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보쌈, 부대찌개, 화덕족발, 항아리 갈비 등 브랜드 성공 기여
상태바
놀부 보쌈, 부대찌개, 화덕족발, 항아리 갈비 등 브랜드 성공 기여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5.11.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있는 외식인을 양성하는 <놀부 아카데미>

지난 2011년에 경기도 성남시 놀부 본사 내에 오픈되어 매년 800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는 <놀부 아카데미>는 철저한 매뉴얼과 서비스 정신을 예비 창업자들 및 기존 매장 운영자들에게 함양하고 있다. <놀부 아카데미> 측은 고객이 맛있고 행복하게 먹는 음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최고의 매뉴얼이라는 생각으로 항상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놀부아카데미>의 저력을 살펴보도록 하자.

 

최고의 시스템을 갖춘 아카데미 교육

<놀부 아카데미> 교육은 창업입문교육 5일, 직영점 현장교육 5일, 오픈점 현장교육 4일 등 총 2주 동안 진행된다. 아카데미 설립 이후 기존 3주 간의 교육기간을 2주 과정의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교육자 및 피교육자 만족도 및 습득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교육을 받는 경영주들은 커리큘럼에 맞게 일대일 교육을 제공 받으며, 지방권역 교육생을 위해 숙소도 제공하는 등 피교육자가 만족하는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는 경영주들이 만족도가 높은 교육을 받아야 향후 고객에게 최상의 맛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놀부의 경영 철학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놀부는 신규 오픈 경영주들을 위한 다양한 입문과정과 현장교육 외에 기존부터 운영되고 있는 점포의 방문 및 집체 교육도 열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놀부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매주 교육을 진행하는 중이다. 매주 월요일이면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업무능력 향상교육을 펼치는 한 편, 사외 또는 사내강사를 통해 Skill up, Level up을 이루고 있다. 팀웍과 협업, 영업기획, 비즈니스 스피치, 판매 기법, 고객가치 극대화, 협상스킬, 신메뉴 조리교육 등 영업직원이 설문을 통해 부족하고 배우고 싶은 실무 강의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놀부 아카데미>는 회사 구성원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이는 개인 역량강화를 토대로 최근 40여명이 프랜차이즈 경영사 자격증을 취득한 것에서도 나타난다. 놀부 측은 ERP시스템을 연동하여 현장 직영점 교육 시 입출점 카드를 활용해 철저한 교육 이력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별 교육 현황 및 이수자를 확인함으로써 전체 구성원이 어느 정도의 교육을 마쳤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외식업이라는 특성상 조리교육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교육도 병행해 서비스 마인드 확립과 고객 불편 사항 해소에 힘을 주고 있다.
놀부의 한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이라면 힘들고 지루하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는데 놀부에서는 시청각 위주로 진행하며 화제의 음식, 맛집 등을 보여주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힘을 준다”면서 “참석자를 대상으로 식사권증정 및 도서 상품권 제공 등 피교육자의 혜택에도 중점을 두고 있어 호응이 높다”고 전했다.

