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꾸미전문점, 이제는 프랜차이즈다!
상태바
주꾸미전문점, 이제는 프랜차이즈다!
  • 관리자
  • 승인 2011.05.05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월 봄철뿐만 아니라 4계절 내내 각광받는 외식 아이템으로 주꾸미가 뜨고 있다. 일반 낙지나 오징어에 비해 원가가 저렴하고 대부분 수입 산으로 들여오기 때문에 제철 상관없이 언제든지 품질 좋은 주꾸미를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꾸미골목으로 유명세를 얻었던 용두동 주꾸미골목을 시작으로 2003년부터는 주꾸미를 메인 재료로 한 주꾸미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서해쭈꾸미>의 경우 질 좋은 주꾸미만 엄선해 공급받아 오랜 노하우와 경험에 의한 주꾸미 손질 과정, 중독성 있는 매운 양념 맛 개발로 빠른 브랜드 파급력을 보이고 있고 비슷한 시기에 (주)김가네에서 론칭한 <쭈가네>는 녹차숙성을 통해 원재료가 가진 본연의 맛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데 한 몫 했다.

2008년 이후 용두동 주꾸미골목에 이어 천호동에도 역시 주꾸미 골목이 형성될 만큼 주꾸미 열풍이 이어졌다. 특히 당시부터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사업 전개로 가맹점을 확보한 주꾸미 전문 브랜드 사이에서는 좋은 주꾸미를 들여오기 위한 경쟁도 있었고 좀 더 차별화한 양념과 매운 맛으로 승부수를 두는 곳들이 점점 늘어갔다.

<서해쭈꾸미>와 <쭈가네>를 이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주꾸미 업체로는 <홍쭈대가>, <경식이네알쌈쭈꾸미>, <홍스쭈꾸미>, <차돌박힌쭈꾸미> 등이 있다. 이들 모두 브랜드마다 가진 콘셉트와 내공에 따라 주꾸미의 관리나 손질, 조리방법부터 양념, 서비스 등 각각 차별화된 운영 방법과 독특성을 가지고 가맹사업을 넓혀가고 있다.
주꾸미전문점이 뜰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 주꾸미가 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할까. 주꾸미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조명했다.

글 황해원 기자 사진 박문영 실장, 이호영 실장

왜 주꾸미인가?

주꾸미는 웰빙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웰빙과 건강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외식업 프랜차이즈에서도 이러한 건강 웰빙 먹을거리를 메인 재료로 내세워 다양한 메뉴 구성과 프로모션으로 가맹사업을 넓혀가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주꾸미 역시 비교적 저렴한 원가와 몸에 좋은 웰빙 식재료라는 메리트로 각광받고 있는 것.
주꾸미는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두뇌 발달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DHA가 함유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해준다. 타우린 성분이 오징어의 5배가 될 정도로 풍부해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한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근육의 원기회복 등에 효과적인 건강식품이다.

원가경쟁력으로 해산물 프랜차이즈 틈새시장 공략 가능

외식업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바로 식재료 가격 상승이다. 특히 전국 가맹점으로 일정량의 식재료를 매일 공급해야 하는 본사 입장에서는 물가 안정화가 우선이다. 주꾸미가 낙지의 대체 식재료로 활용되어 온 것 역시 물가 때문이다. 물론 일정 부분에서 맛이나 식감이 비슷하다는 이유도 있지만,

