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무풍 지대’ 교육 프랜차이즈 창업 인기
상태바
‘불황 속 무풍 지대’ 교육 프랜차이즈 창업 인기
  • 류아연 기자
  • 승인 2015.05.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부터 직장인까지 교육열 뜨거워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성인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경기체감에 대한 국민의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9%가 현재 경제상황을 불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48.4%는 경제 회복 시기에 대해 2017년 이후라고 답변해 불황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경기불황이 계속되면서 치킨이나 주류 등의 일반적인 외식업 창업을 계획하고 있었던 예비 창업자들의 고민이 증가하고 있다. 외식업의 특성상 경기불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기 때문.

이에 최근 영·유아부터 입시에 시달리는 중·고등학생, 취업난에 고민인 대학생, 자기계발에 힘쓰는 직장인 등 노소를 막론하고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영·유아 사교육비 규모가 전년 대비 22.2% 폭등하고 청년 취업난이 지속되면서 4년제 대학 졸업 후 전문대에 재입학하는 유턴 입학자가 증가하는 등의 사회적 이슈로 관련 시장에 대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단순 학원 창업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위한 전문 놀이 프로그램, 차별화된 학습 공간 등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교육 창업 아이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전연령대에서 공부, 자기계발에 대한 니즈가 강해지며 차별화된 공부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자기주도학습이 강조되며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인 독서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과거 책상과 스탠드가 전부였던 어둡고 칙칙한 칸막이 독서실이 밝고 쾌적한 인테리어로 바뀐 것은 물론 학습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어 보다 나은 공부 환경을 원하는 학습자들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 토즈_스터디센터 Ⓒ토즈 제공

 
국내 최초 공간서비스 그룹 토즈의 신개념 독서실 <토즈 스터디센터>는 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5가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를 하듯 학습할 수 있도록 화이트보드가 구비되어 있는 셀프티칭룸, 여러 사람과 어울려 토론하고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회학습유형을 위해 오픈스터디룸 등을 제공해 이용자들의 학습 효율 향상을 돕는다.

또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백색소음기, 산소발생기, LED 조명 등까지 제공해 스터디센터를 접한 고객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스터디센터에 등록하기 위한 평균 대기기간이 2달에 달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토즈는 14년간 프랜차이즈 사업을 펼치며 쌓인 토즈의 노하우가 집약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창업주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각 가맹점을 밀착 관리하는 ‘슈퍼바이저 시스템’, 초보 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매출, 인력, 회계 관리 등의 복잡한 부분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원스 시스템으로 구성된 ‘운영 솔루션’을 제공한다. 검증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픈 마케팅 가이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간 기획, 설계 및 시공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어 전문화된 공간 구축력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폐업률 0%라는 성과를 달성하며 예비 창업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육아 예능 프로그램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삼둥이네 집 안에는 미끄럼틀 등 몇 가지 놀이 기구만 있어 집 안이 휑해 보이기까지 한다.

몸으로 놀아줘야 아이들과 더 정을 쌓을 수 있다는 송일국의 교육관 때문. 이처럼 아이에게 영상을 보여주거나 다양한 놀이 기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보다 부모와 아이가 같은 눈높이에서 함께 놀이 활동을 하게 되면 아이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준다. 이에 아이와 어떤 방식으로 놀아줘야 할지 고민인 부모들에게 전문 영·유아 놀이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짐보리㈜짐월드(이하 한국짐보리)는 글로벌 영·유아 놀이 프로그램 및 프리미엄 교구 유통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짐보리에서 운영하는 짐보리 센터는 부모와의 애착 형성을 기반으로 한 짐보리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애착관계가 형성됐을 때 아이의 자존감과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이 필요한 것. 최근 선보인 ‘맥포머스 인벤터’의 경우, 56개월~ 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6가지 유아 수학 탐구 영역은 물론 과학 탐구 영역까지 부모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전국에 40여개의 센터에 운영되고 있고, 3만여 명의 정기 회원이 이용하고 있는 한국짐보리는 미국 본사 프로그램을 턴키 방식으로 공급받고 있어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짐보리 자체 개발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과의 제휴 마케팅을 통한 혜택과 정기 회의를 진행해 본사 차원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학 과목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수학포기자를 뜻하는 수포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루 아침에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암기 과목이 아닌 만큼 정확한 원리 이해, 꾸준한 학습량 등이 뒷받침되어야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수포자를 위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이 유명세를 타고 있다.

<차수학>은 초·중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수학 프랜차이즈 학원으로 카이스트 석·박사 출신의 연구진들과 함께 서울대, 연세대 등 합격생 1천명 이상의 학생들을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학 학습 시스템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20만 문항의 문제은행 시스템, 모바일 스마트 러닝, 스토리텔링 STEAM형 교재 등을 이용해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트렌드에 맞는 학습 전략을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수학 스타 강사의 노하우가 담긴 차수학은 가맹점을 대상으로 최적화된 수학 학습 시스템과 학원 경영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매월 운영 컨설턴트가 학원을 방문해 운영 관리 컨설팅을 진행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원장, 강사 교육 및 상담 교육, 학부모 설명회까지 진행해 이동이 잦은 강사들과 학생을 관리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토즈 김윤환 대표는 “요즘처럼 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는 지나치게 트렌디한 아이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평범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경기 침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