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 있는 공간
상태바
식물이 있는 공간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0.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카페 프랜차이즈의 끝없는 진화 : <수수가든카페>

(주)수수는 플라워, 가든 및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여 공공 및 상업적 디스플레이, 실내외조경, 플라워&가든 카페를 운영하는 산업디자인 전문 기업이다. 김진홍 디자이너를 비롯 국내 유수의 전문가들로 구성, 과천 본사를 비롯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잠실롯데월드몰, 롯데몰 은평점, 롯데몰 수지점, 롯데백화점 부산서면점, 현대백화점 부산점 등 플라워 샵 및 가든 카페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본사 방문 고객 서비스로 시작 
코로나19 팬데믹이 끼친 영향 중 하나는 플랜테리어다. 나들이하러 나가기 어려운 시기에, 도심 한복판 쇼핑몰 안에서도 푸른 풀과 나무, 꽃이 가득한 정원에서의 여유는 힐링 그 자체다. <수수가든>은 업무차 방문하는 고객에게 차를 대접하는 데서 비롯된  본사의 대안적 공간이었다. 고객들과 유통 관계자들에게 입소문이 나면서 복합쇼핑몰에 자연스럽게 카페와 식물이 어우러진 공간을 만들어낸 것이다.

공간과 식물, 두 키워드 모두 현대인들에게 매력적인 화두고 보니 유동량이 가장 많은 백화점과 몰에서 적극적으로 <수수가든> 입점을 원했다. 실제로 백화점과 몰에서도 <수수가든>이 들어간 층이 다른 층보다 더 환경적이고 심미적인 공간을 제공하게 되어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졌다.

무엇보다 식물카페에 대한 고객 반응은 대단히 고무적이다. 특히 <수수가든>의 주된 키워드라 할 수 있는 핸드메이드 내추럴 오브제 등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작업과 상품들이 그리너리한 공간에 배치되어 더욱 고객 반응이 뜨겁다.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모두에게 힐링을
<수수가든>는 플라워 & 가든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직영농장의 내추럴 소재를 활용한 플라워 카페 공간을 구성하고, 플로리스트와 바리스타의 협업을 통한 꽃과 식물, 그리고 커피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지향한다. 식물원 및 보유 농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신선한 자재와 유통이 가능한 구조로 국내 플라워 디자인영역에서 다양한 수상경력을 지닌 기술인력들을 통해 디자인 상품을 제작, 판매, 교육한다.

식물 관리는 매장의 숙련된 전문 플로리스트가 직접 관리하며, 늘 식물관리의 매뉴얼에 맞춰 퀄리티를 체크하고 있으며, 신선한 식물을 공급하고 관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한다. 또한, 바리스타를 선발할 때도 꽃과 식물에 관심이 있는 직원을 우선으로 뽑는다.

박양옥 본부장은 “인테리어의 가장 큰 원칙은 공간언어로 작용하는 식물의 가치를 보여주고 즐거움과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라고 전했다. 식물은 시간에 계절에 따라 자신을 변화하는 주체면서, 더불어 주위를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변화하게 하는 객체이기도 하다. <수수가든>은 모든 이들이 지향하는 힐링 공간을 만들어가도록 도와주는 플랜테리어에 역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SNS 통한 인지도 상승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수수가든>은 방문하는 고객을 응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식물을 이용한 그린 인테리어는 식물의 색채, 향기 등을 통해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상품군을 구성했다. 단절된 자연을 일상으로 불러들이는 인테리어를 통해 고객들의 공간 만족도를 향상했다.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바이럴 마케팅을 운영하진 않는데도 불구하고 각 매장에서의 고객 반응이 좋다. 고객들이 SNS 등을 통해 <수수가든>에 대해 전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는 향상되고 있다. 덕분에 현대, 신세계, 롯데 등 국내 대표 유통 브랜드를 비롯한 건설사와 유통사 들의 입점 제의가 끊임없이 온다. <수수가든>이 국내 가든카페 플레이어 중에서 지속가능한 식물공간연출과 플로리스트들의 상품제작 기술, 안정적 매출향상 및 전체 복합쇼핑몰 환경개선에 기여할 만한 앵커 테넌트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현재 입점제의 받은 곳들을 검토 중에 있으며, 꼭 필요한 위치에 매장을 오픈하는 단기계획이 있다. 또한, 조경사업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가지 출구전략을 기획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식물관련 플랫폼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수수가든카페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의 이색 카페 요소
1. 플라워&가든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가진 콘셉트카페
2. 플로리스트와 가드너의 디자인 기획으로 실내외 조성
3. 자연을 일상으로 불러온 인테리어로 고객 만족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바라는 점
<수수가든>은 아직까지 직영 매장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식물에 대한 관심도와 전문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식물은 사계절 자신의 주체적 변화를 통해 환경이라는 객체의 변화를 가져오는 아이템입니다. 애정과 지식 없이는 안 되는 겁니다. 매출도 중요하지만 식물을 통해 자기성장을 이룰 분들이 창업을 하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