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훈련 없는 성공적 운영은 불가능”
상태바
“교육과 훈련 없는 성공적 운영은 불가능”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10.23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사진 업체제공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에서는 3개의 정규과정 외에 가맹본부들의 임직원, 지사장 및 가맹점주 대상 위탁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랜차이즈최고전문가과정,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전문가과정, 그리고 민간 자격증 과정인 외식업 서비스 마스터과정 등이 있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의 교육과정의 차별화와 강점이라면? 
교육과정은 사업과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론과 사례, 실습과 현장견학 등으로 구성되며,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인 강사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변화와 교육생들의 만족도 및 니즈 조사 결과를 반영해 커리큘럼을 조정하며, 40명이 수강할 수 있는 전용 강의실과 체계적인 교육기자재 관리를 통해 최적의 강의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료 이후,  수료생들에게 정보와 자료 공유, 정기적인 세미나와 비즈니스 교류를 할 수 있는 행사와 미취업 수료생들에게 취업을 알선하는 등의 수료생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강점입니다.  

 

▲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사진 업체제공

프랜차이즈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프랜차이즈사업은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비즈니스입니다. 특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하나의 브랜드를 가지고 상생과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해야 하는 쉽지 않는 계약관계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가맹사업법이 점점 강화되고 공정위의 감시나 단속 또한 엄격해지는 현실에서 점포 하나의 경험이나 CEO의 의지만 갖고 정보공개서만 등록해 가맹점을 모집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사업을 하고자 하는 가맹본부의 CEO부터 임직원, 가맹희망자나 가맹점사업자 그리고 가맹점 직원뿐만 아니라 가맹본부와 파트너로 일을 하는 협력업체 임직원까지도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을 해야 합니다.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전혀 경험 없는 임직원이나 초보사업가에게 전수하기 위해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밖에는 없습니다.  

 

▲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사진 업체제공

예비창업자 및 가맹점주, 본사 CEO 및 실무자들이 가져야 할 소양이라면?
프랜차이즈사업을 하고자 하거나 영위하는 예비창업자, 가맹점사업자, 가맹본부 CEO 및 임직원들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을 해야 합니다. 가맹점의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을 기반으로 하는 가맹본부의 사업구조 구축과 지원 및 협력 그리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간에 체결한 계약서에 대한 철저한 준수를 기본 소양으로 삼고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교육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 있다면? 
가맹본부의 교육 및 훈련은 가맹본부의 임직원 대상 교육훈련, 가맹점사업자 대상 교육훈련, 가맹점 직원 대상 교육훈련이 대부분입니다. 먼저 가맹본부 임직원 대상 교육훈련은 임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품질개선 및 프랜차이즈 관련 산업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맹점사업자 대상 교육은 가맹점의 운영과 관리, 매출증대에 필요한 내용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기능과 역할, 프랜차이즈시스템, 세무 및 노무, 고객서비스, 위생 및 청결 등을 중심으로 주제를 설정해야 합니다. 가맹점 직원 대상 교육은 점포 위생과 청결, 제품 판매 및 촉진스킬, 고객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사진 업체제공

프랜차이즈 교육을 해오시면서 그 변화를 느끼시는지요.
프랜차이즈최고전문가과정을 통해 하고자 하는 사업아이템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적합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도 있고,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구조를 다시 설계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 기존의 사업구조나 경영전략을 과감히 바꾸어 성공한 기업도 많습니다. 슈퍼바이저과정을 통해 자신의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슈퍼바이저, 업무의 성과를 높여 승진하거나 좋은 기업에 취업하는 슈퍼바이저, 몇 년 후에 임원이 된 슈퍼바이저들도 많습니다. 


