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브랜드, 약이냐 독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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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브랜드, 약이냐 독이냐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2.04.09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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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브랜드가 뜨고 있다. 대기업과 패밀리레스토랑을 비롯해 외식 프랜차이즈기업들도 제 2브랜드 론칭에 나서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제 2브랜드를 내놓는 가장 큰 이유는 한정된 고객층의 폭을 넓히기 위한 방법이란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미 제 2브랜드를위시해 제 3, 제 4브랜드 등 다 브랜드로 사업영역을 확장한  기업들도 있고, 시도는 했으나 실패한 기업들도 있다.

실패를 경험삼아 전략을 재정비해 다시 제 2브랜드를 론칭해 성공에 이른 기업도 있다. 이렇게 외식 프랜차이즈기업들이 제 2브랜드 론칭에 힘쓰는 이유는 뭘까?


제 2브랜드의 성공은 고객층 외에 또 무엇을 가져다줄까? 제 2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제 2브랜드, 성공의 열쇠를 찾아라


정녕 형만한 아우는 없는 걸까? 제 2브랜드의 성공은 외식업계의 숙원이자 열망이다. 외식업계,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기업은 오래 전부터 제 2, 제 3브랜드 등의 론칭에 대한 고민을 해왔다.
 
특히 지난해부터 제 2브랜드를 론칭했거나 준비하는 기업이 늘었고, 올해 제 2브랜드의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벌이는 기업도 많다.

세종대 우종필 교수는 “우리나라는 로열티 개념이 없기 때문에 이미 오픈한 가맹점으로부터의 수익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새 브랜드로 새 시장을 여는 것으로 돌파구를 찾을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냈다.



1> 제 2브랜드,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

2> 제 2브랜드,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라

3> 실패의 원인을 찾아라

4>제 2브랜드, 성공에는 이것이 필요하다 경희사이버대학 신봉섭 교수는 제 2브랜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기존 브랜드의 인지도 활용, 정서적, 감정적인 공감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고객이 제 2, 제 3브랜드를 찾을 때는 기존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기존 브랜드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이 제 2브랜드에도 호감을 갖게 되고 직접 찾아가게끔 만들어야 한다.
그러자면 본사가 가맹점 시스템 정비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확신을 갖고 아낌없는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제 2브랜드, 성공하려면 이렇게 하라



1>. 제 2브랜드, 이렇게 성공했다
동기없이 결과없다

 

본아이에프(주)< 본도시락>

원앤원(주)<박가부대>

(주)인토외식산업<맥주바켓>




2>제 2브랜드, 올해를 지켜보라
기획은 신중하게, 사업은 공격적으로

(주)카페베네 <블랙스미스>,

MPK그룹 <제시카키친>

(주)리더스코리아코퍼레이션<고기愛>



<특집대담>

제 2브랜드 20년 역사를 논하다
(주)이수푸드빌 이병억 회장


3>제2브랜드 론칭 노하우를 파헤치다




글/김민정 부장, 박유진 기자 사진/양문숙 팀장 사진제공/ 각 취재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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