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시장 속 명확한 타깃
상태바
틈새시장 속 명확한 타깃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6.29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가다> 오토웨이타워점
▲ <오가다>_자색고구마 우유빙수, 자색고구마 프로마쥬

커피가 대부분의 식음료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이때 <오가다>는 한국적이면서 건강을 생각한 블랜딩티로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현재 <오가다>는 명확한 타깃을 설정하고 인테리어, 컵, 향기, 음악 등 오감을 통해 <오가다>만의 브랜드 경험을 각인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창업모델 제시를 통해 불황에 경쟁력을 더하고 있다.

Power 1  타깃에 따른 브랜드 리뉴얼 
<오가다>는 직·가맹점을 포함해 전국 약 100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 티 카페다. 기존의 카페들과 다르게 이색적으로 ‘한방차’ 카페로 시작해 한국적이면서 건강한 음료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향을 가진 잎차와 열매를 혼합한 전통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블렌딩티’가 주력메뉴다. 최근엔 25~34세 여성들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며 그에 따라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했다. 브랜드 메인 색상은 연지색으로 정하며, 간판, 컵, 사인물, 홍보물 등 전방위적으로 색상을 교체해 나갈 예정이다. 또 로고의 느낌도 보다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폰트체를 적용하는 등 전방위적인 변화를 맞고 있다. 현재 <오가다>는 커피가 주류인 식음료 시장에서 몸에 좋은 음료를 찾는 고객의 니즈를 공략해 성공적인 운영을 해 나가고 있으며, 블렌딩티는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가장 인기가 높은 한라봉오미자 블렌딩티, 배도라지 블렌딩티, 석류유자 블렌딩티 등은 한국적인 재료를 활용한 메뉴들이며 시즌마다 제철 재료들을 활용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 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블렌딩티를 필두로 2012년 도쿄 매장 오픈, 2016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LA점을 오픈했으며 이후 대만, 베트남, 중국 등 해외 진출판로도 넓혀가는 상황이다.

▲ <오가다> 외부파사드_서대문 문화일보점

Power 2  소비자와의 접점 강화 
<오가다>는 불황에 맞서 소비자와 만나는 접점에서의 소비자 경험 관리에 주력 하고 있다. 메인 타깃으로 설정한 25~34세 직장인 여성이 선호하는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티 카페로서의 브랜드 이미지가 인테리어, 컵, 향기, 음악 등 오감을 통한 브랜드 경험으로 녹아들도록 해 매력적인 브랜드로 인식하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다. 또 다른 일례로 광고홍보 활동 시에도 SNS를 통해 2030 여성들 사이에서 큰 공감대를 얻고 있는 ‘그것들의 생각’과 작품 협업을 통해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는 캠페인도 전개하고 있다. 한편,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R&D를 강화해 차별화된 메뉴를 구성하는 등 내부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으며 SNS 마케팅 강화를 위해 인력을 보강했다. 최근 이전한 사옥 1층에는 카페 <오가다> 본사에서 운영하는 직영점 뿐 아니라 R&D 개발실, 교육실을 마련해 메뉴 개발 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마케팅 활동을 위한 여러 가지 테스트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또 어느 가맹점에서라도 고객에게 같은 맛과 모양의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문서와 동영상으로 된 매뉴얼을 배포하고 SC들이 가맹점을 돌면서 밀착 교육을 진행하는 등 내실을 다지고 있다. 

Power 3   다양한 창업모델 제시 
<오가다>는 물류, 인테리어 등을 본사 직영으로 하고 있다. 물류를 직영으로 운영함으로서 개별 매장에 대해 더 신속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오가다>의 인테리어는 25~34세 여성 타깃에 맞는 현대적이면서 편안한 공간을 제안한다. 인테리어 콘셉트는 Artistic Analog Modern으로 현대적인 카페 인테리어를 추구하지만, 아날로그 감성의 우드 재질과 감성 문구 그리고 한국적인 인테리어 포인트를 가미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어 <오가다>는 이런 기본적인 인테리어 특징을 일관적으로 적용하면서도 각 매장의 상권 특성에 맞는 형식을 제안한다. 특수상권에 적합한 소자본 창업 모델인 미니 카페형 매장과 테이크아웃형 매장, 주거형 상권에 적합한 키즈 카페형 매장, 오피스 상권에 적합한 카페형 매장 등 예비창업자들에게 매장 형태를 상권에 맞게 제안해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현재 <오가다>는 5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에 힘입어 2017년에는 국내 200호점 오픈을 목표로 전국으로 매장을 확장 중이다. 2020년에는 국내외 1000호점을 돌파해 1000억원대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오가다>한라봉오미자블렌딩티

  Tip   <오가다> 불황극복 필살기
1. 커피가 주류인 식음료 시장에서 몸에 좋은 음료를 찾는 고객의 니즈를 공략
2. 인테리어, 컵, 향기, 음악 등 오감을 통한 브랜드 경험 생성 
3. 특수 상권에 맞는 다양한 창업모델 제시


가맹점 문의  02-738-0124
홈페이지  www.ogada.c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