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 사이
상태바
성공과 실패 사이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11.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자본 창업, 5천만 원으로 창업하기
Special Interview

김도원 가맹거래사

지속되는 불경기 속에서 소자본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소자본 창업이라 하더라도 창업 아이디어의 실행 과정과 유사 업종의 유무, 장래 수익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면에서 일반 창업과 차이가 없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을 고려 중이라면 본부의 혜택 못지않게 가맹계약서와 정보공개서의 내용도 자세히 살펴야 한다. 

 

 

김도원 가맹거래사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김도원 가맹거래사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Q. 지속되는 불경기에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소자본 창업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소자본 창업이란 구체적으로 어떠한 창업을 말하는 것인가요?

소자본 창업이란 말 그대로 적은 금액의 창업비용을 투자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5,000만 원 이하의 자본투자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2,000~3,000만 원 정도의 금액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될 듯합니다.

창업희망자 자신이 구상한 창업 아이템으로 소자본 창업을 할 수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Q. 소자본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포털사이트에 (소자본)창업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면 그와 관련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자본 투자와 관련된 성공사례들을 보면서 필자 또한 막연한 희망에 가슴이 두근두근 한 적도 있었습니다.

소자본을 투자해 창업을 한다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지만 모두 다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성공사례 1건이 만들어지기 위해 우리가 모르는 실패 사례가 수도 없이 많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Q. 그렇다면 소자본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요?

소자본 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창업 아이디어가 좋아야 할 것입니다. 과거 자신이 구상한 창업 아이템이 너무 획기적이라 생각하고 창업한 경우도 있었지만 얼마 되지 않아 폐업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그와 동일한 아이템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곳이 상당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창업 아이디어를 실제 적용해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뿐만 아니라 유사한 업종의 유무와 장래 수익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 소자본으로 상권을 선택할 때 특히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좋은 상권이라고 하면 무조건 유동 인구가 많거나 인구가 많은 곳, 또는 백화점 등 특수상권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템에 따라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이 좋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동종업종 공급이 없다고 해서 무턱대고 입점한다면 큰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의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진입하기 좋은 상권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상권의 위치와 해당 지역의 특성, 인구분포, 경쟁업체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하지만 창업희망자를 포함한 일반인들이 수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상권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소요되더라도 상권분석 전문가에게 의뢰해 함께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Q. 본부 차원에서 소자본 창업을 지원하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는 어떠한 지원 혜택을 살펴봐야 할까요?

많은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맹비나 교육비 등을 면제해 준다는 내용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지속되는 불경기 속에서 가맹본부 또한 가맹점이 지속해서 발생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혜택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특정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러한 지원 혜택뿐만 아니라 가맹계약서와 정보공개서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전 사업연도에 발생한 차액가맹금 규모나 기존 가맹점들의 매출액, 필수품목들의 공급가, 매월 지불해야 하는 로열티 등을 확인한 후 내가 이 매장을 운영한다면 얼마만큼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가맹본부의 지원 혜택을 확인하는 것과 동반되어야 합니다. 

 

Q.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소자본 창업의 가장 큰 매력은 초기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소자본 창업 시장에서 본부나 브랜드가 가져야 할 차별화 전략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현재 (프랜차이즈화 될 수 있는) 대부분의 업종은 프랜차이즈화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음식의 맛이나 서비스 등도 비슷하게 만들어져 소비자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가장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고객들로부터 좋은 이미지로 인식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유지는 물론 지속적인 메뉴와 서비스 개발이 필수적으로 따라줘야 합니다. 또한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형성되는 상생의 관계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의 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귀에도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됩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나 가맹점주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나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과거 특정 가맹본부들의 소위 ‘갑질’로 많은 가맹본부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성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한 브랜드의 가맹점을 운영할 계획이 있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필히 확인하길 바랍니다.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가맹본부가 아닌 가맹점주들의 ‘갑질’을 접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가맹점주들도 가맹본부를 무조건 힐난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이 부족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가맹본부가 가맹점주에게 부당한 행위를 한다면 그에 대해서는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