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후에도 상권분석 필요해… 왜?
상태바
창업 이후에도 상권분석 필요해… 왜?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11.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권분석은 창업자가 사전에 창업아이템의 사업성에 대해 검토할 때부터 제대로 체크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런데 상권분석은 창업 이후에도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다. 창업주라면 창업 전 상권분석 후에도 꾸준히 해당 상권의 변화를 제대로 실감해야 성공적인 경영과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상권분석은 창업 전과 창업 이후 경영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상권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
필자가 창업전문가로서 상권분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자면, △창업 아이템 선택의 기준 △임대료 책정의 기준 △마케팅 전략 구축의 토대 △예상 매출액 산정의 근거 등을 꼽을 수 있다.
우선 창업 전 상권분석은 아직 확실한 업종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먼저 좋은 상권을 알아둠으로써 그 상권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이때 상권분석은 유동인구나 상주인구의 구매성형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상품의 가격대나 프랜차이즈 브랜드, 주고객 연령층, 경쟁상가의 존재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상권분석을 통해 특정 업종이나 아이템에 대한 시장 수요를 확인, 산출해 내면 수익 분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월 매출액에서 권리금의 수준까지 예상해볼 수 있다. 이는 창업 전 중요한 투자요소를 이해하는 것으로, 상권분석이 정확할수록 투자금액도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무엇보다 상권에 따른 고객 구매성향을 분석할 수 있어 주요 고객층을 선별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상권분석의 가장 중요한 장점이다. 예컨대 대학가 상권인가, 오피스 상권인가, 주택가 상권인가, 혹은 공장 상권인가 등을 잘 따져 보면 그에 맞는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다르게 세울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상권분석 결과에 따라 인테리어와 매장 규모, 직원 채용 문제 등도 결정할 수 있다. 만약 상권 내에 여성 소비자가 많다면 인테리어도 조금 더 감각적이고 편안한 스타일을 적용하고 남자 직원들을 배치하는 것이 좋은 매출을 낼 수 있는 하나의 비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때 마케팅 전략은 유동인구나 상주인구, 소비인구 별로 구분해 성별과 연령대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상권분석 방법은 정확해야 
하지만 상권분석이 아무리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창업과정이라고 해도, 분석 방법이 잘못되면 이는 오히려 창업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상권분석은 창업주가 아이템에 맞는 곳을 찾아 직접 시행하는 것도 좋지만, 되도록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직접 현장에 참여해 분석과정을 제대로 지켜보고 스스로도 납득할 만한 상권분석인지 확인해 창업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창업 이후에도 상권분석은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고 분석한 것을 토대로 스스로의 분석 내용을 덧입히는 것이 경영에 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지노비즈 김준용 팀장은 서울 및 경기지역의 2,000건이 넘는 개인 창업 컨설팅 전문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개인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기업 전체의 컨설팅 및 상권분석과 그에 따른 아이템 선정 인큐베이팅을 맡고 있다. 중소기업을 경영하시던 부모님을 통해 상권 및 상거래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고, 현재 창업에 관련된 전문지식으로 전문 컨설팅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강의를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