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란 예고 프랜차이즈로 진격하는 이탈리아 레스토랑
상태바
대반란 예고 프랜차이즈로 진격하는 이탈리아 레스토랑
  • 관리자
  • 승인 2013.02.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반란 예고
프랜차이즈로 진격하는 이탈리아 레스토랑


세계가 좁아지고 있다. 이제 웬만한 해외여행 경험은 자랑이 아니다. 한류 열풍으로 외국인들의 국내 유입도 많아졌다. 각종 SNS와 블로그 등을 통한 현지 문화 공유와 세계 음식에 대한 정보도 다양해졌다. 그만큼 일반 소비자들의 맛에 대한 수준이 높아지고 평가도 냉정해졌으며 트렌드가 변하는 속도는 매우 빨라졌다. 이에 따라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에게 어필하지 못하는 브랜드는 십중팔구 도태되기 마련이다. 특히 이탈리아 요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음식 가운데 하나로서 한국에서도 꾸준히 사랑받는 만큼 시장은 전쟁만큼이나 치열하다.
이탈리아 요리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메뉴는 파스타와 피자다. 국내에서도 20~30대 젊은층은 물론이고 40~50대의 중장년층, 노년층까지 고객층이 다양하다. 수요가 많음에 따라 이탈리아 레스토랑 창업에 대한 관심 역시 높다. 더군다나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소자본창업이나 생계형 창업과는 달리 고품격 창업으로 인식돼 선망의 대상이다. 그러나 전문 셰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창업자들은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며, 모든 가맹점이 동일한 맛을 내는 점을 첫 번째 장점으로 손꼽는 프랜차이즈 업체 역시 지지부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탈리아 요리의 레시피가 평준화되며 이탈리아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업체가 부쩍 늘었다. 철저한 매뉴얼화 등으로 오너셰프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전문 셰프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 하거나 본사차원에서 양성한 전문 셰프 파견시스템 등으로 일반 창업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창업비용도 저가, 중·고가 등 전략을 달리하는 여러 브랜드가 있어 선택의 폭도 넓다. 98% 완성이다. 이제 나머지 2%는 당신의 몫이다.
이태성 기자 사진 박세웅 팀장 일러스트 전난희

파스타전쟁, 2라운드 돌입
이탈리아 레스토랑도 1세대와 2세대로 나뉘고 있다. 1세대로 불리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운데 여전히 공고한 위치를 자랑하는 브랜드도 있는 반면 시장에서 사라진 곳도 있다. 그 배경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으나 가장 큰 이유로 본사의 부실경영을 손에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친한 친구사이부터 어색한 만남의 장소로까지 활용될 정도로 수요가 높고 불황을 타지 않는 업종으로서 비교적 안정적이다. 그만큼 예비창업자의 관심도 높다는 방증인데, 그에 대한 대비책 즉, 나와 성향이 맞는 브랜드를 선별하는 혜안이 필요하다. 다소 격하게 들리겠으나 이른바‘파스타전쟁’, 당신은 그 2라운드에 참여할 채비를 갖추었는가?

1. 불황을 모르는 이탈리아 레스토랑
2. 이탈리아 요리의 가치
3. 높아만가는 우먼파워
4. 고품격 창업 아이템

완벽을 추구하는 파스타장인 (주)카페베네 <블랙스미스>
격식과 실속이 어우러진 (주)꼬레뱅 <보나베띠>
이탈리아 카페테리아를 재현하다 (주)일마지오F&B <일마지오>
내손으로 풀어내는 성공방정식 (주)엔아이에프앤씨 <닐리>
여성이 행복해지는 레스토랑 (주)해리코리아 <카페파스타>


위대한 발견, 치즈
치즈의 탄생
치즈의 보급
전 세계 치즈시장을 뒤흔든 한마디
Tip. 치즈의 단짝, 피자


유럽 정통 식재료를 안방에서 (주)이딸꼬레
외국에서 생활하면 그 무엇보다 한국음식이 그리워진다. 그럴때면 현지 한식당이나 한인마트를 찾게 된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여러 수입업체를 통해 이탈리아 현지 식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주)이딸꼬레는 유럽 전역을 누비며 유럽인들로부터 검증받은 유럽 전통 식재료를 직수입해 유통하고 있다. 이탈리아 전통 치즈부터 햄, 파스타, 버터, 발사믹비네거, 올리브오일, 소금, 밀가루 등 원스톱으로 이탈리아 요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다. 특히 현지에서 공부한 내로라하는 이탈리아 요리 전문 셰프들이 즐겨 찾을 만큼 그 명성이 자자하다.

포도로 써내린‘한편의 시’ (주)길진인터내셔날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와인은 빼놓을 수 없는 감초다. 이탈리아 음식의 다소 느끼함을 말끔히 씻어냄과 동시에 입안에 퍼지는 짙은 과일향의 매력은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 혹시, 어떤 만화에서처럼 와인 한 모금에 꿈과 희망, 과거와 미래를 좌지우지 할 만큼의 감동을 느끼는 것이 현실에서도 가능할까? 물론 그러한 고민이 무색할 만큼 국내 와인문화는 상당히 뒤쳐져 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저렴하고 맛 좋은 와인 한두 가지 이름을 익히고
있다면 잠시나마 준전문가처럼 보일 수 있다. (주)길진인터내셔날이 당신의 품격을 높여줄 와인을 소개한다.

-나의 품격을 높여줄 이탈리아 와인 3選

Special Interview <플로라> 조우현 셰프


*기사 전문은 <월간 창업&프랜차이즈> 2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