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과 연결되는 포토존을 멋지게 하는 테이블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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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과 연결되는 포토존을 멋지게 하는 테이블 세팅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5.10.1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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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5~6년전 만 해도 특별히 고객들의 폰에 멋지게 담길만한 음식들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블로그와 SNS가 활발해지면서 더욱 멋지
고 맛있는 음식들 즉, 브런치, 디저트, 퓨전음식, 인터내셔널 로컬푸드 등이 카페테리아나 기타 퓨전 레스토랑에서 고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
잡고 있다. 이는 맛도 맛이겠지만 음식의 데코레이션이 보다 발전되고 부각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파스타전문점을 통해본 테이블세팅
최근 많은 레스토랑에서 데코레이션에 특별히 신경을 쓰는 것은
푸드스타일링을 접한 요리사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외식업소에
서 가장 아쉬운 점 가운데 하나가 인테리어는 멋있는데, 그릇 안
의 음식연출이 천편일률적이라는 것이다. 음식과 그릇의 배색이
좀 더 개선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은 가운데, 흰색 그릇사용이
많고 테이블 컬러가 거의 대부분 나무색 계열이다 보니 특별한 차
별화가 이루어질 수 없었던 듯하다. 수많은 외식업소를 방문하며
블로그나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인스타그램 등에 사진과 글
을 올리는 블로거와 SNS 활동을 활발히 하는 고객들은 매장의 홍
보 마케터들이다. 이들에게 멋진 음식 못지않게 분위기를 한껏 매
료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릇의 차별화와 테이블세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음식과 그릇을 주연으로 만들고 포토존(테이블세팅)도 더욱
부각시켜 고객들의 만족을 끌어와야 하지 않을까?
간혹 셰프들 가운데는 유채색 그릇이 음식을 잘 살리지 못한다고
하는데, 경쾌한 매장일수록 그릇의 차별화가 더욱 필요하다. 이는
서양의 음식점들의 유채색 그릇들에서 잘 확인할 수 있다. 조화로
운 그릇과 테이블 컬러를 논하려면 현재 점포의 인테리어 분위기
와 디자인을 알아야 한다. 국내에서는 매장 인테리어와 디자인 이
미지 종류가 캐주얼, 내추럴, 모던&심플, 엘레강스, 그리고 이 네
종류의 디자인을 믹스한 인테리어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이런
디자인 이미지에 맞는 그릇들은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제시해 본
다. 이번호에서는 서양음식 가운데 가장 대중화된 파스타전문점
을 예로 들어 그릇의 차별화에 대한 디자인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Check Point
1. 매장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유채색의 그릇은 매장의 포인트 컬
러와 같은 것이면 좋다.2. 매장의 컬러 포인트가 없다면 테이블 컬러와 유사색상 또는 반
대색상의 그릇들이 좋다.
3.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음식의 식감을 잘 살려내는 테크닉이다.
캐주얼 이미지 매장
캐주얼 이미지 매장은 ‘스마트하다, 활동적이다, 역동적이다’라는
표현과 색채가 화려한 인상 등을 강조한 이미지다. 밝고 경쾌한 색
이 주조를 이루고 디자인 선들은 굵거나 직선, 사선 등 동적인 느
낌의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말한다. 색상은 화려하게 배색처리된
것이 중심이 되며 부드럽고 청명한 색 또는 화려한 톤에 배색의 톤
배색도 잘 어울린다.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혼란스럽고 산만해 보
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미지를 망칠 수 있으므로 2~3가지 색상을
한정시켜 젊고 밝은 느낌으로 정돈한다. 또 캐주얼 이미지는 밝고
선명한 색상, 스포티하고 콘트라스트가 강한 배색, 편안한 컬러,
경쾌한 리듬감의 음악이나 그림, 인테리어 등 모든 부분에서 특별
히 멋을 부리지 않는 자유로움을 느끼게 한다.
밝고 경쾌한 이미지 그릇
밝고 경쾌하면서 틀에 얽매이지 않는 매장은 자유로움을 표현하는
것 자체가 차별화가 될 수 있다.
그릇의 채도나 명도에 따라서 한 가지 이미지에 국한된 것이 아니
라 그릇의 컬러를 포인트 컬러로 하여 다른 이미지에서도 명도와
채도 차가 크게 나지 않으면 무난하게 사용 될 수 있다. 가령 회색
조의 엘레강스와 내추럴은 서로 포인트 컬러로 가져다 쓸 수 있고,
경쾌한 느낌과 귀여운 느낌도 채도 차가 아주 크지 않으면 두 이미
지의 색상을 포인트 컬러로 주어도 무방하다. 또 여러 컬러와 디자
인이 다른 그릇들을 3~4종 구비해 더욱 멋스럽게 매치시켜보면
테이블이 한결 생동감이 생긴다.


 

 

 

 

한국외식메뉴개발연구소의 음연주 대표는 수익증대를 위한 메뉴개발, 진단, 푸드 스타일링, 테이블 데코레이션 전문가이다. 현재 외식사업 관련 강의, 사상
체질 한방요리연구, 약선한정식 운영 등 10여년 넘게 컨설팅을 하면서 체험한 외식성공 메뉴 개발 노하우와 매출을 높이는 법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mail yousuneu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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