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블루칩 이탈리안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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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블루칩 이탈리안 레스토랑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3.0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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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에서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성숙기에 접어든 업종으로써 이미 대중화 된 아이템이다. 앞으로 충분한 성장가능성은 있지만 급속한 성장세는 좀처럼 보이기 힘들 듯하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소비를 주도한다는 측면에서 새로운 이탈리안 레스토랑 형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고객의 시선을 주목할 만한 인테리어, 서비스, 브랜드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가 성공창업을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안 레스토랑 창업 현황
■ 이탈리안 레스토랑(파스타 전문점)이 2016년 창업시장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오를 가능성 있음.
■ 과거 이슈화 됐던 중대형 레스토랑 형태의 <블랙스미스>와 소자본 창업자를 겨냥한 <까르보네>의 프랜차이즈 이래 돋보이는 브랜드 출현하지 않음. <카페베네>와 <와바>를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제2, 제3의 브랜드로서 조직과 영업력을 앞세워 가맹전개를 나섰으나 기대 이상의 결과를 내지 못함.
■ 이는 다른 파스타 전문점 본사에 자극이 되어 ‘솔레미오’, ‘보나베띠’, ‘스패뉴’ 등 많은 브랜드들이 가맹사업에 나섰음.
■ 강남역, 가로수길, 홍대, 청담동 등 20~30대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상권에는 독립형 창업 형태의 숨은 이탈리안 레스토랑 맛집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
■ 최근 네이버에서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검색한 결과 아래와 같이 최근 이슈가 될 만한 브랜드가 보이지 않음.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유형
1. 메뉴 가격 부문
- 5000원 ~ 6000원대의 저가형 전문점
- 9000원 ~ 1만 2000원대의 중가형 전문점
- 1만 3000원 이상 고가의 레스토랑
2. 레스토랑 규모
- 중대형 레스토랑 : 330.5㎡(100평) 내외의 평수(창업 비용 8억원 이상 소요)
- 중소형 레스토랑 : 49.5㎡(15평) 내외 (1억 5000만 원의 창업 자금)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성공 포인트
1. 고객 관리의 경쟁력
- 점포에 들어온 순간 표정부터 계산하고 나가는 뒷모습까지 관찰하고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는 세심함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재방문을 유도해야 함.
2. 자기만의 색깔
- 독특한 자기만의 색깔로 매장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함.
3. 여심을 잡아라
- 주요 타깃층이 여성
- 여심을 사로잡는 분위기를 일관되게 지켜나가야 함.
4. 맛, 특히 소스의 경쟁력
- 이탈리안 음식점은 ‘소스’가 메뉴의 맛을 좌우함.
-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소스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성공 포
인트.


이탈리안 레스토랑 강점
■ 시장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대중화 된 아이템.
■ 프랜차이즈의 경우, 비교적 숙련된 주방인력이 필요 없음.
■ 초보창업자와 여성창업자가 접근하기 용이.

이탈리안 레스토랑 창업 시 주의사항
1.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본사의 지원 정도가 원활한지 꼼꼼히 살펴야 함.
- 적어도 5곳 이상의 가맹점을 방문해 본사에 대해 사전 정보를 입수해야 함.
2. 가맹점들의 월별 매출 추이를 주목해야 함.
3. 되도록 가맹 본사의 대표를 만나 마인드를 파악 
- 본사 대표의 마인드가 브랜드의 성패를 좌지우지 함.
4. 수익성을 꼼꼼히 따져야 함.
-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재료비와 인건비의 비중을 주목해야 함.
5. 인근에 영향력 있는 경쟁점포 또는 대형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출점할 가능성이 있는지 상권/입지 분석을 통해 꼼꼼히 따져봐야 함.
6. 프랜차이즈 본부 선택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맛을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시스템을 갖추었는지의 여부.
- 가맹점주는 그 맛을 균일하게 낼 수 있도록 본부로부터 조리기술을 확실하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

향후 전망
■ 이탈리안 레스토랑은 성숙기에 접어든 업종으로써 외식 아이템으로 이미 대중화 된 아이템.
■ 앞으로 충분한 성장가능성은 있지만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보임.
■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소비를 주도한다는 측면에서 새로운 이탈리안레스토랑 형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
■ 좋은 인테리어와 서비스, 고객을 읽을 수 있는 예리함이 뒷받침 되지 않고는 성공창업을 보장할 수 없음.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는 창업 컨설팅업무와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상권현장을 일일이 발로 뛰면서 얻은 현장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창업컨설팅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SBS CNBC ‘소상공인 성공 비법’ 패널 , SBS CNBC ‘톡톡 창업 다이어리’ 패널, SBS ‘창업의 모든것’ 패널 등 다양한 창업방송을 통해서 창업 토탈서비스를 해오고 있다.
 e-mail ideaman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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