원가만을 두고 비교했을 때 주꾸미가 낙지보다 20~30%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낙지전문점들은 원가가 대폭 상승한 낙지 수급이 어려워 문 닫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다. 주꾸미전문 프랜차이즈 오너들과 수산물 유통업체 담당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2008년도부터 국내산 낙지 유통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면서 낙지전문점에서 주꾸미전문점으로 업종을 전환하는 경우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주꾸미가 기타 해산물에 비해 원가경쟁력이 있다는 것은 곧 틈새시장 공략 가능성을 이야기 한다. 안정적인 물가로 꾸준히 수급할 수 있다는 메리트는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롱런할 수 있다는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효율적이고 안정화된 유통, 공급 과정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주꾸미의 95% 이상이 수입산이다. 그 중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태국산이 대부분이다. 각 나라마다 주꾸미 생산 시기가 다르고 같은 나라 안에서 생산되는 주꾸미라도 각 업체 별로 품질이나 생산 노하우가 또 다르다. 때문에 주꾸미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 시 본사에서 얼마나 질 좋은 주꾸미를 엄선해 들여오는지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다.

주로 먹물, 내장 등의 부산물을 전 처리한 후 냉동상태로 국내에 수출되는데, 이러한 편리한 유통 과정으로 주꾸미 전문 업체들은 3~4월 주꾸미 철은 물론 1년 내내 질 좋은 주꾸미를 공급하고, 메뉴로 선보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시 본사로부터 저렴하고 안정적인 가격으로 주꾸미를 공급받을 수 있고, 1차 가공을 마친 원료를 선 조리해 보내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아무리 손질 과정이나 관리 단계가 복잡한 주꾸미라도 손쉬운 관리와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주꾸미 수입 유통, 신중해라!

<홍쭈대가>를 운영하고 있는 (주)味F&B 하명수 대표는 수입 산 주꾸미 유통이 국내산보다 가격이나 유통 과정이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해서 무조건 방심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설명한다. 국내 주꾸미 전문 업체에서는 95% 가까이 수입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질 좋은 주꾸미를 확보하는 부분에 있어서의 경쟁도 만만치 않다는 것. 수입품일수록 가장 신선하고 좋은 원물을 들여오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이다.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특성상 좋은 아이템이다 싶으면 한꺼번에 달려들어 원재료와 원가경쟁에 뛰어드는 것이 현실이다. 주꾸미 역시 어획량은 한정돼 있기 마련인데도 불구하고 좋은 주꾸미 유통업체로부터 대량의 주꾸미를 들여오려는 외식업체들 간의 경쟁은 치열하다. 이 과정에서 일부 유통업체들이 중간 유통 과정에서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주꾸미의 부피를 늘리는 등 원물을 들여다가 속임수를 쓰는 경우도 더러 있다. 수입산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유통 과정이 가능하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수입산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


환경적인 요인에 구애받지 않는 안전한 먹을거리

올해 초부터 시작된 구제역의 피해는 극심했다. 구제역 살 처분을 명목으로 전국 농가의 소와 돼지가 암매장 되면서 고기전문점에서는 돼지고기와 쇠고기 수급이 안 돼 한때 엄청난 파동을 겪었다. 그 피해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육류 수급이 어려워짐과 동시에 육류를 제외한 나머지 식재료값도 천정부지로 솟아 외식업 전체는 때 아닌 경제 불황에 봉착했다.

그래서 대부분의 창업컨설턴트들이 2011년 유망 외식 창업 아이템으로 소자본 아이템인 분식이나 도시락전문점, 또 해산물전문점을 추천하고 있는 것. 미국산 쇠고기 파동에 이어 조류독감이나 구제역 피해 등으로 육류의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면서 특히 해산물은 육류의 대체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부분 수입산으로 유통되고 있는 주꾸미는 구제역이나 조류독감 등과 같은 외부 환경에 비교적 덜 민감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외식경제 불황에서 피해갈 수 있다.

또한 전략적인 측면에서 보면 해산물과 관련한 사업은 아직까지는 청정성이 보장되어 있으며 특히 주꾸미와 같은 대중적 품목은 그야말로 블루 오션사업이 될 수 있다. 웰빙 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주꾸미 전문점 사업은 직장인과 젊은층 사이에는 확실한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메뉴 경쟁력으로 객단가 높이다!

