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원룸 이사대행 서비스
상태바
1인가구, 원룸 이사대행 서비스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2.12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들은 일반적으로 임대계약 기간이 1년이다 보니 2년 이내에 이사한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감안한 원룸 이사대행 서비스는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수요자에게 원하는 시간에 이사를 대행해주는 편의성과 안정성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원룸은 생활 편의성이 뛰어나도록 동일 권역 내에 밀집해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인 경우에는 더 양호한 주거 환경을 선호해 일반 주택거주자에 비해 이사가 더 잦은 편이다.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편의성이 좋고 기존 업체들 보다는 저렴한 비용으로 이사가 가능하다. 특히 소규모 이사를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다수의 인원과 설비가 필요하지 않고 고정비용이 절감됨에 따라 이용료를 저렴하게 책정할 수 있다. 창업 시 고난도 기술을 요하는 아이템이 아니며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맞춰 사업성은 유망하다.

시장상황 및 사업성분석 
통계청은 2035년이 되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4.3%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수도권의 경우 학업, 취업 등의 사유로 1인 가구는 더욱 증가하고 이들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사업 아이템이 활성화되고 있다. 
1인 가구가 주거지를 이동할 때 소량의 짐에도 불구하고 대량이삿짐 업체에 의뢰하면 비용이 줄어들지 않는다. 반면에 소형 용달업체에 의뢰하면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소형이사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업체가 늘고 있으며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다. 
본 사업은 기존의 대형업체를 이용하면서 비효율적인 부분과 낮은 만족도를 기회삼아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것으로 가격경쟁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으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경쟁자분석 측면에서 보면 시장은 대형이사 업체와 소형화물업체로 양극화돼 있다. 기존 업체들은 주로 단독주택과 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포장이사 형태이며 영업일은 주로 주말이나 특정일에 집중돼 있다. 원룸과 같은 소규모 이사는 기존 가용중인 설비와 인력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이뤄진다. 개인용달 업체의 경우도 이사는 주력이 아니라 소규모 화물운송업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전문성이 부족하다. 
고객은 주로 편의성을 중시하는 직장인, 대학생을 중심으로 영업을 전개해야 한다. 이들은 부모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쾌적한 공간으로 이사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 1인 가구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원룸에 대한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여 성장성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철저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이사 날짜, 시간대를 확정함으로써 기존 업체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이사 요일과 시간대, 거리, 이삿짐의 부피에 따라 요금을 차등한다.

차별화된 사업화 전략     
창업초기 주요 사업전략으로는 먼저, 기존업체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이 정한 시간과 장소에 완벽하게 대행하면서 비용은 공급자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가격과 동일하게 책정한다.  
다음은 고객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실시간 현장상황 모니터링으로 고객만족도를 제고해야 한다. 사전에 고객을 방문해 이사할 원룸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청소작업까지 완료하고 이사를 진행하며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이사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집기 파손과 분실 등을 감안해 외부에서도 스마트 폰을 이용해서 이사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셋째, 영업지역 내 고객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주 고객이 될 수 있는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안전성, 전문성, 신뢰성을 키워드로 영업을 전개해야 한다. 
넷째, 자체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직접홍보를 하고 SNS를 활용해 온라인 광고도 병행한다. 오프라인에서는 운영사무실과 차량을 이용해 적극 홍보하고 원룸전문 부동산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객을 발굴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또한 원거리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사업비수기를 대비하여 청소대행서비스 등의 사전준비 작업을 해둬야 한다.

창업 성공요인 
창업자는 철저한 서비스 마인드를 구축하고 고객관리에 임해야하며 고객의 컴플레인에도 적극적이고 진지한 자세로 해결하는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첫째, 1인 가구의 증가는 사회적 현상이며 보편적인 트렌드로 시장의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기존업체와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전개가 가능하다. 
둘째, 철저하게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만족도를 높여서 양질의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 
셋째, 1~2년 내에 다시 이사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의 리턴을 노리고 기존 연령대의 고객 이외에 만혼, 이혼, 사별 등의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발굴해야 한다. 
넷째, 고객 이력카드를 제작하여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창업자 중심의 서비스로 공격적인 영업전개도 필요하다. 일정 권역의 시장이 확보되면 장기적으로는 권역 외에 지역의 창업자와 연계해 사업을 확대하거나 협동조합의 형태로 사업전개가 가능하다. 향후 원룸 외에도 소형이사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오피스텔과 기숙사 거주자를 대상으로 업무영역을 다각화 할 수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운영지원 황미애 실장(경영학박사, 경영지도사)은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자문위원으로 있다. 서울 YWCA 이사로 있으며, 서울시 광역자활센터와 여성능력개발원 운영위원을 맡고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KBS1 라디오 ‘라디오 전국일주’ 고정패널 등을 맡으며 소상공인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펴고 있다.
e-mail twokid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