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에 글로벌 요소를 더하다
상태바
한식에 글로벌 요소를 더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10.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한식과 술을 재해석한 ‘한식주점’
<애주당>

탭막걸리 전문 모던 한식주점 <애주당>은 ‘전통의 재해석으로 미래를 잇는다’는 이동주조1957의 비전을 토대로 인테리어와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 메뉴의 맛뿐만 아니라 스타일링, 다채로운 전통주의 특성에 맞게 페어링할 수 있는 조화로움에 특히 신경을 쓰고 있다.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탭막걸리 전문 모던 한식주점
<애주당>은 지난해 11월 오픈한 탭막걸리 전문 모던 한식주점이다. 66년 전통을 이어온 주조 명가 ‘이동주조1957(포천이동막걸리)’의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천혜의 자연에서 생산한 이동주조1957의 좋은 술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설립한 F&B 전문 법인 ‘이동유통 주식회사’에서 만든 브랜드다.

오픈 전 건대와 서울숲에 각각 오픈한 한식주점을 통해 2년여간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보완 후 홍대 연남동에 <애주당> 1호점이자 본점의 문을 열었다. 직영점은 핫플레이스이면서 역사적 스토리가 공존하는 상권을 타깃으로 하고 가맹점은 고물가를 고려해 소비자와 가맹점주 모두 접근성이 용이한 동네 상권을 지향하고 있다.

주요 소비자층은 합리적인 소비와 가치있는 삶을 추구하는 MZ세대와 개성 있게 스스로의 삶을 스타일링하는 힙한 X세대다. 인테리어는 ‘전통의 재해석으로 미래를 잇는다’는 이동주조1957의 비전을 토대로 전통적인 파사드와 모던한 막걸리 랩의 힙 스타일 인테리어의 조화로운 연출을 지향한다.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맛과 메뉴 스타일링까지 잡다
<애주당>의 이종미 대표는 <애주당> 메뉴에 대해서 맛뿐만 아니라 메뉴 스타일링까지 고려해 시각적으로도 뛰어난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바질감자채전, 트러플육회, 트러플크림수제비, 투움바부대찌개 등 전통 한식을 기반으로 취향 소비 시대에 맞게 세계의 다양한 소스, 식자재, 요리법을 접목해 한식 메뉴를 재해석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식의 기본 토대를 지키면서 다양한 세계 요소들을 접목해 메뉴를 개발하는 <애주당>은 주점인 만큼 각 술의 특성에 맞게 페어링할 수 있는 메뉴 조화에 특히 신경을 쓴다. 가맹점 입장을 고려한 조리의 편리성, 식자재 호환성, 저장 공간도 메뉴 개발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들이다.

주류에 있어서는 이동막걸리를 기본으로 한 주류 구성에 최근 인기 있는 전통주에 대한 주기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다양한 주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생맥주처럼 즐길 수 있는 케그형 이동 스파클링 막걸리를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어 어느 막걸리보다 더 청량감 있는 막걸리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여성 고객에게 특히 인기 있는 이색적인 쉐이크 막걸리와 함께 다양한 이동막걸리를 통해 다채로운 전통주를 맛볼 수 있다.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상생 우선으로 본부 경쟁력 키울 것
<애주당>은 가맹점 오픈 시 본부 필수 강제 품목이 없다. 인테리어나 주방설비도 가맹점에서 자체 시공이 가능하다. 올해는 교육비 300만 원 면제, 로열티 15만 원 월 6개월 면제, 업종전환 창업 시 가맹비 50% 할인, 200만 원 상당의 오픈 마케팅 지원, 250만 원 상당의 오픈 지원비 면제 등을 혜택으로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가맹사업 시작 단계로 많은 가맹점의 무분별한 확장보다는 <애주당> 브랜드 가맹점주들과의 상생을 우선으로 본부 경쟁력을 더욱 키울 방침이다. “우수 희망 가맹점주들을 중심으로 가맹점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에요. 공간·인력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실패 없는 가맹점 창업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애주당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  케그 막걸리 시스템
생맥주처럼 즐기는 <애주당>만의 특별한 케그 막걸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특별히 더 청량감 있는 막걸리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막걸리 라인업
‘이동주조1957’의 다양한 막걸리 라인업을 취급하는 유일한 브랜드다. 트렌드에 맞는 전통주에 대한 주기적인 시장조사로 다양한 주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 <애주당>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오직 <애주당>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탭 막걸리와 쉐이크 막걸리 등 높은 객단가를 올려 매출을 확보해주는 차별화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 이동막걸리의 다양한 라인업을 취급하는 유일한 브랜드로서 주류에서의 차별성이 강점이다. 누구나 손쉬운 창업이 가능한 외식 전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메뉴, 서비스, 노무관리, 인테리어 네 가지 툴 통합 매뉴얼이 마련돼 있다. 가맹 교육장은 물론, 전문 메뉴 R&D 센터도 준비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