피막으로 덮여 미끌미끌한 주꾸미는 그 속까지 양념이 잘 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손질과 숙성 과정에 상당히 신경써야 한다. 주꾸미 특유의 잡냄새를 없애고 쫄깃한 식감을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 보통 주꾸미전문점에서 주꾸미 양념을 맵게 하는 것도 식감과 풍미를 잘 살리기 위해서다. 무엇보다 매운 소스와 주꾸미의 쫄깃한 식감이 잘 어울리고, 주꾸미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양념의 차별화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매운 맛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부합되는 주꾸미 메뉴는 매운 맛 자체로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단골 고객 확보에 용이하다. 그래서 각 업체마다 가진 나름의 노하우와 손맛으로 매운 맛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고, 그만큼 주꾸미전문점의 경쟁력은 양질의 주꾸미에 이어 양념에 있다고 해도 과하지 않다.

오랜 노하우와 핵심기술로 주꾸미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주) 맛쭈 <서해쭈꾸미>

(주)서해쭈꾸미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 2가 281-16
일신 건영휴먼테크 904
전화번호 (02)447-4560
홈페이지 www.jjukkumi.co.kr


녹차로 숙성해 더욱 쫄깃한 주꾸미로 어필하다!
(주)김가네 <쭈가네>

(주)김가네
주소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219-25
전화번호 (02)923-7127
홈페이지 www.gimgane.co.kr


주꾸미에 홍합을 접목한 다양한 메뉴로 추가 매출 올리다
味F&B(주) <홍쭈대가>

味F&B(주)
주소 서울시 강북구 수유3동 223-39 3층 301호
전화번호 (02)6084-3879
홈페이지 www.hongjju.com


날치알과 땅콩 잼으로 매운 주꾸미 맛 차별화하다
(주)해가 <경식이네알쌈쭈꾸미>

(주)해가
주소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530-5 2층
전화번호 1588-5158
홈페이지 http://알쌈쭈꾸미.kr


주꾸미를 주재료로 한 맞춤형 프랜차이즈 지원
(주)리더스코리아코퍼레이션 <홍스쭈꾸미>

(주)리더스코리아코퍼레이션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 대화동 2176-8 1층
전화번호 (031)932-3831
홈페이지 www.hongsjjuggumi.com


주꾸미+차돌박이의 색다른 조화로 젊은 고객층에 인기몰이!
(주)차쭈 <차돌박힌쭈꾸미>

(주)차쭈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72-1 4층
전화번호 (02)336-0100
홈페이지 www.chajju.com


주꾸미 대표 골목 탐방기
용두동 주꾸미 골목 VS 천호동 주꾸미 골목


주꾸미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많이 생겼지만 사실 ‘주꾸미’ 하면 용두동주꾸미를 빼놓을 수 없었다. 그만큼 용두동 주꾸미 골목은 오래 전부터 주꾸미의 메카로 자리매김했고 각 음식점마다 지난 시간만큼 손맛과 깊이를 더한 매콤한 주꾸미 맛으로 승부수를 뒀다. 그러나 2008년 무렵 천호동에도 주꾸미전문점들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하며 천호동 주꾸미 골목이 형성됐고 이 역시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주꾸미 대표 골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오랜 시간, 깊은 사연이 만들어낸 주꾸미 양념 맛의 진리
용두동 주꾸미 명물 <나정순할매쭈꾸미>

〈나정순할매 쭈꾸미〉
주소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119-20
전화번호 (02)928-0231


매콤 달착지근한 주꾸미 맛으로 주꾸미 대중화를 선언하다!
<쭈꾸쭈꾸 쭈꾸미>

〈쭈꾸쭈꾸 쭈꾸미〉
주소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 50-5
전화번호 ((02)484-1472


카페 형 매장에 매운 주꾸미로 여성 고객 70~80%
<천호쭈꾸미>

〈천호쭈꾸미〉
주소 서울시 강동구 성내동 50-25
전화번호 (02)477-9994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4월호 [테마기획]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