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라
상태바
상권분석,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라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2.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자본 점포창업에 있어서 상권분석은 필수적인 코스로 잡혀있다. 상권분석을 통해 선택한 업종의 성공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권분석정보를 통해 추출할 수 있는 자료들은 정부기관 또는 민간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존재하고 있지만 정부예산을 투입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시킬 수 있는 여건을 갖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시스템이 가장 신뢰할만하다.

상권정보시스템의 활용
중소기업청이 운영하는 '상권정보시스템'(http://sg.kmdc.or.kr)은 창업자가 창업하려는 상권의 업종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6년 개통 이후 상권 관련 각종 정보(DB)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확충하면서 이용건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DB 정확도는 2013년 기준으로 89.7%로 높아졌고, 이와 더불어 밀집정보(2009년), 로드뷰 콘텐츠(2011년), 창업자가진단 및 상권브로드캐스팅맵(2013년) 등의 부가 서비스가 추가돼 이용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상권정보시스템은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지만 권장할만한 서비스는 상권분석→상세분석과, 자가진단→점포평가, 상권지도→점포이력 서비스를 이용하면 입지선정과 관련된 상권분석정보와 점포에 대한 상세정보를 취득할 수 있어 창업을 위한 점포계약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이외에도 상권통계정보,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조회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예비창업자는 1차로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과 업종의 점포위치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상권분석자료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분석정보와 실제현장조사를 병행해야만 상권분석에 대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 창업에 필요한 점포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해야 하지만, 상권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점포이력평가서비스를 활용하면 10여 년간의 점포에 대한 이력 및 평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점포이력평가 서비스는 창업 예정 점포의 과거 개·폐업 등 이력과 다양한 업종별로 창업시 예상 매출 정보, 입지특성 정보 등을 제공한다. 점포이력평가 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의 점포 이력정보(음식 및 위생업종의 인허가 정보)와 비씨카드사 신용카드 거래 데이터, 부동산 가격정보 등 약 7억4000만 여건에 달하는 빅데이터를 가공해 만들어져 정확도가 매우 높다. 
자가진단과 점포평가서비스는 BC카드 가맹점의 결제액과 지역변수(인구, 기업체, 점포수, 상권등급 등)를 기준으로 업종별 매출을 추정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비 창업자가 선택한 상권주요정보, 요일별 매출, 임대수준, 선택업종평가, 입지특성 평가 등을 비교해 알아볼 수 있다. 
간단점포평가는 예정주소와 업종을 입력하면 예상 월평균매출, 인근상권과 월평균 매출액 및 매출건수 비교, 선택상권의 성장성, 안정성, 활성도, 구매력, 유동지수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상권평가와 선택업종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
상세점포평가는 간단평가에서 추가로 점포면적,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등의 임대조건과 점포층수, 전면넓이, 가시성, 주차시설 유·무 등의 입지조건정보를 입력하면 상권 및 환경분석, 업종분석, 입지특성 및 임대수준분석, 매출특성분석, 수익성분석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상권정보시스템 이용방법
① http://sg.kmdc.or.kr 접속
② 로그인하기 : 회원가입 후 로그인 -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전국의 주요 지역 상권에 대한 분석자료와 업종별 밀집 자료를 얻을 수 있다. 
③ 상권분석 클릭
④ 상세분석 클릭
⑤ 지역선택하기 : 상권분석을 하기 위한 지역정보(구주소 또는 신주소)를 광역시, 시군구, 읍면동, 지번 등을 차례로 입력하고 이동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입력주소지 지도가 나오게 된다.
⑥ 상권그리기 버튼 클릭 : 원형, 반경, 다각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클릭 (예: 반경의 경우 클릭하면 반경상권자동그리기 표가 나오게 되는데, 이때 100m~1500m까지 해당지점에서 그릴 수 있다. 700m이상을 원할 경우 '사용자지정'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⑦ 상권영역이 선정되면 완료버튼을 누른다. 완료버튼을 누르면 영역이 그려진 지도가 나타나게 된다. (예: 다각의 경우 클릭하고, 해당지점에서 원하는 영역에 따라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면서, 상권그리기가 끝날 때 더블클릭하면 완료. 이렇게 하여 상권영역이 다각으로 완료되면 2상권 완료버튼을 누른다. 상권영역그리기는 3상권까지 가능하다.)
⑧ 상권영역이 그려진 지도가 나오면 업종선택하기에 들어간다. 업종선택하기는 #8번 그림과 같이 대분류, 중분류는 순서대로 확인하고 소분류는 유사업종까지 3개를 체크하고 난 후 확인버튼을 누른다.
⑨ 8번까지 모든 정보입력을 완료하고 상권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그림과 같은 상권분석자료가 생성된다.

