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형 창업의 상권 입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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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형 창업의 상권 입지 분석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5.01.05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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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창업의 성패 좌우

 창업자가 점포창업을 할 경우, 아이템 선정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점포를 구하는 일이다. 이때 입지 선정은 창업의 성패를 가져다 줄 정도로 매우 중요하므로, 신중히 대처해야 한다.

그러나 입지는 업종마다 다르기에 사업 아이템에 맞는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한 욕심으로 준비된 자금에 비해 터무니없게 비싼 입지를 선택해 자금조달에 어려운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고객을 먼저 생각한후 입점하고자 하는 후보지역을 선정, 점포의 위치 크기, 전면의 구조 형태, 출입구 등의 세부적인 사항을 분석한다.

 ①제1단계 : 상권내의 지역정보 분석

- 상권의 규모 및 상권력 분석(지형지세, 점포숫자, 교통망 연계성, 도로조건)

- 상권의 특성 분석(유동인구, 거주인구 성별, 소비수준, 생활방식, 상품의 구매행동 조사)

- 지역의 발전 가능성 분석

- 상권내의 변화요인 분석

 

②제2단계 : 상권 및 입지분석도 작성

- 상권 이용 세대수, 인구수 표시(주거형태, 인구밀도 조사)

- 교통 기관별 표시(역, 정류장, 횡단보도 등)

- 집객시설 표시(금융기관, 관공서, 대형슈퍼 등)

- 지형적인 특성 및 경쟁점 표시

- 쇼핑 도로(동선)파악

- 상권 내 입지등급(A,B,C)표시

 

 ③제3단계 : 점포입지 심층 분석

- 점포위치 특성, 접근의 용이성, 가시성 조사

- 해당 점포의 임대가와 권리금 파악

- 해당 점포의 구조와 모양 조사

- 유사 경쟁점 표시, 입지, 규모, 서비스, 접객태도, 영업시간, 종업원 수 파악

 

④제4단계 : 점포 입지의 타당성 분석

- 매출액 추정

- 투자대비수익률 분석

- 손익분기점 분석

 

⑤제5단계 : 점포 계약 체결

- 점포권리양도양수 계약

- 점포임대차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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