국내 교육의 한계나 어려움, 문제점이 있다면?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너무 쉽게 생각해 교육이나 훈련을 받을 필요성이 없다고 느끼는 가맹본부 CEO 및 임직원, 예비창업자나 가맹점사업자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또 이론과 실무를 갖춘 강사들이 부족해 고품질의 강의를 진행하기기 쉽지 않은 점도 한계입니다. 특히 슈퍼바이징과 관련해 잘 하고 있는 가맹본부의 내부 자료나 관련 연구자료가 많지 않아서 커리큘럼의 변화나 고품질의 교재 개발이 쉽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주, 예비창업자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피력해 주신다면? 
프랜차이즈사업은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많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비즈니스입니다. 특히 독립적 당사자인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하나의 브랜드를 갖고, 상생과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해야 하는 결코 쉽지 않는 계약관계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맹사업법이 점점 강화되고 공정위의 감시나 단속 또한 엄격한 현실에서 점포 하나의 경험이나 CEO의 의지만 갖고 정보공개서만 등록해 가맹점을 모집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사업을 하는 가맹본부 CEO부터 임직원, 가맹희망자 및 가맹점사업자, 가맹점 직원과 가맹본부와 파트너로 일하는 협력업체 임직원까지도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을 해야 합니다.  

 

향후 프랜차이즈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신다면? 
프랜차이즈사업에서 교육과 훈련은 매우 중요하나, 현실적으로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전문 강사 부족, 다양한 분야의 자료 부족 그리고 교육참여의 어려움과 수도권에 집중된 교육환경 등으로 인해 프랜차이즈 교육이 원활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기업들은 임직원과 가맹점사업자 및 가맹점 직원 대상의 교육과 훈련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인재양성에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교육기관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질 높은 교육과 전문가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정부 또한 프랜차이즈산업 종사자들의 업무역량 강화와 예비창업자 및 가맹점사업자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에 대한 예산을 늘리고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있어서 교육과 훈련 없이는 사업의 성공적 운영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기업과 정부부처 그리고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관련 교육기관들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아카데미 패트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의 교육프로그램
 
<프랜차이즈최고전문가과정>·<슈퍼바이저 양성과정> 
<외식업 서비스 마스터 과정>

프랜차이즈최고전문가과정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CEO 및 임원, 프랜차이즈기업 창업자의 자녀들,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고려하고 있는 제조와 유통 및 외식업체의 CEO, 식품기업이나 주방유통업체의 CEO 그리고 변호사, 변리사 등이 주로 수강한다. 반면,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 과정은 가맹본부의 슈퍼바이저 및 임직원, 직영점 및 가맹점의 점장, 예비창업자, 신생 프랜차이즈기업의 CEO, 개인 창업자, 가맹점사업자, 가맹본부의 지사장, 가맹본부에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및 일반인 등이 수강하고 있다.  

▲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사진 업체제공

24기를 맞는 <프랜차이즈최고전문가과정>은 역량있는 프랜차이즈기업 CEO 및 프랜차이즈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2006년 제 1기를 시작으로 지난 23기까지 780명의 수료생을 배출한 국내 최고의 프랜차이즈 교육과정으로 인정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프랜차이즈시스템 구축과 운영전략, 가맹본부의 경영전략, 가맹점 관리 전략 등 4개의 모듈과 우수 프랜차이즈기업 현장견학 및 특강 그리고 해외시장 조사 및 진출업체 탐방 등으로 15주간 진행되는 본 과정은 이론과 사례와 실습 중심의 강의와 발표 및 토론 등을 통한 교육생들의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이다.

슈퍼바이저 양성과정으로 10월 6일 36기를 시작하는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 전문가 과정>은 2007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900명에 가까운 수료자를 배출했다. 또한 효율적인 매장관리의 설전 노하우를 배우는 국내 유일의 슈퍼바이저 자격증 시험 대비를 위한 정규 교육과정이다. 본 과정은 각 업종의 가맹점 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 지도 자문 역할을 하는 슈퍼바이저의 자질과 능력향상은 물론이고 가맹본부의 핵심인재로 만들기 위한 국내 최고의 과정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국내 최초 외식서비스 전문 교육과정인 <외식업 서비스 마스터 과정>은 주 1회씩 총 4주 동안 진행되며, 외식업계의 서비스 차별화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 서비스 교육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하는 것으로 보고, 외식서비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본 과정은 외식 점포를 운영하고 있거나 외식업 관련 종사자라면 꼭 알아야 할 점포 서비스 진단, 시스템 구축, 서비스 교육까지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각 점포 특성에 맞게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생 위주의 실습 강의로 구성되며, 각 과목별로 외식서비스 분야의 전문 강사들이 교육생에게 충분한 개별 피드백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