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위생을 사수하라
상태바
올 여름 위생을 사수하라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7.07.1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여름에도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위생문제가 도마 위로 떠오르고 있다. 
프랜차이즈산업의 대부분이 외식업에 치중해 있다 보니 위생문제를 쉽게 지나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더구나 식약처는 음식점들의 위생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지난 5월 19일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외식기업체는 물론, 개인 외식업소들까지 위생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최근 일부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갑질논란 및 성추행 사건이 도마 위에 오르자 프랜차이즈기업들이 공공의 적이 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기업들은 위생에 노출되지 않도록 더욱 만전을 기하는 분위기다. 

음식점 위생등급제가 아직까지는 의무적으로 꼭 시행해야 하는 강제조항은 아니지만, 치열한 외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외식기업 및 개인 외식업소들이 점포 경쟁력과 소비자 만족도를 위해 믿을만한 외식업소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들을 적극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프랜차이즈업계는 본부에 이미 갖춰져 있는 위생 매뉴얼을 더욱 보강하는 등 직영점을 중심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속속 준비하는 분위기다. 이에 본지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관리 사례를 살펴보고, 위생등급제 시행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기업 현황과 정보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향후 이들 업체들의 대비책도 들어본다. 
 


김밥·도시락 전문점 
위생 빨간불 행정처분 내려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는 물론, 일반 개인 외식업소에 위생 적신호가 켜졌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 따르면 김밥·도시락 제조업체 등 전국 합동점검 결과 전국 3528곳 가운데 위반업체가 150곳(4.3%)로 적발됐다고 밝혔다. 날이 덥고 야외활동이 많은 계절이 돌아옴에 따라 김밥·도시락 제조업체(457곳), 청소년 수련시설(305곳), 기숙학원·어학원(199곳) 등 전국 총 3528곳을 위생 점검한 결과, 모두 150곳(4.3%) 적발돼 행정처분이 내려졌다. 주요 위반 내용은 ▲건강진단 미실시(47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31곳) ▲유통기한 경과제품 조리·판매 목적 보관(24곳)  ▲시설기준 위반(17곳) ▲보존식 미보관 및 표시기준 위반 등(31곳) 등이다.
식약처는 이번 합동단속 결과를 바탕으로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철저한 이력관리를 하고 특히 위반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기숙학원·어학원(위반율 7.5%)은 보다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밥·도시락 제조업체 등 전국 합동점검 결과

 
 

또 재발방지 교육과 식중독예방 컨설팅 등도 병행해  유사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 적발된 업소들은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다수 눈에 띄었으며, 서울보다는 경기 및 지방에 있는 업소들의 위생에 대한 인식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생에 노출이 될 경우,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개인 외식업소와는 달리 본부는 물론 다른 가맹점들까지 타격을 입게 돼 치명적이다. 따라서 가맹점의 철저한 위생관리 인식과 본부의 확고한 위생관리 시스템 및 점검이 절실할 것으로 보인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프랜차이즈 본부 환영 
한편 정부는 음식점들의 위생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를 지난 5월19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이에 개인 외식업주는 물론, 외식업 비중이 많은 프랜차이즈업체들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식약처는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하루 한 끼 이상 외식을 하는 등 외식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음식점 위생수준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추진되었다”고 밝혔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일반음식점 영업자라면 누구나 식약처나 시·도지사 ,  시·군·구청장 등 한 곳을 골라 등급지정을 신청할 수 있다. 

영업자가 희망하는 위생등급을 지정 신청하면 평가항목 및 기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해 위생수준이 우수한 음식점에 대해 위생등급을 지정하는 것이다. 위생등급은 ‘매우 우수(★★★)’, ‘우수(★★)’, ‘좋음(★)’ 등으로 구분돼 외식업소에 위생등급제 표지판도 부착된다. 평가는 각 등급별로 기본분야·일반분야·공통분야로 구분된 평가표에 따라 진행되며, 평가결과 85점 이상인 경우 해당등급을 지정하게 된다. 이에 프랜차이즈업계 한 관계자는 “프랜차이즈본부는 기본적으로 위생 매뉴얼은 모두 갖추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가맹점에 강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식약처가 강도 높은 위생등급제를 실시함에 따라 본부 역시 가맹점을 대상으로 위생에 대해 더욱 확고한 입장에서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직영점을 대상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먼저 신청해 자사 브랜드의 업장에서 어느 정도로 준비 가능한지, 미리 점검하겠다는 본부가 속속 늘고 있다. 반면, 위생에 관심이 많은 가맹점주의 경우에는 본부보다 한 발 앞서서 직접 식약처에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신청하는 업소들도 나타나고 있는 분위기다. 이미 식약처는 ‘2017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현황’을 공개하며 외식업소의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독려하고 있다. (*스페셜특집호 87페이지 참조)


