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골라먹는 맛의 즐거움 Ⅵ
상태바
365일 골라먹는 맛의 즐거움 Ⅵ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11.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다채원 <토마토도시락>
▲ (주)다채원 <토마토도시락>

도시락전문점 창업은 여성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매우 매력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싱글족, 맞벌이 부부가 증가한 현대인의 식생활패턴에 적합하며, 고품질과 저렴한 가격 구성으로 인한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아이템이다. 더구나 반가공, 간편조리 시스템으로 전문 주방장이 필요 없어 창업초보자들도 얼마든지 가능한 안정적인 아이템이다.


여성창업 Overview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다 
(주)다채원 <토마토도시락>은 현재 전국 130여개 점포가 운영 중이며, 2020년까지 전국 1000개 가맹점 운영과 각 가맹점 일평균 매출 100만원이 목표다. <토마토도시락>은 ‘365일 골라먹는 맛의 즐거움’이 슬로건인 만큼, 맛뿐만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메뉴 경쟁력을 갖고 있다. 또 국가에서 인증 받은 연구개발 전담부서의 연구개발을 통해 차별화되고 다양한 소스를 개발해 각 연령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아울러 테이크아웃 고객을 위해 집이나 직장에서 전자레인지에 데울 수 있는 PP재질을 활용했으며, 형태의 다양성을 통해(사각, 원형 등) 취식의 편리성을 제고하고 예쁜 색깔과 패턴을 입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토마토도시락> 마스코트(캐릭터)를 개발해 SNS에 웹툰 형태로 자취의 달인 콘텐츠를 제공, 주 타깃인 대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불러오고 있다. 현재 회원 수는 5만명에 이른다. 

여성창업 What?  라이프스타일 변화…도시락 시장 돌풍
전체 가맹점중 여성 가맹점 비율 30%, 부부 60%, 기타 10%(자매, 형제, 친구 등) 창업형태는 생계형 창업이 대부분이며 일부 부업 및 투자형이 있다. 1인 가구는 2000년 200만가구에서 2015년 500만가구로 150%나 늘어났으며, 그에 따라 사회 및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음식문화의 하나인 도시락 시장을 폭발적으로 신장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도시락 시장 규모는 2조 5000억~3조원으로 추정되며 10~20대 주 고객층과 더불어 1인 가구의 증가로 20~30대 직장인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30~40대 주부들도 저녁을 도시락으로 대체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최근에는 노인층(독거노인 등)에서도 간편한 도시락을 이용하는 현상이 늘고 있어 아이템 경쟁력은 갈수록  힘을 싣고 있다. 

여성창업 Why?  본사의 가맹점주를 위한 상생 실천
<토마토도시락>이 경쟁사와 다르게 PP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고객 편의성 증대에 목적이 있다. 내점 서비스 공간을 마련해 식사를 하고 가는 고객도 있지만, 테이크아웃 고객들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도시락이 식으면 바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는 용기 재질을 도입한 것. 여기에 도시락 메뉴에 따른 다양한 모양의 용기와 예쁜 디자인은 덤.
(주)다채원은 원재료 수급에 대한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이다. 몇 년 전 육가공 파동이 났을 당시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협력사는 단가인상을 해주지 않으면 가맹점에 물류를 공급하지 못하겠다고 나오고, 가맹점에 공급단가를 올리자니 수익성에 문제가 생긴 것. 결국은 본사에서 인상분을 떠안아 급한 불을 끄고, 그 이후에는 가격연동제(1년치의 평균값 적용)를 적용해 협력사와의 상생 구조를 마련하는 발 빠른 대처능력을 보이기도 했다. 

여성창업 How?  창업초보자 및 인건비 절감 효과기대 
<토마토도시락>은 창업비용에서 거품을 빼고 냉동완제품 및 원팩시스템 물품 공급을 통해 로스율은 제로에 가깝다고 강조한다. 홀과 주방의 일체형시스템과 분리수거함을 통해 인건비를 최소화한 것은 점주의 점포 운영에 시너지를 가져왔다. 패스트푸드점의 셀프시스템과 같이 고객이 주문하고 상품을 받아가 식사 후, 분리수거까지 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무엇보다 원재료가 냉동완제품 및 원팩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상품을 데우거나 바로 튀기면 되기 때문에 특별한 조리 능력이 필요 없다. 창업 초보자도 누구나 운영이 가능하며, 2인 창업도 충분하다. 도시락은 과거엔 ‘마요도시락’ 장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토마토도시락>은 데리와퍼치킨(3500원)이 주력 메뉴로(경쟁사 동일 제품 2700원) 봤을 때, 경쟁사와 단순 비교해 봐도,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노력으로 100개를 팔았다고 가정하면 <토마토도시락> 가맹점 입장에서 수익성이 더 나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창업자, 이렇게 하라!
1.아이템 선택 시 유행아이템을 피하라. 도시락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유망아    템으로 특히 여성들에게 매우 적합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다.
2.도시락 아이템은 아무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맞벌이 가구,싱글족 등 1~2인 가구 증가로 도시락 수요와 가정간편식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투자대비 수익률을 반드시 분석하라(ROI 및 예상매출액 분석).
3.외식업의 성공 여부는 Q(품질), C(청결), S(서비스)에 달려 있음을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그 다음은 본사의 마케팅전략을 파악하고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전략을 쓰는지 점검하라.

 

(계 속)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10월호 스페셜기획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