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가 국내 업계 최초로 직접 투자가 아닌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해외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다.
<이마트>는 오는 28일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이마트> 몽골 1호점을 열고 수출 규모를 확대하는 등 본격적인 몽골시장 확장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이마트> 브랜드를 포함해 점포운영 및 상품운영 방법, 상품 등을 수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기존 방식과 다른 국내 최초의 해외 진출 사례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이마트>는 이를 위해 2013년 몽골 유통기업인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SKY Trading)에 이마트 브랜드 수출 및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받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마트> 몽골점은 영업면적 2300평 규모이 몽골 최초·최대의 대형마트다. 은행·카센터·키즈카페·헤어숍 등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일렉트로마트의 축소판으로 디지털 체험공간을 조성했으며, <이마트> 자체 브랜드 상품인 러빙홈의 주방·욕실·홈패션 등을 한꺼번에 구매할 수 있는 생활용품 통합매장도 선보인다.
동절기 영하 40도까지 떨어지는 몽골의 날씨를 고려해 실내 난방이 되는 주차장으로 매장을 꾸몄으며, 특히 몽골인들이 집안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펫과 커튼 전문매장을 열고 배달과 설치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매일 산지 직송을 통해 선도가 높고 가격경쟁력 있는 신선매장을 꾸몄으며, 몽골 내 최초 계약재배와 소규모 도축장도 신설했다.
이 외에도 <이마트>의 23년 유통노하우를 전수해 즉시 교환환불 제도, 품질분량 보상제 등의 고객 서비스와 함께 쇼핑과 통신이 결합된 통합 멤버십 등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번 <이마트> 몽골점 오픈으로 몽골 내 수출 확대를 위한 전진기지를 구축하게 됐다”면서 “향후 몽골 울란바토르에 2~3개 매장을 추가로 운영해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와 한류 문화 확산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몽골 내 한류 문화 확산을 위해 몽골국립대학교 내에 한국어 어학당을 몽골점 오픈 전인 22일에 완공해 기부할 예정이다.
* 이 기사는 업체 측이 제공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