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을 위한 운영 체계
상태바
상생을 위한 운영 체계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11.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실속 프랜차이즈로 극복하라! : <얌샘김밥>

<얌샘김밥>은 철저한 위생과 비대면 서비스로 고객과의 신뢰를 높이고 가맹점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점주의 편의성을 높였다. 포장과 배달에 적합한 메뉴와 창업 지원으로 내실을 다지고 있는 <얌샘김밥>은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포장, 배달에도 최적화
간편한 분식 및 한식 종류에 집중된 메뉴를 기반으로 식사와 간식 모두에 적합한 <얌샘김밥>은 코로나19에도 포장, 배달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으며 수익을 확보하고 있다. 원팩 시스템 등 신속하고 청결한 운영 시스템과, 김밥 기기를 매장에 도입해 인건비를 절감하는 등 본사 차원에서 가맹점의 수익을 끌어올려 가맹점과 상생하기 위해 적극 방어해 온 결과이다.

예비가맹점주들의 업종 변경, 초보 창업 등 신규 가맹 개설 문의가 증가하였다. 8월에는 11개 매장을 신규로 오픈했으며, 9월에는 10여 개의 매장이 오픈 예정이다. 또한 최근 제주1호점 오픈과 동시에 대만 타이베이 동치점을 오픈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다. 

코로나19에 의한 홀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에 대한 타격을 입지 않도록 포장, 배달의 매출을 강화 시키는 방안을 마련했다. 포장 고객을 위한 패키지 최적화와 전 메뉴 포장 가능, 배달 고객을 위한 빠른 조리 시스템 등으로 고객 만족과 점주 만족을 위해 연구하고 있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언택트, 자동화로 고객과 점주 만족
배달에 대한 고객 수요가 많아지면서 <얌샘김밥>은 발 빠르게 배달의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배달 패키지 등 배달 특화 메뉴와 편의성 높은 포장 시스템을 개발하여, 청결하고 안심하며 식사를 해결하려는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었다.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각 매장에 키오스크 설치와 셀프 서비스, 위생적인 김밥 기기 사용과 김밥 제조를 통해 직원과 고객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언택트 서비스를 확대했다. 전국의 <얌샘김밥> 가맹점은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방역에 매일 힘쓰고 있다. 매장 직원들의 위생 관리와 마스크 착용 등을 실시하여 고객들이 신뢰를 가지고 이용하도록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에 <얌샘김밥>은 가맹점주들의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주방 동선을 변경하는 등 매장 운영을 원활하게 하면서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채소 절단기, 김밥 절단기, 라이스 시트기 등의 기기 도입으로 음식 조리는 빠르게, 직원의 피로도는 적게 하며 위생을 지키면서 고객들에게 음식을 전달한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위기를 극복하는 운영 시스템
배달 매출로 인해 활성화된 <얌샘김밥> 가맹점을 확인한 예비가맹점주들의 창업 문의가 증가하였다. 본사에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예비가맹점주의 부담을 덜고자 ‘반값창업’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반값창업은 기존 180만 원의 인테리어 비용을 90만 원으로 할인(33㎡(10평) 기준) 해주는 본사의 특별 할인 프로모션이다. 선착순 10팀까지 진행이 되었다가 반값창업에 대한 폭발적인 반응과 문의로 추가 프로모션을 연장해서 진행 중이다. 

<얌샘김밥>은 배달과 포장 판매에 더 용이하게 운영 방법을 변경하고 있다. 우선 사용이 용이하고 가격이 합리적인 패키지로의 변경을 진행 중이며, 다양한 배달 전략으로 최대의 효율을 끌어낼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매장 역시 방역과 위생에 신경 쓰면서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을 구상 중이다.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지만 고객들은 서비스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비대면 시대의 고객 서비스 강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장으로의 고객 유입에 미리 대비하려 한다.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얌샘김밥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가맹점주를 위한 실속 서비스

1. 원팩 시스템
2. 자동화 기기 도입
3. 반값창업 프로모션 

 

02. 고객을 위한 실속 서비스

모든 메뉴가 포장 가능하며, 키오스크를 통한 비대면 서비스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높인다. 식사와 간식 모두에 적합한 메뉴와 빠른 조리시스템으로 신속하고 청결하게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얌샘김밥>은 비대면 시대의 고객 서비스 강화 방안을 연구하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