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_유망 신규프랜차이즈④ <바푸리 숯불김밥>
상태바
Special_유망 신규프랜차이즈④ <바푸리 숯불김밥>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4.12.0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황기에 호황 도시락 전문점 & 분식
바야흐로 아이디어만 있으면 성공하는 시대. 경기가 안 좋아질수록 저렴하면서도 알찬 메뉴를 가진 브랜드들이 인기를 얻게 된다. 거기에 간편하고 개성까지 있으면 더욱 많은 고객을 불러들일 수 있다. 김밥이라는 스테디셀러를 기본으로 해 ‘명품숯불김밥’이라는 콘셉트로 고객을 사로잡는 <바푸리 숯불김밥>, 몬스터 캐릭터를 중심으로 저렴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식집을 표방하는 <몬스터 김밥>, 고급스러운 오징어 튀김을 매운 떡볶이에 올려 보는 즐거움까지 갖게 하는 <오매떡> 등은 쉽게 찾을 수 있는 분식 메뉴이면서도 맛과 개성까지 있어 고객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신규 브랜드들의 매력과 장점을 하나씩 살펴 본다.

창업패트롤 이렇게 창업하라. 독립창업이냐, 프랜차이즈 창업이냐, 그것이 문제

■ 독립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의 비교

 

■ 우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선별법
- 특화된 경쟁요소가 있는가?
- 가맹점을 위한 시스템은 가지고 있는가?
- 재무구조는 건전한가?
- 지속적인 고객 서비스가 가능한 R&D 능력이 있는가?
- 허위, 과대 포장된 브랜드는 아닌가?
-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높은가?
- 점포 개점율과 폐점율은 어떤가?
- 홈페이지 점검(게시판, 점포위치, 연락처)은 잘 이루어지는가?
- 투자대비 수익률은 높은가?
- 판매촉진을 위한 상품광고는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가?
- 상품 개발기능과 시스템 개발기능이 갖추어 있는가?
- 원재료 개발기능과 상품서비스 개발기능이 갖추어 있는가?
- 가맹점주를 위한 운영지도기능과 교육훈련기능이 있는가?
- 점검사항
   물류센터 운영현황
   정보공개서 제공여부
   가맹점 입지 상권보호를 위한 안전장치여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권장하고 있는 표준약관 사용여부

「성공 창업 가드이드북」 중에서 발췌

▲ <바푸리 숯불김밥> ⓒ사진 김희경 기자

프리미엄 푸드카페의 신화 <바푸리 숯불김밥>
언제나 변함없는 ‘좋은 재료·좋은 음식’을 표방하며 “내 가족이 먹지 못하는 음식은 팔지 않겠습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프리미엄 김밥전문점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바푸리 숯불김밥>. 그러한 노력은 최근 ‘2014한국프랜차이즈대상’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지난해 5월 홍대에 직영점을 오픈한 뒤 40개점까지 오픈한데 이어 올해는 220호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여, 프리미엄 푸드카페의 신화를 만들고 있다.

자연과 건강을 표현한 프리미엄 푸드카페
프리미엄 푸드카페 <바푸리 숯불김밥>은 (주)BPR의 야심찬 브랜드로 2014년 가장 많은 점포 오픈을 보이며, 역량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김밥전문점은 많았지만 저가 식재료를 활용한 값싼 김밥전문점이 주류를 이룬 것이 현실이다. 이 가운데 좋은 재료와 좋은 음식으로 소비자를 맞겠다는 일념으로 <바푸리 숯불김밥> 전문점이 적극적인 공세를 펴고 있다. 저가 김밥전문점 대부분의 식재료가 중국산을 활용한데 반해 <바푸리 숯불김밥>는 모든 식재료를 최상급으로 사용해 바른 먹거리를 지향해 가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깔끔하고 세련된 점포 분위기와 특화된 메뉴구성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자연과 건강을 표현한 콘셉트의 매장은 바 중심으로 공간 활용도를 높였으며, 셀프 동선과 카운터를 일체화 하는 등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컬러로 산뜻함을 더했다. 메뉴는 <바푸리 숯불김밥>의 가장 강력한 무기라 할 수 있는 ‘바푸리 숯불김밥’이 인기이며, ‘돈가스 김밥’, ‘더블치즈 김밥’, ‘불제육 고추김밥’, ‘생와사비참치 김밥’ 외에도 ‘데리 숯불 제육덮밥’, ‘매운 숯불 제육덮밥’ 등 덮밥류, 면류, 디런치 &세트메뉴, 아메리카노 등 25가지 메뉴를 구비하고 있다. 특히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모두 국내산을 사용하며 소스류도 본사에서 직접 제조, 생산해 철저한 위생과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바푸리 숯불김밥> 매장 내부 ⓒ사진 김희경 기자

