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자 교육 부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해결해 드립니다”
상태바
“재직자 교육 부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해결해 드립니다”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12.12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프랜차이즈 기업 재직자 직무교육 무료 지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실무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맹본부의 우수 인재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2020년에도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 과정을 협약기업 대상으로 운영하며, 2020년도 과정에 참여할 협약 기업을 대대적으로 모집한다.

▲ 프랜차이즈 기업 재직자 직무교육 무료 지원 ⓒ 사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제공

기업의 인적자원의 경쟁력 위한 직업훈련 실시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기업들의 인력 수요가 크게 높아진 반면, 중소기업이 대다수인 산업 특성상 이를 뒷받침할 실무자 직무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관리할 여력이 부족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 프랜차이즈 기업의 상생 문화 확산과 내실화가 당면 과제로 떠오른 만큼 중장기적인 프랜차이즈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이에 협회는 고용노동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일환으로 전문인력 양성 상시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은 특정 산업·직종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인력양성과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촉진 및 지원하고 기업의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직업훈련 과정이다. 

협회는 지난 2015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전략분야 인력양성’ 사업자로 선정돼 현재까지 매년 200여社 재직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직무 수행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협약을 체결한 기업의 실무자들에게 무료 교육 훈련을 제공, 재직자들의 직무 능력 향상과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인력의 효율적 양성을 지원해 왔다. 최근 3년여 동안 교육을 수료해 직무 역량이 향상된 가맹본부 실무자만도 2,000여명에 달하며, 2020년 과정 또한 총 14개 과정을 통해 총 700여명 이상에게 무료 교육을 제공한다.

 

업무 역량 강화에 최적화된 교육 과정 개발
교육 과정은 최우선적으로 기업과 재직자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수립한다. 수시로 협약 기업들과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수요 조사와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 기업들이 원하는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업계에서 검증된 자체 전문 강사풀을 활용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한다. 

현장 수요를 바탕으로 전문가들과 교육 과정 개발 회의를 통해 업무 역량 강화에 최적화된 교육 과정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2019년 과정은 ▲브랜딩 전략 ▲슈퍼바이저 교육 ▲경영 계획 ▲신규 브랜드 사업성 분석 ▲상권분석 ▲가맹사업법 ▲가맹점 위생 안전 관리 ▲가맹점·직영점 로컬 마케팅 ▲해외 진출 글로벌 시장 분석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등 다양한 과정이 운영됐다. <김가네>, <크린토피아>, <네네치킨>, <원할머니보쌈>, <피쉬앤그릴>, <뽕뜨락피자> 등 유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본 과정을 통해 실무자 교육을 진행하는 등 현장 수요를 반영한 교육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에 힘입어 기 과정은 2020년에도 동일하게 실시될 예정이다.

▲ 프랜차이즈 기업 재직자 직무교육 무료 지원 ⓒ 사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제공

건전한 가맹사업 문화 확산을 위한 역량 강화를 도모
협회는 지속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실무 담당자 및 전문가 등 협회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강사풀을 최대한 활용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계획이다. 특히 최근 불공정거래 근절이 업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2020년 과정에는 ▲상생 노무관리 ▲가맹 계약 실무 ▲가맹점 갈등 조정·관리 ▲불공정거래 예방 가맹사업법 등 상생·소통 관련 과정을 대폭 강화해 건전한 가맹사업 문화의 확산을 위한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재직자 교육을 원하는 기업은 협회 컨소시엄 교육원 홈페이지(http://www.edukfa.or.kr)에서 협약서를 다운받아 날인 후 협회에 제출해 협약 체결을 완료하면 된다. 이후 재직자들이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을 원하는 교육 과정을 신청하면 된다. 협약 기업은 고용보험을 납입하고 있는 사업장에 한하며, 대표자의 경우 고용보험에 가입되어있는 급여형 대표자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교육은 서울 서초동 협회 교육장에서 진행되며 교육 신청 인원이 한 곳당 20명 내외일 경우 출장 교육도 가능하다. 수강 비용은 전액 무료이며 교재와 중식, 다과 등도 함께 제공된다. 2020년 교육과정의 일정 및 세부사항은 내년도 1월경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교육사업팀(jce0709@ikfa.or.kr, 070-7919-4165)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