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 성공은 변화에서 출발하는 것
상태바
여성창업 성공은 변화에서 출발하는 것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11.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인 비즈플랜즈 원장
▲ 박홍인 비즈플랜즈 원장

여성창업가들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단체, 협회 등을 통해 여성창업의 올바른 길을 제시해 온 비즈플랜즈 박홍인 원장으로부터 여성창업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들어봤다. 

Q. 여성창업인들이 창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걸림돌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창업 후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입니까?
여성창업가 자신입니다. 많은 여성창업가들이 사업을 하면서 자신들이 누구인지, 자신들의 꿈은 무엇인지, 창업에서 원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행복하고 자신이 원하는 창업성공을 달성하려면 먼저 여성창업자 자신을 알아야만 합니다. 
또 여성창업가들이 창업 후 가장 크게 겪는 애로사항 중 대부분은 바로 경영계획을 하지 않아서 겪는 경우입니다. ‘계획이 없으면 비즈니스도 없다’, ‘계획이 잘 세워지면 절반이 성공이다’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창업 실행하기 전 계획부터 세우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영계획이란 경영관리과정(계획-조직-지휘-통제)의 출발점이 되는 중요한 기능으로 점포가 미래에 추구할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자원(돈, 사람, 물자, 기술, 정보, 인테리어, 시간 등)의 활용과 과업을 결정하는 과정의 하나입니다. 경영계획만 바로 서 있다면 창업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의 상당부분이 해소될 것입니다.

Q. 여성창업인들이 ‘아이템’ 선정 시, 가장 염두에 둘 것이 있다면?
‘새로운 아이템을 찾고 있다’는 경우를 자세히 관찰해 보면 정작 무엇이 새로운 아이템인지 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시장에서 유망아이템으로 알려진 비즈니스라 할지라도 지금 그대로의 모델로 계속될 수 있는 것인지 여부를 검토하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도 좋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미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는 아이템을 새로운 각도에서 다듬어 전혀 새로운 아이템으로 창조해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이템에 대한 ‘정보 수집’이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전에 입수할 수 있어야 비로소 가치 있는 정보이며, 여기에는 뛰어난 감지력과 관찰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정보 수집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경쟁아이템보다 유리한 아이템, 자신이 잘 알거나 자신의 성격에 맞는 아이템, 자본규모에 맞는 아이템, 성장성이 있는 아이템, 자신의 조건에 맞는 아이템 선정이 중요합니다. 남에게 좋은 사업이라고 나에게도 좋은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Q. 안정적인 창업을 위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호하기도 하는데,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본사의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최소한의 매출을 보장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점포의 입지 선정부터 인테리어, 상품 공급까지 본사가 대행해 주기 때문에 여성창업가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부실 가맹본사로 인해 가맹점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기에 프랜차이즈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별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할 때 우선 본사의 재정상태, 물류센터의 원활한 운영, 본사 대표의 마인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가맹점 관리 시스템이 가맹점주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즉,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할 때 주의할 것은 밖으로 드러난 일부의 겉모습이 아닌, 본사가 구축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Q. 최근 창업인들의 트렌드 경향은 어떻습니까?
예비창업자들과 상담을 할 경우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요즘 뜨는 사업이 무엇입니까?”라는 것입니다. 가장 어렵기도 하고 난감한 질문입니다. 업종별로 유행 아이템 트렌드 보다는 성장성과 발전성, 안정성, 수익성이 꾸준히 보장되는 유망 트렌드를 잘 살펴야 합니다. 즉, ‘대세에 지장 없다’는 것이 바로 트렌드로,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까지 감안해야 하는 트렌드 예측은 신의 영역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트렌드 예측을 포기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트렌드 경향을 살펴보는 것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창업 아이템이 고객들의 소비 패턴이나 요구와 맥을 같이 하는지, 아니면 향후 얼마나 오래 갈 것인지, 단기간의 유행으로 끝날 것인지 등에 대한 상세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최근 창업 트렌드 경향은 고객 하나하나까지 철저하게 세심한 성향까지도 고려하는 고객 제일주의로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성공의 변수 역시 고객의 심리를 읽을 줄 알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것이 차후 중요한 성공 포인트입니다.

