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최대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은 중국 최대 유통그룹인 쑤닝(蘇寕)과 삼계탕 중국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첫 수출 물량을 28일 출고하여 29일 선적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하림>은 2014년 국내 축산물로는 최초로 미국 수출에 성공한 데 이어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에 진출함으로써 한식 세계화의 양대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하림>은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미국과 중국에 삼계탕을 수출하는 기업이다.
중국 난징과 장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쑤닝은 중국 내 700개 도시에 17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홍콩과 일본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내 Top3 판매 회사 중 하나. 연 매출이 약 50조원에 이르는 중국 1위 민간기업이다.
<하림>은 이번 협약으로 한국 전통 맛을 그대로 살린 자사의 삼계탕(레토르트 방식, 상온 보관)을 중국 상해, 북경, 광주, 심천 등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주요 백화점 및 프리미엄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동시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쑤닝의 주문을 받아 첫 선적한 <하림> 삼계탕은 중국에 도착하는 즉시 중국의 검역절차를 거쳐 온라인 판매될 예정이다.
한국의 전통 삼계탕은 한국 방문 중국인들 사이에 인기가 높고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본토 중국인들에게도 생소하지 않아 <하림>의 안전한 생산 시스템과 쑤닝과의 유통 판매망이 파트너쉽을 갖게 되면 중국 내 한국 삼계탕 열풍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하림>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중국 수출은 2006년 한국 정부가 한국산 삼계탕 제품 수입 허용을 요청한 이래 10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지난 해 10월 양국 정부 간에 수출 위생 및 검역·검사 조건을 최종 합의한 후 실무적인 절차를 걸쳐 8개월 만에 첫 선적이 이뤄진 것이다.
<하림>은 1995년 일본에 처음 삼계탕을 수출한 이래 홍콩, 대만, 싱가포르, 호주 등으로 수출 시장을 확대해 왔으며 지난 한 해에만 320만불 어치를 수출, 이는 우리나라 전체 삼계탕 수출액(960만불)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양이다.
㈜하림 육가공 영업마케팅 박준호 본부장은 “'<하림>이 만들고 세계인이 함께 한다'는 한식 세계화의 사명감으로 위생과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13억 중국 소비자들의 식탁에 <하림> 삼계탕을 올리는 것은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한류 확산에 기여하고 K-Food의 세계화에 일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하림>은 우리나라 전통 삼계탕에 대한 유래와 제조공정, 조리법과 같은 정보를 총망라한 글로벌 삼계탕 웹사이트(www.k-samgyetang.com)도 운영하면서 일찌감치 삼계탕 세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국어로 서비스되는 이 웹사이트에는 삼계탕 조리법을 외국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영상도 게재되어 있어 우리나라 삼계탕에 대한 우수성과 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지난 28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16 뉴욕식품박람회'에 참가하여 <하림> 삼계탕 부스를 열었으며 재미한인 어르신들을 위한 삼계탕 접대 행사도 진행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한국의 삼계탕과 전통문화를 알리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하림>은 이번 중국 수출을 기념하여 국내에서도 대규모 판촉행사를 계획 중에 있다.
* 이 기사는 업체 측이 제공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