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연 ‘카카오 피해 접수센터’ 개설…직접 피해 신청받는다
상태바
소공연 ‘카카오 피해 접수센터’ 개설…직접 피해 신청받는다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2.10.1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가 카카오 마비 사태와 관련해 ‘카카오 피해 접수센터’를 만들고, 소상공인의 피해 접수를 직접 받는다.

이와 관련해 17일 소공연은 ‘카카오 피해 접수센터’를 만들어 소상공인의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서 15일 경기도 판교에 있는 SK C&C 인터넷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했다. 그런데 이곳은 카카오 서버가 입점한 곳으로 화재로 인해 카카오 계열사 서비스 대부분이 마비됐다.

메신저 카카오톡은 물론 카카오뱅크, 카카오T(택시), 다음 메일 서비스 등 거의 모든 서비스가 10시간 이상 마비됐으며, 18일 현재까지도 일부 서비스만 정상 복구되고, 전체 서비스가 복구된 것은 아니다.

소공연에 의하면 15일은 토요일 오후로 주말 매출 상승 시간대에 매장을 찾아 카카오톡 등을 통해 구입하거나 선물받은 기프티콘으로 결제하려던 손님이 결제 불능으로 그냥 되돌아갔으며, 카카오맵을 연동하는 배달 대행사는 프로그램 먹통으로 주문취소 등의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카카오톡 채널만 이용해 예약받는 소상공인은 서비스가 마비돼 예약 내역을 전혀 확인할 수 없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카카오 측은 유료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 기간 연장 등 보상안을 내놨다. 하지만 무료 서비스인 톡채널로 주문받는 소상공인들이 피해 보상을 받을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무료서비스에 대한 보상 계획은 밝힌 바 없으며, 유료 서비스 대상자의 보상 대상 및 보상 범위에 대한 논의도 진행 예정이다.

이에 소상공인 등 개인 피해자들은 집단소송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무료 서비스 이용자라고 하더라도 그 손해만 입증 가능하다면 위자료 청구 정도는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서다.

소공연은 자체적인 소통창구를 구축할 능력을 갖추지 못해 어쩔 수 없이 빅테크 플랫폼에 의존해야 하는 소상공인 매장은 갑작스러운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한 대비책이 없어 피해가 컸다고 설명했다.

소공연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 마비 사태는 온라인 플랫폼 업체의 독과점적 지위가 국민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카카오 정도 되는 기업에서 보여준 이번 장애에 대한 대처는 무능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온라인 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의무라고 할 수 있는 재해복구(DR, Disaster Recovery) 센터를 제대로 구축하고 대응하지 않아 소비자 불편 및 소상공인 사업장에 막대한 손해를 초래한 카카오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카카오톡의 국내 월간순이용자(MAU)는 4,743만명에 달한다. 대한민국의 올해 인구가 5,163만명으로 추산되는 것을 고려하면 전 국민의 92%가 카카오톡 메신저를 사용하고 있다.

이들 사용자 대부분은 카카오T, 카카오 선물하기, 카카오지하철 등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다수 서비스까지 사용하고 있다. 이에 이번 마비 사태로 ‘전국민 패닉’이라는 말이 붙었다. 소공연은 카카오 마비로 인한 피해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카카오의 조속한 서비스 정상화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