 

Q. 상권과 입지 선택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소자본 창업은 입지사업이라고 할 정도로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먼저 상권분석을 정확히 한 후 입지선정을 해야 합니다. 큰 테두리를 정하는 것도 어렵지만 역세권, 아파트 단지, 주택단지 등 각 점포의 입지조건을 따져야 합니다. 해당입지의 A급 점포를 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시간을 갖고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입지선정 시 중요한 것은 경쟁사 분석과 고객 분석을 통해 반드시 주변 입지 및 상권의 데이터를 예측, 선정해야만 합니다. 

Q. 평균 창업비용은 어느 정도 선이 적합하며, 자금조달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 또 창업 후, 운영과 관리 측면에서 조언해 주신다면?
창업을 선택했을 때 사업비용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사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성공보다 실패한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이 창업이다 보니 더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특히 사업 아이템을 정하고 입지를 선정하는 등의 사업 절차 시 필요한 사항을 사업자금에만 국한해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종합적인 자금설정이 필요합니다. 창업은 가맹비, 권리금, 보증금, 월세, 인건비, 재료비 등 많은 투자비용과 운영비용이 사업시작과 함께 투입되기 때문에, 이러한 지출과 수입의 구조가 이익창출 측면에서 적정한 효율성을 갖는지를 시간가치와 노력가치에 비교해봐야 합니다. 
즉, 초기 창업비용과 6개월간 사업운영비를 포함 보수적으로 편성 초기 투자되는 창업자금의 1.5배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여성들이 가장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것은 무엇입니까?
요즘 여성창업가들이 겪는 핫이슈는 당연 인력수급 문제입니다. 점포, 인테리어, 기구 및 제품, 메뉴자원 등이 모든 완벽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오픈을 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호소하는 여성창업가들을 많이 보곤 합니다. 그 이유는 조직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인적자원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데서 야기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창업 현장에서의 인력수급 현황은 대다수가 인력의 공백이 생기는 시점에서 수급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어, 인력계획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점포운영에 있어서 인적자원은 어떠한 요소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여성창업가 모두가 인지하고 있으며 시행착오를 가장 많이 겪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의 성공은 곧 사업의 성공으로 표현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창업 성패 좌우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점포가 어떠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 가운데 하나가 커피전문점입니다. 업계전문가들은 아직도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합니다. 원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성창업 선호도 1위인 커피전문점의 경우 현재 급격한 성장에 따른 경계가 필요합니다. 소득 수준 개선 및 소비 패턴 변화로 커피전문점의 급격한 위축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역별 및 지역 내 특성에 따른 수익성 차별화는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까지는 대도시 및 오피스 타운과 상업 지구에서의 업황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주거 지역 및 공장 밀집 지역에서의 업황은 불안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일부 지역에서 몇몇 국내 브랜드 가맹점의 급매물화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는 등 급격한 성장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어, 커피전문점시장은 항상 주의를 갖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여성들이 창업하는데 있어서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위기(crisis)는 곧 기회(opportunity)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한다면 “위기에는 위험(risk)와 기회(chance)가 있습니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모든 구성원이 합심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내가 먼저 변화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성공 창업가 빌게이츠는 말했습니다. “Change(변화)에서 g를 c로 바꾸면 Chance(기회)가 생긴다.”고 맞습니다. 변화는 기회의 출발이고 변화해야만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성공을 원하는 여성창업자들에게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Change에서 e를 up으로 바꿔보세요. 무슨 단어가 될까요? 맞습니다. Changup(창업)입니다. 창업에서의 성공 역시 변화에서 출발하는 것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