음식문화의 품격 높이는 새로운 기준 기대해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결과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위해 평가전문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탁해 실시된다. 평가 결과 영업자가 희망하는 등급을 지정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신청인의 권리구제를 위해 재평가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위생등급 지정업소는 ▲출입·검사를 2년간 면제 ▲위생등급 표지판 제공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시설·설비의 개·보수 등 혜택이 주어진다.

 

     ※  위생등급에 따른 분야와 항목 
   ■ 매우 우수 : 기본분야(13항목)·일반분야(72항목)·공통분야(12항목)
   ■ 우수 : 기본분야(12항목)·일반분야(62항목)·공통분야(12항목)
   ■ 좋음 : 기본분야(11항목)·일반분야(48항목)·공통분야(12항목)

                              

식약처는 “음식점간 자율경쟁을 통한 위생수준 향상으로 식중독 발생 감소,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및 영업자의 매출액 향상이 기대된다며, ‘음식점 위생등급제’가 음식문화의 품격을 높이는 새로운 기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정, 홍보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위생등급 지정 음식점은 식약처나 지자체 홈페이지 및 음식점 내외부에 게시된 위생등급 표지판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 업계 적극적인 참여 독려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업계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박기영)는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 및 운영관리’ 고시가 지난  5월 19일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협회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이 제도의 내용과 참여방법 등을 고지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권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는 외식업 관련 10만6000여 가맹점을 갖고 있는 프랜차이즈업체들이 이 제도에 적극 동참할 경우 시민들의 먹거리 안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내에서 식중독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비용은 연간  2조8000억원 규모에 달하고 있고, 발생건수의 절반 이상이 일반 음식점에서 일어난 것으로 조사돼 제도가 정착될 경우 수 천여억 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임영태 사무총장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그동안 자체적인 위생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위생교육과 정기적인 점검활동을 펼쳐왔다” 면서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우수 위생등급을 지정받을 경우 홍보효과를 통한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어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수 위생등급을 받을 경우  2년간 위생 점검 기간을 연장 받을 수 있고, 점포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과 시설·설비의 개·보수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달음식 앱 업체, 배달음식 안전강화 나서
한편, 식약처가 배달음식 앱 업체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과 손잡고 배달음식 안전강화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식약처는 배달음식 앱 이용자들이 배달음식에 대한 위생정보를 사전에 확인하고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달음식 앱 업체와 식품안전정보를 공유하는 업무협약을 지난 4월 26일 체결했다. 최근 외식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배달음식 앱은 소비자와 배달 음식점을 연결해 소비자가 배달음식을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하는 플랫폼 서비스로, 지난 4월 기준 배달앱 다운로드 수는 6000만건에 이른다. 

배달앱을 활용한 주문건수는 월 1000만건 이상으로 지속 증가추세에 있으나, 소비자들은 배달음식에 대한 위생정보를 확인할 방법이 없어 막연한 불안감에 노출돼 있었다. 즉, 일부 배달음식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전체 배달음식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던 것. 이에 식품안전정보 공유를 통해 배달앱 업체는 배달음식점의 영업등록 여부, 식품위생법 위반에 따른 처분 이력, 음식점 위생등급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등록해 음식점을 관리할 수 있고, 소비자는 배달음식의 영양성분, 식품안전정보를 배달앱을 통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식약처는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를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는 식중독 발생 경보 등 식품안전정보를 배달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식약처는 향후에도 배달음식 앱 업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식점 정보사이트와 식품안전정보 공유를 통해 소비자가 음식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