같다. 현재 창업하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수익과 안정성’에 대해 고민한 결과가 <가디스 프리미엄>에 집약되어 있다.”
(주)SN인더스트리는 <가디스 프리미엄>을 통해 가맹점주는 물론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살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고객들이 어떤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카페를 방문하는지에 대해 오랜 조사와 고찰을 통해 가맹점주와 가맹본사가 상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발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주)SN인더스트리는 <가디스 프리미엄>을 향후 카페 브랜드의 선두주자가 되게끔 키워나갈 예정이다.

‘프리미엄’과 ‘복고’가 불황 탈출의 쌍두마차
(주)SN인더스트리는 <가디스 프리미엄>을 통해 새로운 프리미엄 시장을 열어가는 면모를 선보였다면 <복고다방>을 통해서는 대형 카페의 식상함을 벗은 초소형 복고풍 소형 카페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는 가맹비와 인테리어 비용에서 부담이 큰 대형 카페에 비해 소형 매장을 기반으로한 심플한 메뉴가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어필하고 있는 분위기에서 더욱 각광받고 있다고 이 대표는 전한다.
“프랜차이즈 업체 CEO는 트렌드를 읽어내야 한다. 커피 시장은 현재 춘추전국시대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규모 개설비용을 들여 화려한 매장을 개설하는 것과는 별도로 아담한 사이즈, 합리적인 메뉴 가격과 편안함을 추구할 수 있는 복고풍 카페도 경쟁력이 있겠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복고다방>을 전략적으로 회사 차원에서 밀고 있다. 현재 화려한 대형 카페들은 엄청난 창업비용과 운영비용으로 인한 폐점율이 점차 높아지는 게 현실이다. 유행에 민감한 고객을 따라가려면 계절에 맞는 디저트와 음료 등 메뉴의 트렌디한 변화가 필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그런 의미에서 <복고다방>은 가맹점주의 위험부담도 줄이고 고객 만족도 높이는 일석이조의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친근한 정서를 불러일으키므로 마케팅의 측면에서도 이점이 커 회사 차원에서 기대가 높다.”

마케팅 전략은 세상을 보는 시야에서 온다
이 대표는 미대 출신으로 작은 분식집부터 시작해 적지 않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을 성공시키며 오늘에 이르렀다. 현재 프랜차이즈 CEO 외에도 창업 인큐베이팅과 강연, 저술 작가 등 활동 영역을 날로 넓히고 있다. 이 대표는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세상을 보는 눈이 얼마나 넓은지에 달려 있다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생각들을 하는 와중에 좋은 브랜드, 훌륭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고 말한다.
“(주)SN인더스트리는 <가디스 프리미엄>을 공식 출범시켜 회사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2016년 하반기에는 <가디스 프리미엄>, <복고다방> 등이 확고한 카페 프랜차이즈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회사 차원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항상 ‘상생’이란 슬로건 아래 한 발 한 발 앞을 향해 전진하겠다.”

<가디스 프리미엄>의 불황 탈출 전략 포인트
1. 프리미엄
기존의 브랜드를 한 차원 높은 프리미엄급으로 높임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상승은 물론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는 계기로 삼는다.
2. 복고
사회가 발전할수록 옛것에 대한 향수는 깊어진다. 그런 의미에서<복고다방>은 기존의 카페 브랜드들과 다른 독자성을 지니고 있다. 친근한 분위기,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복고의 의미를 되새기는 것이다.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8월호 스페셜기획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