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족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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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족발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4.04.30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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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발상식>

족발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고 합리적인 창업 비용과 전문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준비한 <족발상식>은 식문화의 흐름을 이끌고자 노력하며 내실을 다지고 있다. 외식업 환경에 대응하며 세대를 넘는 브랜드가 되려는 포부를 밝히는 <족발상식>을 만나본다.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안상영 이사는 대중적인 한식 아이템인 족발의 변화에 대해 고민했다. “음식 자체에 완성도가 있기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던 것이 젊은층에게 올드한 이미지로 각인될 걱정이 있었습니다.

영양학적으로 식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음식이기에 대표 한식으로써 MZ 세대와 글로벌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해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브랜드 <족발상식>을 론칭했습니다.”

<족발상식>은 2023년 1월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10개 매장이 운영 중이다. “무리한 확장보다는 매장 당 매출과 영업 이익을 높여 지인 소개와 자연발생적으로 매장 수를 늘려갈 계획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상식적인 가격과 품질을 전하고 경영주 입장에서 상식적인 창업 비용과 안정된 본사 지원을 갖추며 식문화 흐름을 선도한다는 바람을 브랜드 이름에 담았다.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우드로 모던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구성하고 테이블 오더 주문 방식을 갖춘 <족발상식>은 쟁반막국수와 순두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셀프 라면 코너를 활용한다.

“씨육수 개발에 약 1년 동안 공을 들였습니다. 원가를 낮춰 주기적으로 교체가 가능해 신선하고 건강한 맛을 유지하며 씨육수를 소량화한 진액으로 전 매장의 맛과 품질이 균일하도록 개발했습니다.”

1인부터 대가족까지 즐길 수 있게 메뉴 구성을 세분화하고 과일을 메인으로 30여 가지 향신료, 야채로 만든 오리지널 족발, 로제소스와 당면을 같이 먹는 로제족발, 수제졸임간장으로 조리한 족발당수가 인기 메뉴다.

평균 20년 외식업 경력을 가진 본사 임직원들이 전략을 가지고 브랜드의 현황을 인정하고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며 메뉴 개발, 온라인 마케팅, OEM 협력 회사, 안정된 물류공급까지 노하우를 적용한다.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개점 시 3일 동안 현장에서 교육이 이뤄지며 매장 규모에 따라 2~3명의 본사 슈퍼바이저가 파견돼 개점부터 마감까지 진행한다. 조리, 서비스, 운영, 마케팅 방법까지 오픈 매뉴얼 북을 제공하며 교육 후 수시로 전화나 메시지로 점주가 안정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매장별 SNS 광고 노출과 이벤트 등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모든 마케팅 프로모션은 본사에서 준비하고 추후 점주님이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1:1 마케팅 교육을 진행해 마케팅 전문가로 만들고 있습니다. 홀, 포장 매출 증대를 위해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모집 체험단, SNS 계정 관리에 집중하며 배달 매출 증대를 위해 배달 앱 3사의 광고와 세팅까지 진행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되신 점주님들께서 온라인 소통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높여 재구매와 재방문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상식 ⓒ 사진 업체 제공

 

   계획·비전
“브랜드의 비전을 ‘ERRC 전략’에 담았습니다. Eliminate(제거), 족발은 올드하다는 이미지를 없애고 높은 투자비에 대한 진입장벽을 없애려 합니다. Reduce(줄이기), 본사의 불필요한 고정비를 줄이고 맞춤형 오픈으로 초기 투자비용을 줄입니다.

Raise(늘리기), 고객 집중도를 늘리고 메뉴의 전문성, 다양성, 편의성을 늘립니다. Create(창조하기), 온라인 마케팅 접목으로 고객층을 확보합니다.”

고객과 능동적으로 소통할 점주와 만나기를 기대하는 <족발상식>은 앞으로 300개 매장을 계획하며 ‘522 전략’으로 가맹점 50% 이상이 매출 5,000만 원 이상과 영업이익 20%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슬림하지만 단단한 본사를 운영하며 안정된 식재료 공급으로 매출과 이익을 높이고자 합니다. 앞으로 자식에게 물려주고 싶은 브랜드, 세대를 넘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족발상식 안상영 이사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상식 안상영 이사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메뉴의 경쟁력과 본사의 운영 시스템

 

가맹정보 (단위: 만 원 / 49㎡(15평) 기준)
가맹비     500
교육비    300
보증금    300
인테리어    3,000
간판     300
의탁자    200
주방집기     1,000
초도물품     200
총계(VAT 별도)    5,800


* 30호점까지 가맹비·보증금 면제, 교육비 200만 원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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