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계획 수립 시 명심할 것
상태바
자금계획 수립 시 명심할 것
  •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 승인 2023.08.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인사이트

여성 창업에 있어서 자금계획의 목적은 창업시 예상되는 재무성과를 신뢰성 있고 이해 가능한 추정치로 수식화하는 것이다. 현실성 있고 믿을만한 자금계획은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여성 창업에서 가장 부실하고 믿을 수 없는 부분이 자금계획이다. 일반적인 창업에 있어서 실제로 계획치를 달성하는 비율이 10%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여성 창업가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자금계획의 부실은 먼저 여성 창업가의 재무 기획 능력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창업뿐만 아니라 이미 사업을 하는 많은 기업도 내부적으로 자금관리에 대한 인식이나 지식이 부족하며 재무와 회계에 관한 모든 업무를 회계사의 기장이라는 업무 형태로 맡기고 있다. 창업에 대한 애로점을 조사한 모든 통계치에서 자금 문제는 항상 수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자금관리 능력이 없다는 사실은 매우 염려스러운 일이다.

사업에 성공하고 자금관리에 실패했다는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재무 능력의 보강에 힘써야 하고 창업가는 독학을 해서라도 기본적인 재무 지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자금계획이 부실한 또 다른 이유 중의 하나는 자신의 사업이 무조건 성공한다는 환상을 보여주기 위해 터무니없이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수치로 보이는 계획의 가장 큰 약점은 기본적인 데이터만 약간 손질함으로써 전체적인 그림이 완벽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적자투성이의 손익계산서도 매출의 근거로 제시하는 시장점유율만 조정함으로써 대폭의 흑자로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 특히 회계와 재무에 관한 지식이 없는 여성 창업가는 반드시 외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이 부분을 작성해야 하며, 외부 전문가와 상호 의견을 교환하면서 공동으로 진행한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1.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라 
추정의 정확도는 사용한 데이터에 좌우된다. 창업자는 자신이 작성한 자금계획을 통해  자금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자금계획의 근거가 되는 데이터가 객관적으로 검증이 된 것이거나 창업자가 이해가능한 범위의 것만 사용할 때 바람직한 자금계획이 이루어진다.

 

2.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자금계획은 본질적으로 사업 추진 중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안을 작성하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 사업성과에 결정적인 몇 가지 요소를 변화시키면서 낙관적인 경우와 비관적인 경우 및 일반적인 경우 등으로 구분하여 자금계획을 작성하면 좋다. 이는 여성 창업가가 향후 경영성과를 깊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변화하지 않는 사업환경이란 없고 계획대로 되는 사업 또한 매우 드물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3. 가장 최근 시점으로 자금계획을 만들어라 
 작성하는 자금계획은 재무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변화를 무시하고 과거의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자금계획의 내용은 반드시 가장 최근의 상황을 반영해서 작성해야만 한다. 
 

4.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자금계획은 독자적으로 작성하기 쉽지 않으므로 반드시 회계사나 전문가의 힘을 빌려야 한다. 자금계획을 작성하기 전에 준비한 다른 부분의 사업계획이 최종적으로 수치화되고 통합되는 곳이 바로 자금계획 부분이다. 사업계획에서 가장 신경을 쓰고 보는 곳 중 하나가 자금계획이므로 어설픈 자금계획은 사업 자체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린다. 

 

5. 근거자료를 준비하라 
 자금계획을 구구절절이 모든 사항을 나열할 수 없지만 사업 운영시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가정에 대한 자료를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충실히 자료를 준비할수록 근거 있는 자금계획이 이루어진다. 자금계획은 계획으로 이루어진 추정치이다. 따라서 자금계획의 모든 부분에서 어떠한 가정을 가지고 추정하였는가를 나타내어야 한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자금계획은 가정 하나를 수정함으로써 엄청난 결과치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나 기관에서는 재무계획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가정을 중심으로 타당성과 가능성을 검증하므로 손익계산서 하나만 덩그러니 그려놓는 일은 피해야 할 것이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 동작링크상권 르네상스 사업단 단장,  전)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전)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중앙대학교 창업학 석사, (사)국민성공시대 2013년 대한민국 명강사 33인,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