상권분석 자료의 주요 내용
1. 업종개요 : 상권의 지도, 유형설명, 가구 수, 인구 수, 주요시설, 상가업소 수 등의 정보 
2. 업종분석 : 선택업종, 유사업종, 중분류, 대분류 업종의 최근 3년간 증감추이를 그래프와 함께 보여준다. 
이외에도 선택업종의 상권, 시군구, 광역시, 전국의 업종 증감추이정보와 창·폐업 통계정보가 생성된다.
3. 매출분석 : 최근 6개월간 상권 내 선택업종, 중분류, 대분류업종의 평균매출, 이용건수 등의 자료가 그래프와 함께 생성된다. 
(매출액 자료는 카드사의 정보와 연동되어 있음)
매출 추이정보 이외에도 인근상권과 매출비교, 테이블단가를 가늠할 수 있는 건당 평균매출, 매출특성에 해당되는 주중, 주말, 요일별,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이용실태들이 그래프와 함께 생성된다.
4. 인구분석 : 행정구역별(읍면동 단위)과 선택상권내의 가구 수, 거주인구, 직장인구, 유동인구, 직업 및 직종, 주거형태, 최근 3년간 인구변화추이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유동인구 정보는 특정지점, 특정 일자에 현장조사된 정보와 함께 SKT통화량에 기반 한 추정 유동인구 정보를 동시에 살펴볼 수 있다.
5. 지역분석 : 공공기관, 금융기관, 의료시설, 대형유통, 문화, 숙박, 교통시설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주요/집객시설정보, 버스정류장과 지하철 승하차인원 등의 교통시설정보, 상권 내에 활동하고 있는 주요기업정보, 유명브랜드의 분포를 알려주는 브랜드지수, 점포임대시세 등의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분석결과에서 나타난 업소, 시설, 아파트 등의 목록은 구체적인 지도로 확인해 볼 수도 있고, 위치, 주소, 인구 등의 정보가 담긴 액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상권정보의 활용 시 유의점
1. 수록된 정보와 현장정보와의 일체성을 확인 또는 점검하라.
2. 목표매출의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라.
3. 배후세대의 소비특성과 직장인 상주인구를 점검하라.
4. 동종업종과 유사업종의 증감추이와 매출을 점검하라.
5. 유동인구의 특성을 분석하라.
상권정보의 분석을 통해 정확하게 예상매출을 추정하고 투자대비 사업성을 검토 후 창업을 진행했을 경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활동과 목표고객에 적합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실패를 줄여주고 성공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 확신한다.

 

 

 

 

 

한국창업컨설팅그룹 최재희 대표는 한국경제신문 한경자영업종합지원단 단장을 맡고 있으며, (사)한국소자본창업컨설팅협회 회장을 거쳐 연합창업지원센터 소장, 소상공인진흥원 이사, 산업자원부 서비스 품질인증제도 심사위원, 배재대학교 관광경영학부 외식급식경영학과 외래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는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 「손님 모이는 가게는 따로 있다」 , 「창업 고수들이 알려주는 창업성공마인드」 등이 있다. 
e-mail jes20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