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커피를 위한 브로잉 커피머신
상태바
싱글 커피를 위한 브로잉 커피머신
  • 김태원 교육팀장
  • 승인 2024.01.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싱글커피의 수요가 늘면서 핸드드립 혹은 푸어오버 방식의 바리스타 개성이 실린 싱글커피가 주목받고 있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대세인 지금 객단가와 마진율을 높이고 타 카페와의 차별화를 위한 대안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싱글커피, 그리고 브로잉 커피머신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유명한 개인 카페에서는 싱글커피를 바리스타가 내려주지 않고 브로잉 커피머신으로 추출하고 있다. 싱글커피를 바리스타가 아닌 커피머신으로 추출하는 것에 대해서는 바리스타마다 의견이 엇갈린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싱글커피가 일반 커피 2배 이상의 가격을 내고 커피를 소비한다.

또한 핸드드립 커피를 마실 때는 바리스타의 정성이 가격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계로 추출할 경우 다소 실망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바쁜 매장에서는 손수 대응이 쉽지 않다.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에 비해 최소 3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또한 바리스타마다 커피의 퀄리티가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가게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최근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브로잉 커피머신들의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다양한 브로잉 커피머신
첫 번째로 소개할 머신인 ‘모카 마스터’는 네덜란드의 테크니봄에서 만든 브랜드로 50여 년간 커피 브르워만을 제조해온 업체로 균일한 커피 맛을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로 인해 다양한 브로잉 대회나 커핑관련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센코리아에서 유통되고 있다. SCA의 외국 협회에서 인증받아 국내 바리스타들에게도 친숙한 브로잉 커피머신이다.

두 번째로 소개할 커피머신은 ‘히카루 V60’로 홈바리스타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히카루 V60은 일본 장비 대기업인 하리오와 미국 기업 모시가 합작한 하이테크 커피 제품이다. 히카루 추출 주변은 독특한 원형 프레임이 특징으로 LED 조명은 머신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저울기와 유량계가 내장되어 있어 10가지의 유량으로 커피 추출이 가능하다.  

세 번째로 소개할 커피머신은 ‘TONE Touch 03’ 자동 싱글 브루워이다. 2023년 카페 쇼에서 처음 선보인 머신으로 스위스 TONE은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커피 전문가들의 오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브로잉 커피머신이다. 보일러가 없는 것이 특징으로 추출 시작과 동시에 물을 가열하여 신속하고 안정적인 추출 수를 공급해 커피가 가진 맛과 향을 극대화해주는 커피머신이다.

 

모카 마스터

 

맛과 효율성의 극대화 
바리스타들의 섬세한 손 터치를 따라갈 수는 없지만 일정한 맛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브로잉 커피머신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지금 싱글커피를 판매하려고 준비하는 바리스타들에게는 분명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미지 출처 :
https://bwissue.com
https://blog.naver.com/azpace/221392473692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