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개막
상태바
제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개막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7.09.14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4일~16일까지 경기도 킨텍스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함께 주최하는 ‘2017 제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가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KFA가 직접 주최·주관하는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예비 창업자들과 재창업 및 업종 전환을 고려중인 자영업자들에게 올바른 창업 정보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서민 경제 안정화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프랜차이즈 창업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 ㈜디딤<미술관·신마포갈매기> 등 상장사들을 포함한 유수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참여한 채용관이 처음으로 운영되면서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문이 활짝 열렸다.

개막 전날인 13일 현재 사전등록자 숫자가 지난 박람회 대비 70% 가량 늘어 독립점 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사랑이 여전함이 확인됐다.

 

◆프랜차이즈 관련 업종 총망라 ‘원스톱 쇼핑’

이번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135개 업체, 150여개 브랜드가 참가한 가운데 총 300여개 부스 규모(채용관 제외)로 진행된다.

외식업을 비롯해 교육, 오락, 여행, 생활 등 각종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을 망라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각 부스에서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관련 상담을 제공하고 박람회 부스를 통해 창업하는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다양한 특전을 제공한다.

또한 창업에 필수적인 각종 부대설비들과 식자재, e-BIZ 관련 부스는 물론이고 금융 상담과 창업 컨설팅 부스, 까지 마련돼 있어 박람회장을 찾는 참관객들은 소위 ‘원스톱 창업쇼핑’을 즐길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창업 관련 정보를 접하기 쉽지 않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창업 시장의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로도 큰 의미를 지닌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업체들을 살펴 보면 전통의 강자인 외식업의 입지도 여전하지만 최근 들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비외식업 프랜차이즈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외식업종에서는 치킨(<코리안숯불바베큐>, <또봉이통닭>, <치키니아> 등)과 커피·디저트<커피베이>, <커피하루셋> 등, 분식<김가네>, <얌샘김밥> 등, 식사<이화수전통육개장>, <채선당>, <돈까스클럽> 등, 주점·안주<미술관>, <꼬지사께>, <공동음주구역>, <G글G글오돌구이> 등, 고기<원할머니족발보쌈>, <돈오락쪽갈비> 등, 버거·피자·제빵<맘스터치>, <빅스타피자>, <풍년제과> 등), 반찬·도시락(<진이찬방>, <본도시락> 등 다양한 업종이 출격 채비를 마쳤다.

특히 <trattoria dall’ Oste>(스테이크), <Pizzafirenze>(피자), <Ciocoyo>(와플·커피) 등 이탈리아 현지 브랜드까지 참가, 예비 창업자들의 선택 폭이 크게 넓어졌다.

서비스업 부문에는 교육<짐보리>, <디플레이스>, 생활<크린토피아>, <생활애> 등, 여행<후불제여행사투어컴>, <K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커브스>, 노인요양<아리아케어> 등이 참여한다.

특히 여가 문화의 확산에 따라 실내에서 지인들과 실제로 양궁을 즐길 수 있는 <자이언트아처리리얼양궁카페>나 추억의 오락실 문화의 부흥을 꿈꾸는 <짱오락실>, 방탈출 카페 <셜록홈즈>, 스크린야구장 <다함께야구왕> 등 아이디어로 무장한 오락·레저 업체들이 눈에 띈다.

 

◆상장사 등 우수 본부 채용관 ‘눈길’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채용관에는 ㈜파리크라상, ㈜놀부,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엔캣 등 유수의 가맹본부들이 참여해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 인재 찾기에 나선다.

그밖에도 ㈜크린토피아, ㈜얌샘, ㈜엔캣, ㈜금탑에프앤비 등 많은 사람들의 꾸준한 사랑으로 검증을 마친 가맹본사들 등 총 14곳이다. 채용관 참여 업체들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본사 직원 등 다양한 직군에 지원할 취업 준비생들을 모집한다.

채용관 개관으로 프랜차이즈 산업 최대의 순기능인 일자리 창출 기능이 단순히 가맹점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기업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함으로써 온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채용관 참여 업체 명단

㈜금탑에프앤비 (청담동말자싸롱) / ㈜놀부 (놀부보쌈·놀부부대찌개) / ㈜다온에프앤씨 (바비박스) / ㈜디딤 (백제원·도쿄하나) / ㈜섬김과나눔 (더진국) / ㈜얌샘 (얌샘김밥) / ㈜에쓰와이프랜차이즈 (꼬지사께·엘리팝) / ㈜엔캣 (못된고양이) / ㈜오피스넥스 (오피스넥스) / ㈜일성코퍼레이션 (스시노백쉐프) / ㈜제이케이글로벌 (야들리애플래이트) / ㈜크린토피아 (크린토피아) /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 해마로푸드서비스㈜ (맘스터치·붐바타)

 

◆수준 높은 교육과 이벤트까지 알찬 구성

이번 박람회에서는 올바른 창업 정보 제공의 일환으로 다양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창업 준비에서 창업 후 각종 실무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개막일인 9월 14일 박람회장 내 컨퍼런스룸에서는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의 <2018년 창업트렌드와 시장전망>, 오앤이외식창업컨설팅 권영산 대표의 <우수가맹본사 및 브랜드 선정 노하우>, 경기도청 불공정거래상담센터의 <가맹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강의가 이어진다.

둘째 날인 15일에는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윤형보 교수의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 마케팅 전략>, 두드림창업경제연구소 박민구 소장의 <업종 및 아이템별 상권분석과 입지전략> 및 <상권분석을 통한 가맹점 출점 전략> 강의가 진행된다.

이밖에 박람회 기간 동안 각 업체 부스에서 상담 시 받을 수 있는 스탬프 스티커를 모아 오는 참관객들 총 750명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스탬프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한 참관객들은 동 전시장 8홀에서 펼쳐지는 ‘K-Shop’ 및 ‘LMF 박람회’ 등 유통 관련 박람회도 연계해 관람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9월 14~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산업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경기도가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