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 트렌드, 가성비 그리고 프리미엄 Ⅱ
상태바
기본기, 트렌드, 가성비 그리고 프리미엄 Ⅱ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6.12.1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의 시작, 브랜드의 인식
어떤 브랜드가 프리미엄이라고 알려지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지 않다.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다수가 아닌 소수의 충성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좋아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브랜드라면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할 수 없다. 그래서 브랜드의 네이밍을 말했을 때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고급스러움을 느껴야 한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더라도 적지 않은 가격을 지불해 갖고 싶은 브랜드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 브랜드는 이미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프리미엄 혹은 매스티지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범접할 수 없을 정도의 비싼 가격을 추구하는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가격이 높은 것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럭셔리 브랜드가 더 맞는 말이다. 프리미엄 브랜드는 보통 제품보다 좀 더 비싼 제품군이나 메뉴군을 만들고 일반적인 매스 마케팅보다 차별화된 마케팅을 구사한다. 좀 더 멤버십을 강화한다거나 소비자 층을 다르게 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여기서 말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는 VIP 마케팅보다는 매스+프레스티지가 합성된 매스티지 브랜드 정도가 더 어울릴 것이다. 대중들과도 크게 유리되지 않으면서 특별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 그것이 만들기도 운영하기도 쉽지 않은 이유는 아이덴티티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필수 요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를 갖춰야 할까. 첫 번째는 고객에 대한 이해다. 어떤 고객이 브랜드를 이용할 수 있는지 충분히 조사하고 그 고객들을 구분지어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고객들을 찾아내는 것이 쉬워진 편이지만, 그만큼 고객도 가지고 있는 정보가 많기 때문에 선택을 받는 것은 쉽지 않다. 두 번째는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이다.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품질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은 필수다. 세 번째는 마케팅 과정에 대한 이해다.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이름에 맞게 사전 마케팅부터 AS까지 다양한 부분을 체크해야 한다. 어느 하나라도 미숙하다면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