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글로벌 카페 브랜드
상태바
탄탄한 글로벌 카페 브랜드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7.11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커피베이> 메뉴_물팥빙수

국내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초로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이뤄낸 <커피베이>. 이제는 글로벌 프랜차이즈브랜드로 발돋움하며 오히려 지속되는 국내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브랜드를 운영하도록 하는 힘이 되고 있다. 더불어 불황에 맞춘 가격과 다양한 마케팅으로 경쟁력을 더한다.

Power 1  해외 판로개척, 안정성 올리다
<커피베이>는 오랜 시간 국내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초로 2013년부터 해외시장 개척에 무게를 두고 다양한 국가의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해 왔다. 이후 2014년 중국 요녕성을 시작으로 섬서성, 광동성, 북경까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진출의 가능성을 입증해 왔다. 2015년부터는 해외진출의 판로를 넓히기 시작해 필리핀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필리핀 최대 쇼핑몰인 세부 SM몰에 1호점을 성공리에 오픈했다. 또 아시아를 넘어 미주 법인을 설립해 미국 월마트와의 입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 미국 주류 시장에서 직영점 2개를 운영 중이다. 이는 오랜 기간 각 해외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과 정서 등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메뉴개발과 서비스, 인테리어까지 현지에 맞춤으로서 이룰 수 있었던 쾌거다.   
<커피베이>는 이렇듯 해외에서도 꾸준히 가맹 사업을 확장해 나감으로서 국내시장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브랜드 운영을 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현재 전국 약 450개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지난 4월 멤버스 앱을 론칭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Power 2 가성비 높인 메뉴개발
<커피베이>는 불황일수록 가성비 높은 메뉴들과 다양한 고객 혜택으로 고객들의 지속적인 매장 유입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봄 딸기 신 메뉴의 경우, 대부분의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5000원대 이상의 가격으로 출시한데 반해 <커피베이>는 맛과 원재료 품질을 유지하며 4000원대로 책정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실히 하며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그 외에 메뉴들도 불황임을 고려해 고객들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품질은 올릴 수 있도록 메뉴 개발력과 가격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출시된 메뉴들 중 ‘딸기 뿅뿅 시리즈’는 비주얼과 맛을 모두 잡아 이슈가 됐으며 음료 뿐 아니라 고급 베이커리 메뉴들도 지속적으로 개발, 도입함으로서 불황에 맞서고 있다. 
한편, 정기적인 매출 향상을 위해 본사 부담으로 전사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브랜드 홍보를 위한 인기 TV 드라마나 예능 제작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제작지원 마케팅의 경우, 스페셜 메뉴의 출시와 동시에 프로모션을 진행해 브랜드 홍보뿐만 아니라 가맹점 매출까지 신장시킬 수 있는 독자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 <커피베이>

Power 3   단계별 마케팅 지원 
<커피베이>는 본사 아카데미 교육장과 본사 1층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영점을 통해 이론 및 실습과 더불어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경험, 노하우를 전수한다. 이후 창업 후 초기 가맹점 매출의 안정적인 운영과 효율적 매출관리를 위하여 6개월간 본사가 체계적으로 구성된 마케팅 시스템을 적용해 단계별(기간별)로 매출향상을 위한 노하우와 마케팅 비용을 지원한다. 올해 <커피베이>는 국내 가맹점들의 매출 확대를 목표로 시즌별 다양한 프로모션과 홍보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여름 시즌에 대대적인 전사 프로모션으로 매출을 끌어 올리고, 지속적인 메뉴 출시를 통해 다른 시즌에도 매출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직영점을 통해 다양한 메뉴 테스트와 트렌드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안정적인 가맹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외 지사 설립,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검토 등 다방면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이어 <커피베이>는 올 하반기까지 국·내외로 가맹점 오픈시 안정적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후에는 현재 진출해 있는 중국, 미국, 필리핀 등에 가맹점을 확대해 탄탄한 글로벌 카페 브랜드로서  국내외 인지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 <커피베이> 외관

  Tip   <커피베이> 불황극복 필살기
1. 불황에 따른 맞춤형 가격으로 인한 경쟁력 제고에 주력
2.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발돋움과 동시에 국내 안정성 도모에도 사활
3. 스페셜 메뉴 출시와 동시에 드라마, 예능 제작지원 홍보 강화

가맹점 문의  1644-1157
홈페이지  www.coffee-b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