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카페의 고품질 커피
상태바
저가형 카페의 고품질 커피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09.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지커피>

<우지커피>는 ‘고품질의 다양한 메뉴’와 ‘고급스럽고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경쟁력으로 성장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이다. 전문 연구개발팀이 꾸준하게 신메뉴를 출시하며 소비자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키워나가고 있다.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우지커피> 이강원 대표가 커피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단순했다. “약 12년 정도 현업에 종사하다 보니 기존 커피 시장의 단점들이 자연스럽게 인지됐어요.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커피는 맛이 없다, 점포 인테리어가 예쁘지 않다, 본부만 배 불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등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접하면서 ‘저가형 카페에서 더 나은 품질을 만들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딩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고품질 커피의 대중화’와 ‘저렴하지만 고급스러운 카페’였다. 특히 메뉴개발과 인테리어에 많은 신경을 썼다. 작은 R&D실을 임차해 메뉴개발과 상권분석을 먼저 시작했다.

<우지커피>만의 블랜딩 원두 개발부터 전 연령층이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여러 식자재를 비교하며 메뉴를 개발했다. 그렇게 7개월간의 상권분석을 통해 석촌역 인근에 <우지커피> 1호점을 오픈했다.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우지커피>는 ‘고품질의 다양한 메뉴’와 ‘고급스럽고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경쟁력으로 꼽는다. 전문 연구개발팀에서는 메뉴 개발 시 소비자 트렌드, 수익 창출, 제조과정에서의 어려움 등을 생각해 <우지커피>만의 독창적인 레시피를 만들어내고 있다.

카페 메뉴 판매량 중 70%가 커피 메뉴인 만큼 ‘커피가 맛있는 브랜드’를 지향하면서 다양하고 질 높은 음료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다. 최대한 낮은 원가를 유지하되, 메뉴에 대한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레시피의 간소화 등을 고려해 메뉴를 개발 중이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도 기존 저가 브랜드들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아이보리와 딥 그린 색상을 적절하게 조합한 인테리어는 편안함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그 결과 현재 ‘커피가 맛있는 프랜차이즈’, ‘저렴하지만 인테리어도 예쁜 카페’로 인식돼 매년 200% 이상 매출이 증가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운영적인 부분에서는 크게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첫 번째는 물류 시스템이다. 대기업 물류와 제휴해 안정적인 물류를 공급함으로써 점포에서는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두 번째는 지속적인 가맹점 매출 증진을 위해 담당 SV를 배정한다.

매달 정기적인 점포 방문을 통한 QSC 관리와 매출 기반의 상권에 맞는 LSM 마케팅 등 사후관리를 철저히 진행 중이다. 세 번째는 전문 연구개발팀이 지속적으로 트렌드를 분석해 신메뉴를 개발한다는 것이다. “<우지커피>는 각 부서에서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부분을 적극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초보창업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전문적인 교육시스템과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해 고매출 지역을 선점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저렴한 창업비용으로 창업 리스크를 낮추고 안정적인 구매물류 시스템을 통해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우지커피 ⓒ 사진 업체 제공

 

계획·비전
<우지커피>는 현재 예비가맹점주의 창업비용 부담을 줄이고자 한시적으로 가맹비, 계약이행보증금, 교육비를 면제하고 있다. 오픈 행사 시 100만 원 상당의 증정용 텀블러도 지원하고 있다. 오픈 시 실무교육을 5일간 지원하고 전문 오픈바이저를 오픈 시점으로부터 5일간 파견해 점포 안정화에 도움을 준다.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다양한 매체 홍보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이 대표는 <우지커피> 운영시스템의 강점으로 점주들과의 상생을 꼽았다. “가맹점 운영이 성공하지 못한다면 본부는 어떠한 이득도 볼 수 없습니다. 매장 출점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는 만큼 모든 가맹점이 성공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주)우지컴퍼니’의 전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지커피>는 올해 가맹점 120호점 출점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 연 매출 120억 원을 목표로 두고 있다. 하반기에는 대규모 창업박람회와 PPL광고 진행도 예정하고 있다.

 

우지커피  이강원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우지커피 이강원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안정적인 구매물류 시스템 구축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33㎡(10평) 기준)
가맹비     면제
교육비     면제
이행보증금     면제
인테리어비     2,160
감리비     300
주방설비     3,300(-300)
간판     500
홍보물·비품     400 
총계(VAT 별도)    6,3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