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전문 스터디 카페의 정석
상태바
무인 전문 스터디 카페의 정석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10.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무인점포의 시대, 아이템별 성공 전략
<어라운드스터디카페>

무인 전문 프랜차이즈 <어라운드스터디카페>은 ‘1세대 스터디카페의 정석’으로 알려져있다. 기존 스터디 카페와 차별화된 융합관리형 스터디카페, 맞춤형 학습 관리와 생활 관리 시스템 등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경험의 차이와 노하우의 차이’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차이와 차이 
차이가 차이를 만든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무인 전문 스터디카페의 ‘롤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특히 4세대형 관리형 스터디카페로, 공간 대여와 관리를 함께 하는 것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경쟁 브랜드가 늘고 있지만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스마트한 키오스크 무인 시스템을 갖췄고, 독보적인 공간디자인과 유행타지 않는 플랜테리어, 고급스러운 소재의 인테리어로 다른 브랜드가 따라가기 힘들게 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포함해 차별화된 타겟 마케팅으로도 맹위를 떨치고 있다. KT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권분석 솔루션을 활용한 전문적인 상권 분석, 갤러리 라운지 등 복합문화공간의 역할 등도 같은 업종에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자랑한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투자금이 높은 아이템의 특성상, 특허를 기반으로 유행타지 않는 플랜테리어와 고급스러운 소재의 인테리어를 활용하여 고객이 머무르고 싶도록 만들었다.

또한, 교육 사업 운영 및 노하우로 얻은 안목을 토대로 독보적인 공간 활용 역시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현재 운영에 안주하지 않고,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개발, 보완,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는 타겟 마케팅 및 분석 등 발빠르게 대처하는 점 역시 높이 평가할 수 있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무인점포 향한 관심과 필수 
안효일 대리는 “매장에 향한 관심과 사랑은 필수입니다. 결국 수익을 더 올리는 기본적인 개념이기도 합니다”라고 가맹점주들에게 조언을 전했다. 말 그대로 ‘무인’ 운영을 하는 창업자들은 성공하기 쉽지 않다. 매일 매장 컨디션을 확인하고 본사와 대화를 하는 가맹점주가 한결 더 앞서 나가기 때문이다. 

간혹 무인점포의 안전 문제가 거론되기도 하는데,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뒀다. 먼저, 키오스크 협력업체와 소프트웨어 및 운영에 관련한 리스크에 대비해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이로써 가맹점주의 안전과 고객의 편의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가맹점주가 인터넷이 연결되기만 하면 어디에 있든 가맹점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오류가 생긴다면 24시간 대기하고 있는 협력업체의 AS 시스템으로 방문 또는 원격으로 즉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경호 시스템 및 CCTV로 상시 확인할 수 있고 범죄에 대해서도 확인 및 해결 가능하다.

앞으로 Ai 관련 시스템을 적용하여 입구 앞 서성거리는 모션 알림 등 범죄 해결에 좀 더 다가가는 점주 및 고객의 안전한 스터디카페를 위해 유지 발전시킬 것이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혁명적인 시스템 기획 중 
무인화 기술은 코로나 이전부터 인력과 비용, 공간 측면에서 강점을 드러내고 있다. 단순히 주문 및 결제를 대신해주는 정도가 아닌 딥러닝을 통한 자동결제, 무게센서를 통한 물품관리, 무인출입 보안시스템 개발 등 ICT(정보와 통신 기술 합친말) 고도화로 점차 더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화된 기술로 우상향을 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무인 시스템을 위한 기술의 발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는 해당 상가 정보 확인 및 KT 빅데이터와 상권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연령대, 시간대별 유동인구 확인, 상가 컨디션, 입지 조건, 예상 매출 확인 등 배후지 내 자세한 상권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높은 브랜드 이미지로 확실하고 안전한 상권 내 고객 확보 및 마케팅이나 홍보에 있어, 본사의 노하우나 운영 교육, 각종 혜택과 관리까지 제공한다.

안효일 대리는 <어라운드스터디카페>의 미래에 대해 “Ai를 통한 2.0의 버전을 구상하고 있으며, 현 시장상황에 센세이션을 일으킬 시스템을 기획 중입니다”라고 밝혔다.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어라운드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창업미디어그룹 DB

 

■ 성공 매장의 특징

어라운드는 점주 관리가 필요없는 100% 본사 운영 시스템을 도입한 어라운드오토사업을 표방하고 있다. 특히 광명하안점의 사례처럼 저소득 취약계층과 복지 사각지대를 대상으로 스터디카페 무료 이용권을 정기 지원하는 등 지역 사회와의 연계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이고 있다.


■ 비대면 서비스를 대체하는 본사만의 비법

1. 키오스크 협력업체와 소프트웨어 및 운영 지속 개발
2. 24시간 대기 중인 협력업체의 AS 시스템
3. 경호 시스템 및 CCTV로 즉시, 상시 확인 및 범죄 대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