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는 명품 감자탕의 진심 Ⅶ
상태바
변하지 않는 명품 감자탕의 진심 Ⅶ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11.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바돔감자탕>의 특허 등뼈찜
▲ <이바돔감자탕>

‘이바돔’이라는 단어는 우리나라 고유어로써 귀한 손님에게 좋은 음식을 대접하는 이바지 음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국내 감자탕 업계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하고 있는 <이바돔감자탕>은 트렌디하게 반짝이다 사라지는 브랜드가 아닌, 한국 고유의 음식, 정성들인 음식들로 차별화된 메뉴를 구성해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브랜드다. 

감자탕을 사랑하는 고객을 위한 브랜드
<이바돔감자탕>은 지난 2014년부터 복합화, 대형화, 직영화를 추진해오고 있다. 모든 고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 어느 특정 세대가 즐겨 찾는 매장이라기보다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외식문화를 정착시켰다. 매장 운영 및 서비스에 대한 체계화를 차근차근 이루었고, 널찍한 공간에서 우수한 메뉴들을 즐길 수 있는 차별화 전략, 아이들의 놀이공간인 키즈랜드의 대형화를 진행해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감자탕 브랜드로써 나아가고 있다.  
복합화, 대형화를 추진하는 만큼 <이바돔감자탕>은 전라남도 영광에 물류센터를 확장 이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마쳤다. 회사 측은 20년이 넘도록 꾸준히 성장해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동력으로 원칙과 정직, 그리고 철저한 고객 중심의 철학을 내세우고 있다. 실제로 <이바돔감자탕>은 가맹점주 한 명이 매장을 2~3개, 많게는 10개 가깝게 운영할 정도로 신의가 두텁기로 유명하다. 회사에서 상생경영을 위해 동종업계의 어려운 자영업자들에게 인테리어를 교체해주고 영업 및 노하우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조리 비법에서 찾다
테마형 외식문화콘텐츠 기업을 선도하는 (주)이바돔은 <이바돔 외식패밀리>와 <제주판도야지>를 운영하고 있는 23년차 중견 기업이다. 온 가족의 행복한 외식문화공간을 지향하는 <이바돔 외식패밀리>는 1세대 <이바돔감자탕>에서 현재 4세대 형태의 <이바돔 외식패밀리>로 발전했으며, 전국 150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내 집 앞에서 즐기는 제주도야지 숯불구이 전문점 <제주판도야지>는 멀리 가지 않고도 제주도를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와 메뉴로 구성된 브랜드다. ㈜이바돔은 현재 중국 직영 1호점을 시작으로 상해 2호점을 운영 중이며, 미국에도 법인을 설립하고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향후 회사 측은 미국, 중국은 물론이고, 동남아시아와 유럽 등 세계 곳곳에서 한식의 세계화를 이끄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포부를 진행시키고 있다.
㈜이바돔은 음식 조리법으로는 업계 최초로 특허를 받은 등뼈찜 메뉴를 출시해 화제가 됐다. 지난 2001년 특허 출원을 한 회사 측은 특허 등록을 위해 가장 최상의 맛을 내는 조리 방법을 표준화하는데 주력했다. 재료 선별부터 육수 제조, 양념 배합 및 최종 조리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고 정리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이런 결과로 지난 2004년 조리 방법으로 특허를 등록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이다.

특허의 경쟁력과 힘
(주)이바돔은 최상의 맛을 내기 위한 비법을 표준화하여 기록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난관을 헤쳐내고 표준화해 특허를 등록한 이후로는 어느 매장에서든지 동일한 맛을 내는 장점을 얻게 됐다. 특허를 내는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로 시스템이 견고해져 회사 차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이바돔감자탕>의 ‘특허 등뼈찜’은 메뉴 이름에도 특허라는 단어가 들어갈 만큼 (주)이바돔의 자부심이 묻어나는 메뉴이다.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선호도와 신뢰도가 높은 메뉴이며, 특히 매콤달콤한 음식을 좋아하는 여성 고객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효자 메뉴이기도 하다. (주)이바돔은 특허 등뼈찜의 인기에 힘입어 묵은지 등뼈찜, 해물등뼈찜, 콤보찜 등 후속 시리즈 메뉴를 추가로 내놓으면서 다양한 고객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특허라는 건 그 회사의 집약된 힘이라면서 치열한 외식 시장 경쟁 속에서 브랜드의 입지를 다지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미래 비전을 위해 
1993년 물류전문 유통회사 에덴축산으로 시작을 알린 (주)이바돔은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한식 패밀리레스토랑 <이바돔외식패밀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메인 메뉴인 감자탕과 등뼈찜은 엄선된 건강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고, 매장 내 대형 어린이 놀이방 구축 등을 통해 고객뿐만 아니라 점주, 본사가 모두 상생하는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이바돔감자탕>은 특허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과 더불어 다른 브랜드에서는 따라올 수 없는 고객 서비스에서의 경쟁력을 선보이고 있다. 대형 키즈랜드를 내세워 가족단위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온 가족의 행복한 외식문화공간’이라는 슬로건을 구현해 낸 이바돔 키즈랜드는 웬만한 사설 키즈랜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넓은 공간을 확보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주)이바돔은 특허 등뼈찜 출시 이후 동종업계에서 미투 전략으로 비슷한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앞으로 새로운 블루오션을 열 수 있는 특허를 내겠다는 포부를 다지고 있다. 또한 내실을 견고히 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입지도 더욱 다질 전망이다.


(주)이바돔만의 특허 포인트

독자적인 레시피로 나아가다!  
<이바돔감자탕>의 특허 등뼈찜

<이바돔감자탕>의 ‘특허 등뼈찜’은 (주)이바돔의 노하우가 집약된 메뉴다.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메뉴여서 <이바돔감자탕>의 인지도를 높여주고 있다. 또한 묵은지 등뼈찜, 해물등뼈찜, 콤보찜 등 후속 시리즈와의 조화로 손님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계 속)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11월호 스페셜기획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