한 번 ‘놀부’면 영원히 ‘놀부’
<놀부 아카데미>는 외식시장에서 실패한 이들의 구원투수로서도 혁혁한 역할을 하고 있다. <놀부 아카데미>의 한 관계자는 여러 브랜드의 매장을 운영했지만 실패를 거듭하던 창업자가 가족이나 친지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여곡절 끝에 여기저기서 빚을 내어 보쌈 매장을 오픈했던 일을 전했다. 눈물로 오픈한 매장이 대박 행진을 거듭해 가족의 자랑이 된 것은 물론 수입차를 타게 되고 놀부의 다른 브랜드도 추가 오픈을 했다는 것이다. 놀부로 성공을 하고 놀부를 믿고 다시 찾아준 경영주들을 통해 놀부의 회사 역량이 그만큼 커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놀부 아카데미>는 경영주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를 강조하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또한 커지게 된다고 강조한다. 지인에게 오픈 축하 선물 대신 쌀을 선물해 달라고 말하고 소외된 이웃에게 그 쌀을 전달하는 문화는 놀부의 새롭고도 아름다운 전통이 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향후 수익의 일정 부분을 아낌없이 나누겠다는 경영주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놀부 브랜드에 대한 믿음이 커지면서 오픈카를 구입해 직접 홍보를 하는 경영주도 생기는 등 본사와 가맹점주 사이의 협력 관계 또한 돈독한 게 특징이다. <놀부 아카데미>는 외식시장에서 실패를 맛보고 좌절하는 외식인들을 위해 철저한 매뉴얼과 뛰어난 맛, 회사 차원에서 강조하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를 통해 성공 매장을 양산해내고 있다. 그런 흐름이 놀부 브랜드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한 번 놀부의 식구가 되면 영원히 놀부의 식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놀부가 생각하는 외식시장 성공비결
놀부는 창업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할 것으로 열린 사고, 경영마인드, 인내심을 제시한다. 창업을 시작하는 장본인이 과거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고 사회적 지위가 어떠했던 간에 창업은 전혀 다른 새로운 길임을 인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에 있어서는 본인이 새내기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전문가나 먼저 창업한 사람들의 자문이나 충고를 구하는 것이 좋다고 놀부 측은 강조한다.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고 사업을 위해 필요한 준비들을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하나씩 차근차근 해나가는 것이 안정적인 창업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놀부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써 경영주들이 본사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브랜드에 최적화된 운영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동시에 이미 잘 운영되고 있는 매장에서 노하우를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 시간이 된다면 매출이 좋지 않은 매장을 방문해 매출이 우수한 매장과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면서 타산지석으로 삼는 것도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좋은 팁이 될 것으로 본다. 본인이 최고고 이미 전문가라는 생각이 가장 위험한데, 이는 주식으로 치면 묻지마 투자와도 같다는 것이다. 놀부 측은 열린 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경영마인드로 보고 있다. 개인 브랜드를 창업했을 때는 물론이거니와 프랜차이즈 창업을 했을 때도 해당된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를 하는 이유는 본사에서 다 해주기 때문이아니냐, 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사고는 위험하다고 보고 있다. 물론 대부분의 인프라나 기반구축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가능하지만 결국 매장을 경영하는 것은 경영주 자신이라는 것. 매장에 있는 모든 요소들이 오케스트라의 구성원이라면 경영주는 지휘자와 같기 때문에 아무리 비싼 악기를 가져다놓고 최고의 시설에서 공연을 준비한다 한들,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이 우왕좌왕하고, 지휘자는 나몰라라 책임을 회피해서는 좋은 공연이 나올 수 없다는 게 놀부의 기본 마인드다. 매장을 속속들이 파악하고,경영주다운 생각으로 능동적인 매장운영을 해야만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인내심과 초심으로 일관한 경영방식
놀부의 이러한 마인드는 <놀부 아카데미>의 교육을 통해 실천된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컨설팅이나 충고를 소화하고 실행하되 보다 상권이나 상황에 맞게 구사하는 것은 경영주의 몫이므로 능동적인 역할을 주문하는 것이다. 고객을 반하게 만들고 매장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게 만드는 마법은 경영주로부터 나오므로 아카데미 관계자들은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해 예비 창업자들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이와 관련해 <놀부 아카데미>는 인내심을 강조한다. 창업의 부푼 꿈을 안고 매장을 오픈하게 되면 이 세상을 다가진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마련이지만 하나의 매장이 완전히 자리잡는 데는 3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므로 참고 견디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매출 기복에 일희일비하고 빨리 답을 얻고자 하지만 꾸준한 인내심과 초심을 버리지 않는 한결 같은 경영 방식을 유지해야만 조금씩 단골고객이 늘어나고, 입소문이 나고, 매출이 늘어나게 된다고 아카데미 관계자들은 전했다.
<놀부 아카데미>의 한 관계자는 “놀부가 28년이라는 오랜 기간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할 수 있었던 비결도 바로 이러한 인내심과 초심이 바탕이 되었다”면서 “안정적인 아이템으로 꾸준한 입소문을 통해 알려지게 된 게 놀부 브랜드이므로 <놀부 아카데미>는 바로 그러한 정신을 경영주들에게 철저히 교육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열심히 일해 다점포 경영주가 되겠습니다!”
Q. 놀부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평소에 놀부 브랜드의 다양한 음식을 맛있게 먹어왔습니다. 외식업에서 제 역량을 실천해내고자 이번에 새로 매장을 오픈해 손님들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하루하루 활기차고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Q. <놀부 아카데미> 교육은 어땠는지.
놀라울 정도로 체계적이고 상세한 교육이 이뤄집니다. 예비 창업자들이 아무래도 외식업에 대해 모르는 게 많을 텐데 전문가들이 책임 교육을 해주니까 교육 수료 시에는 거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오픈한 매장을 열심히 운영해 손님들에게 사랑 받는 명소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더욱 많은 놀부 브랜드의 매장을 오픈시키고 싶네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