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족발>
상태바
원앤원(주) <원할머니보쌈·족발>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5.10.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요로운 사회를 향한 꾸준함
 

소자본 창업, 대박 창업, 고수익 창업 같은 구호가 난무하는 창업시장의 현실 속에서 원앤원(주)이 운영하는 <원할머니보쌈·족발>은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는 롱런 브랜드다. 점포 수는 <원할머니보쌈·족발>보다 많은 업체가 있지만 가맹점 생존기간이나 평균매출에서 <원할머니보쌈·족발>에 미치지 못한다. 또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한식이 재평가되는 분위기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이러한 메가트렌드에 따라 가장 주목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할머니의 따듯한 마음
요란한 마케팅을 하지 않는 <원할머니보쌈·족발>의 마케팅 포인트는 ‘정성이 담긴 맛으로 따듯함을 전한다’이다. 1975년 청계8가에서 작고 소박한 보쌈집으로 시작한 초심을 유지하겠다는 다짐이 담겼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친환경적이고 사회공헌적인 제품을 생산해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는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2008년에 김치 부문에서, 2009년에 족발 부문에서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 우수식품으로 지정돼 맛의 차별화뿐만 아니라 안전한 먹거리임을 인정받았다.
원앤원(주) 커뮤니케이션파트 허광성 매니저는 “무를 예로 들면 엄격한 기준으로 선발된 제품만 사용하므로 계절에 따라 산지가 다르다. 시기에 따라 가장 맛있는 곳이 달라지기 때문”이라며 “고기도 국내산 돈육만을 엄선해서 하루 4번씩 삶아서 항상 신선한 상태로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심 담은 창업지원
고객과 가맹점의 진정한 행복을 위한다는 원앤원(주)의 노력은 성공창업지원센터라는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나타나고 있다. 원앤원(주) 성공창업지원센터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와 외식업을 하고 있지만 업종전환을 고려하는 경영주를 대상으로 도움을 주고자 만들어졌다. 원앤원(주)에서 운영하는 <원할머니보쌈·족발>, <박가부대찌개>, <족발중심>등의 브랜드에 관심이 있거나 창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매달 정기적인 무료 교육을 제공한다.
원앤원(주) 성공창업지원센터는 프랜차이즈 외식경영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되어 창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창업 후의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도와준다. 아이템 선정과 입지 선정, 상권 분석은 물론, 인테리어는 어떻게 하고 매장 운영은 어떻게 할지를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준다. 아울러 웰빙, 복고, 한식 등 최근 트렌드에 맞춘 메뉴와 브랜드 콘셉트 개발을 통해 한시적으로 유행하는 아이템이 아니라 대중적이면서도 지속가능한 성공창업을 제안할 계획이다.
원앤원(주) 성공창업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는 최기만 상무는 “최근 메가트렌드인 한식의 재평가는 인구구조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장 인구가 많고 구매력도 높은 연령대가 30~40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더 한식을 선호하고 있다”며 “반면 새롭게 성인이 된 젊은 층은 ‘삼포세대’로 상징되는 저성장 시대에 지갑을 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앞으로는 가족 중심, 모임 중심의 외식 수요가 두터워질 것이고 여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잠재고객에게 참여의 기회 제공
원앤원(주)은 위와 같은 마케팅 전략에 따라 ‘베이비부머 요리교실’이라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남양주시청과 남양주요리학원과 협력해 진행하는 베이비부머 요리교실은 ‘내 일(my job)이 있어 내일(來日)이 행복한 베이비부머’라는 주제로 만 40세 이상 남양주시민을 대상으로 은퇴 후 자립을 돕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음식점 창업 과정과 운영방법, 그리고 올바른 프랜차이즈 선택 및 창업아이템 정보가 주된 내용이다. 8번에 걸친 이론 및 실습 시간이 있으며 총 30시간으로 진행된다.
지난달 24일 6회 교육과정에서는 상권 및 입지분석, 식재료 절감 및 인적관리 노하우, 부대찌개 조리실습, <원할머니보쌈·족발> 황학동 본가 현장 견학 등이 이뤄졌다.
원앤원(주) 커뮤니케이션파트 허 매니저는 “최근 퇴직 후 경제활동을 도우려는 정부와 지자체, 기업의 움직임이 활발하다”며 “40년 간 쌓아온 원앤원(주)만의 노하우를 녹여내 창업시장과 업종 및 상권, 점포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전하는 만큼 은퇴했거나 은퇴를 앞둔 분들의 노후 설계에 유익한 시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홈페이지 www.wonandone.co.kr 가맹점 문의 02-3408-2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