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콘텐츠로 신뢰를 쌓다
상태바
브랜딩 콘텐츠로 신뢰를 쌓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2.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하이브리드’로 코시국 극복해볼까망 : <족발야시장>

SNS상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족발야시장>. 2016년 수유에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가맹사업에 뛰어든 <족발야시장>은 2021년 300호점을 돌파하면서 프랜차이즈업계에서 최단기간 300호점을 이룬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브랜드 개발단계부터 <족발야시장> 족발은 깨끗한 육수로 당일 삶아 당일 판매하는 전략과 작은 매장에서 대형매장 매출을 내는 홀, 포장, 배달시장을 공략했다.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비대면시대 맞춤 전략
<족발야시장>은 다양한 마케팅을 접목하여 브랜드를 알리며 가맹점주와 소비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매장의 규모가 작아도 줄서서 먹는 매장영업전략과 스마트한 홈서비스 전략으로 대형평수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패밀리형 프리미엄 족발집 콘셉트로 매장을 꾸미면서 야식으로만 먹는 족발집에서 가족들과의 식사, 직장에서의 회식이 가능한 분위기를 만들며 주목받았다.

서비스는 단순배달 서비스가 아닌 본사에서 운영하는 홈서비스마케팅팀이 빅데이터를 활용, 플랫폼을 분석하여 전략적인 홈서비스마케팅을 운영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코카콜라>와 콜라보로 콤보메뉴세트를 출시해 고객 연령층의 폭을 넓혔고 할인프로모션을 진행을 해 고객들에게는 할인으로, 점주들에게는 매출로 긍정적인 효과를 냈다. 

무엇보다 비대면시대에 맞춰 SNS 플랫폼에서는 족발피리, 디커플링 영상제작과 같은 다양한 브랜딩 콘텐츠를 통해 인지도를 높였다. 덕분에 고객에게는 친근한 브랜드로, 예비점주에겐 브랜드 운영에 대한 신뢰를 쌓았다. 또한, 타 족발브랜드와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으로 족발피리 영상제작, <코카콜라>와의 콜라보, 배달의민족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그 결과 20~39세 신규 고객 유치 성과를 낼 수 있게 되었고, 가맹점 모집에 있어선 ‘다양한 시도와 마케팅을 연구하고 발전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어 예비 가맹점주의 브랜드 신뢰도를 끌어 올리는 계기가 됐다.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차별화라는 경쟁력
<족발야시장>은 하이브리드 전략 이외에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예비창업자들의 기대를 모으기도 했다. 첫 번째 경쟁력은 배달시장 공략이다. 브랜드 초기개발단계부터 전략으로 내세운 배달매출이 지금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으로, 배달이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배달앱을 통한 다양한 프로모션, 즉 라이브방송, 할인프로모션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배달 쪽으로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고 홍보효과를 얻기도 했다. <족발야시장>의 배달 시장 공략은 고객들에게 한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된 계기가 됐다.

두 번째 경쟁력은 홈서비스 마케팅팀 운영이다.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배달시장은 가맹점주들에게 업무가 끝난 뒤 숙제와도 같은 부담을 안기고 있다. 본사 홈서비스 마케팅팀은 가맹점주들을 대신해 리뷰부터 고객불만까지 외식업주 입장에서 처리하기 쉽지 않은 문제점을 해결해 주면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세 번째 경쟁력은 차별화된 맛이다. 매일 아침 깨끗한 육수로 당일 삶아 당일 판매하는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안전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각별한 맛은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최고의 경쟁력이다.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1등 브랜드로 발돋움하다
<족발야시장>은 2022년, 안정된 지점 이익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 지금까지 해 왔던  다양하고 색다른 전략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1등 족발브랜드로의 성장, 안정된 수익을 기반으로 한 대물림하고 싶은 1등 브랜드로의 성장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무엇보다 식당의 기본은 ‘맛’이다. <족발야시장>은 고객들에게 맛있는 족발, 건강한 족발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기본에 충실하다 보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며 스스로 단골이 될 것이며, 브랜드 인지도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또한, 친환경 음식, 포장 소재, 소스 원료 등 끊임없는 R&D를 통해 경쟁력을 다지고 있다.

현재 운영되고있는 연구전담부서를 연구소로 확장할 예정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 개발하여 기존 메뉴의 품질개선 및 신메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 밸류업을 단계적으로 실현함으로써 상생, 협력 프랜차이즈 기업의 표준이 되고,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가맹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을 위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협약하여 다양한 전략으로 이끌어 갈 것이며, ESG경영확립을 위해 친환경, 사회적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목표로 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다짐한다.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족발야시장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하이브리드 경쟁력
1. 패밀리형 프리미엄 족발집 콘셉트 
2. 전략적인 홈서비스마케팅
3. 각별한 브랜드 콘텐츠 


Tip 02. 브랜드의 매력
<족발야시장>은 기존의 제조·유통과정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항상 남들과는 다른 생각을 하고 도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