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디자인센터
상태바
전라북도디자인센터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4.01.1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경영지원과 프랜차이즈 사업 원·스·톱 해결 나섰다

전주대학교 안에 위치한 전라북도디자인센터. 이름만 들으면 디자인 회사가 떠오르지만 막상 내부를 들여다보면 영 딴판이다. 이곳은 전라북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영지원과 디자인, 프랜차이즈 사업부터 홍보, 마케팅까지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5개월 만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그들을 만나보자.

지역디자인센터에 유일하게 있는 FC사업부
전라북도디자인센터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도와주고 서로 상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무엇보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원스톱으로 창업부터 온·오프라인 마케팅, 교육, 영업, 디자인, 브랜드 개발 등을 한꺼번에 지원받을 수 있는 조합을 만들자는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 소상공인들이 주로 외식 창업을 많이 하는 가운데 프랜차이즈와 관련한 사업부도 구축한 것이다. 올해 7월에 처음 설립한 이 단체는 이제 걸음마 단계다. 하지만 준비기간이 충분했고 함께하는 기업들의 신뢰가 쌓이면서 입소문을 타고 점점 그 이름을 떨치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체들과 중소기업들이 그들을 신뢰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종합적인 업무를 한번에 해결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류부터 마케팅, 디자인, 교육, 영업 등을 꾸준히 관리해준다는 점이다. 다른 곳에 비해 거의 절반 가까운 비용으로 퀄리티 높은 디자인을 해주면서도 직원들의 교육까지도 점검해주기에 함께하는 기업들이 신뢰할 수밖에 없다.
프랜차이즈 사업부서가 마련돼 있어 전문적으로 디자인브랜드를 개발하고 기업홍보와 마케팅 부분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디자인센터에는 10년 이상 된 베테랑들이 모여 거의 모든 부분에서 자문하고 관리해 주기 때문에 처음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김진우 센터장은 서로 상생하고 생존할 수 있는 윈윈(win-win)전략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창업콘서트 개최해 현장 이야기를 듣다
전라북도디자인센터는 지난 10월 전주대학교 소강당에서 소상공인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상대로 토크콘서트 형태의 창업콘서트를 열어 호응을 얻었다. 창업설명회와 함께 소상공인의 어려움들을 듣고 풀어주면서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형식으로 이뤄진 창업콘서트를 통해 현장감을 높였고, 서울의 프랜차이즈 업체의 사업설명회도 진행했다. 현재 5개 정도 가맹점을 낸 <한옥떡갈비>와 서울의 <치킨뱅이>는 전라북도디자인센터를 통해 전북1호점을 낸 상태다.
소상공인이라고 해서 관련 업체들이 단발성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라북도디자인센터는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자문해주는 것을 넘어 필요한 사람들끼리 연결해 주는 역할까지 겸하고 있다. 김진우 센터장은 프랜차이즈 사업부문을 맡고 있는 강성민 이사의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는 다양한 업체들을 현장에 불러 올 계획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창업자의 창업자금마련을 위해 농협중앙회와 협력을 맺고 창업자금 대출을 저리로 전라북도디자인센터를 통해 대출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더불어 신용등급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소상공인들이 많아 관련 자문도 해주고 있다.

발전가능성에 좋은 평가를 받는 전라북도디자인센터
김 센터장은 “디자인센터의 역할에 대해 홍보를 통한 기업들의 지원방안에 대해 좀 더 탄탄한 준비를 해 나가며, 내년 상반기에는 창업아카데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자체에서 하는 아카데미는 이론 교육이 중심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전라북도디자인센터에서는 이론 교육을 포함한 실무적인 내용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즉, 공공기관의 교육까지 담당하는 것이 전라북도디자인센터의 목표 중 하나로 잡고 있다.
김 센터장은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관리할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과제”라고 강조하며, 중소기업과 신뢰를 쌓으며 동반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확고한 신념을 내비쳤다.

   ※ 전라북도디자인센터의 주력사업
         - 중소, 우수기업 브랜드 개발
         - 마케팅 교육 및 산업디자인 교육
         - 기업의 온·오프라인 지원 (홈페이지 및 촬영)
         - 각종 디자인 및 창업 컨설팅
         - FC매니지먼트 사업 (프랜차이즈 구축 및 영업대행)

         문의 1544-7295  www.jbd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