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창업의 표본
상태바
안정적인 창업의 표본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07.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인테리어 사업을 하던 박용학 점주는 비전을 찾고자 창업을 결정했다. 창업시장이 낯설었지만 그는 든든한 본사 덕분에 창업의 높은 만족감과 함께 다점포 점주의 새로운 꿈을 꾸고 있다.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 사진 지유리 기자, 본사 제공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 사진 지유리 기자, 본사 제공

 

나도 할 수 있다 
박용학 점주는 8년간 인테리어 시공·공사일을 했다. <스시노칸도>와의 인연 역시 인테리어 공사로 시작됐다. 의정부 지인의 소개로 당시 <스시노칸도>의 전신인 스시 매장을 방문한 박 점주는 매장 야외 공간의 의자를 제작해달라는 의뢰를 받게 됐다. 공사를 진행한 후 박 점주는 맛집이던 매장을 가족과 함께 다시 찾았다.

웨이팅 줄이 길게 늘어설 정도로 맛집이던 매장은 어느덧 인근 건물 2층의 198㎡(60평)로 확장 공사를 끝낸 상태였다. 입소문이 난 매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했고, 2018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매장을 방문했던 박 점주는 본사의 프랜차이즈 가맹모집 광고를 보게 됐고, 브랜드의 호감을 가지고 있던 그는 창업에 대한 강한 확신을 하게 됐다.

당시 인테리어 업무로 스트레스는 물론 건강상의 적신호가 왔던 박 점주는 본사에 찾아가 본격적인 창업 상담을 받았다. 약 두 달의 시간이 걸려 지난 2020년 9월 박 점주는 부천옥길점을 개점했다. 부천옥길점은 아파트 단지 1만 세대가 집중된 주거 상권이자, 항아리 상권으로 소비력이 우수한 상권으로 불리고 있다.

박 점주의 거주 공간은 서울이었지만 지인의 소개로 부천옥길점을 소개받았고, 본사와의 상담을 통해 개점하게 됐다. 부천옥길점은 132㎡(40평)의 매장으로 코로나19가 막 시작하던 시기에 개점했지만 다행히 매출의 큰 영향은 받지 않았다. 오히려 당시 입소문을 타고 지금까지 단골이 늘고 있다.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 사진 지유리 기자, 본사 제공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 사진 지유리 기자, 본사 제공

 

브랜드의 높은 만족감  
박 점주는 <스시노칸도>의 가장 큰 장점으로 7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메뉴와 가성비를 꼽았다. 초밥을 먹지 않는 고객도 <스시노칸도>의 맛을 보면 단골이 된다는 그의 말에는 브랜드에 대한 강한 만족감이 담겨 있다. 개점 초반 때는 직원들과 주방장과의 갈등으로 박 점주는 애를 먹었다. 하지만 본사가 인력 구인에 도움을 주었고, 박 점주 역시 인력 운영에 따른 노하우가 생기면서 지금은 한결 편해졌다.  
  
박 점주에게는 손님과의 에피소드로 간담이 서늘했던 경험이 있었다. 점심때 포장을 해간 손님이 저녁 시간 때 매장을 찾아와 장국 그릇 안에 작은 바퀴벌레가 나왔다고 항의를 한 것이다. 하지만 박 점주는 시스템상 이물질이 들어가기 힘들다고 판단했고,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의견을 손님에게 전달했다.

물러설 기미가 보이지 않던 고객에게 결국 박 점주는 환불을 해주었다. 하지만 알고 보니 그 고객은 인근 매장에서 같은 사례로 항의를 한 블랙컨슈머였다. 그 일을 겪은 후 박 점주는 매장 청결에 더욱 신경을 썼고, 혹시 모를 고객 응대에 대응하기 위해 철저한 노력을 다했다. 박 점주는 앞으로 다점포 점주가 되고 싶다는 꿈을 밝혔다. 

“부천의 인근 지역도 좋지만 제 고향인 강원도에 매장을 내고 싶은게 저의 소박한 계획입니다.”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박용학 점주 ⓒ 사진 지유리 기자, 본사 제공
스시노칸도 부천옥길점 박용학 점주 ⓒ 사진 지유리 기자, 본사 제공

 

박용학 점주가 이르길…

공부하는 점주가 되세요

창업을 결심했다면 우선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확인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브랜드의 폐점률, 개점 수가 몇 개인지 등은 점주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약 2년 정도 시간을 두고 철저한 사전 조사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업 후에는 본사와의 상생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점주와 본사 모두가 고민해야 합니다.  물론 상생을 추구하는 본사를 만나는 것이 우선이겠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