간단·편리한 레시피, 초보자들도 손쉽게 조리 가능
<바푸리 숯불김밥>은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즐겨 먹는 보편적인 메뉴, 김밥을 업그레이드해 프리미엄 메뉴로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예비창업자들에게는 간단하고 편리한 조리 레시피로, 소자본창업자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창업시장 진입을 이끈 것이 점포 전개의 큰 성공을 가져왔다. 한창 트렌디한 창업아이템이 아닌 실속있는 창업아이템으로 넘쳐나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차별화를 이룬 것이 성공의 원인으로 꼽힌다. 또 본사의 오랜 물류 및 유통 노하우를 살려 본사 직영 식품제조, 가공공장 운영에 의한 완·반제품 및 소포장 위주의 제품을 공급해 창업초보자들도 손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투자대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고, 롱런 브랜드로도 손색없는 <바푸리 숯불김밥>. 이곳의 모든 메뉴는 포장판매가 가능해 소형매장에서도 높은 매출과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또 안정적인 창업을 위해 본사에서 조리 및 이론교육은 물론, 대고객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며, 점포 및 직영점 실무교육을 통해 창업지원을 해오고 있다.

잘 못된 것은 다 바꾸자
프리미엄 푸드카페를 모토로 내세우는 (주)BPR은 “직원들에게 가맹점주 및 협력사와의 약속을 무조건 지킬 것과 가맹점주들이야말로 자회사의 주주나 마찬가지임을 인식하고 점포 운영에 사활을 걸도록 주문하고 있다. 직원들에게도 ‘잘못된 것은 다 바꿔라’라고 강조한다. 또 모든 업무가 생생하게 살아있도록 처리할 것을 주문하며 되도록 합리적인 방법을 찾으라”고 강조한다. 프리미엄 푸드카페이지만, 고객을 위해 최고의 호텔급 서비스와 맛, 위생관리를 주문한다.

<바푸리 숯불김밥>은 메뉴도 김밥과 사이드 메뉴를 6:4 비율로 구성해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테이크아웃 고객도 평균 40~50%의 비중을 보여 매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바푸리 숯불김밥>은 식사개념이 되기도 하지만 간식으로도 즐겨 하루 종일 매장이 원활히 돌아가는 강점을 가진다. 본사는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광고 기법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펴나가는데, 김밥전문점으로서는 업계 처음으로 올 초 CF를 방영하기도 했다. 아울러 2015년 7월에는 경기도 부천시에 8264㎡(2500평) 규모의 신사옥을 완공해 이전할 계획도 있으며,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브랜드의 면모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브랜드 경쟁력
1. 좋은 재료와 좋은 음식 등 계절별 신선한 품질관리
2. 투자대비 높은 수익률 및 롱런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
3. 안정적이고 신속, 정확한 전국 물류 공급망 구축

▣ 예비창업자에게 한 마디
프리미엄 김밥전문점이지만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좋은 식재료와 음식을 만들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나가고 있다. 최고의 프리미엄 푸드카페로서 창업자들이 당당하게 점포를 운영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홈페이지 www.bapuri.co.kr 가맹문의 1544-72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