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을 지키고 혁신을 전개하다
상태바
원칙을 지키고 혁신을 전개하다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3.04.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명품 프랜차이즈의 비밀
<반올림피자>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 차별화된 품질과 맛, 표준화와 품질 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반올림피자>는 한국적인 맛을 구현하고 고품질의 피자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며 ‘갓심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지속가능한 성장
2011년 6월 대구 수성구의 작은 공간에서 ‘뉴욕피자’라는 상호와 함께 시작한 <반올림피자>는 2013년 4월에 2호점인 대구 남구점을 가맹점으로 전환하면서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2023년 2월 기준 전국적으로 약 350개 매장(직영점 2개 점 포함)을 운영하고 있으며 K-스탠다드 피자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2016년 9월 <반올림피자> 가맹점이 100호점을 돌파하면서 제조시설의 고도화가 필요했다. 과감하게 약 100억 원 수준의 투자를 시행했고, 대구 북구 소재 두 개의 제조공장을 증설해 운영하고 있다. 제조공정에 특화된 전문 인력들을 채용해 품목별 제조공정을 계량화하고 고도화시켜 균일화된 품질을 가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으로 전환하였다.

전국 가맹점이 200호점이 넘어가면서는 제품력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 이상과 브랜드 자산을 만들어가야 했다. 이를 위해 SNS 채널의 유명 먹방 프로그램을 통해 PPL 활동을 전개했으며 브랜드 앰버서더를 선정하고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쌓아왔다.

소규모 투자비용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며 배달 특화의 경량화된 <반올림피자>는 현장에서는 음식 품질에만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조리 공간만 확보되는 입지라면 출점이 가능한 사업모델이기에 임차료, 인건비 등을 줄일 수 있다. 낮은 창업비용에도 투자 대비 회수가 빠르게 일어나는 브랜드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고객과 점주의 신뢰
USP(Unique Selling Points)를 가진 <반올림피자>는 미국 뉴욕 스타일의 두툼한 도우 특성을 살리면서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도우, 피자 소스 등 핵심 원부재료를 자체 제조공장에서 당일 생산해 익일 전국가맹점 매장에 공급한다.

자체 생산하는 품목들은 맛과 품질에서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현지 공급처와 독점계약으로 공급처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다. 높은 원가율에도 소비자들에게는 낮은 가격정책을 고집해 오고 있으며, 이에 고품질의 합리적인 가격대 피자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갓심비’ 브랜드로 사랑받고 있다.

<반올림피자>는 현장에서 원칙과 기본기에 충실할 수 있도록 각종 레시피 및 운영 매뉴얼 표준화와 이를 엄격하게 준수할 수 있는 현장 관리 프로세스를 내재화했다. 사전 심사 과정을 통해 경쟁력 있는 예비창업자들을 선정하고 브랜드만의 창업 프로세스로 신규 매장을 오픈한다.

개설 이전 약 2주 동안 본사 교육센터 및 직영점에서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재무, 세무, 현장 마케팅, 인력 채용, 피크타임관리 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개설 이후에는 매장별 전담 인력을 할당하고 매월 1회씩 방문해 안전 먹거리, 각종 매뉴얼 준수 여부 활동 등과 Teach-back 활동을 해오고 있다.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만의 중심점
‘안전 먹거리’환경과 ‘servant 리더십’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반올림피자>. 식품위생법 관련된 사항이 현장에서 철저하게 준수될 수 있도록 본사 창업 교육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외식업은 ‘사람’의 손을 통해 제품이 완성되고 서비스가 제공되기에 인력 관리에도 중점을 두며 리더십 측면에서 소통 방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반올림피자>는 자사 앱을 리뉴얼해 채널 비중을 확대하여 진성 고객 만들기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에게 ‘흡족할 만한’ 체험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진화해 나가고자 한다. 차별화된 제품 출시와 지속적인 원가 개선 활동을 해가는 <반올림피자>는 작년 10월 구매 기능 내재화에 이어 2023년에는 더욱 선제적인 구매 활동을 통해 원가 상승 요인을 사전에 억제하고 대응하며 전국 가맹점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반올림피자>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며 신뢰받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 가맹점 및 공급처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는 한편 <반올림피자>의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봉사제도를 확대해 사회적 기업으로서 공유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반올림피자 ⓒ 사진 업체 제공

 

■ 명품 프랜차이즈의 자격

1. 고품질 제품에 합리적인 가격
2. 매뉴얼 표준화와 현장 관리 프로세스
3. 경량화되고 안정적인 모델

 

■ CEO의 철학

외식업은 규모의 차이가 있을 뿐, 각 매장들은 기업이 하는 모든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체감하는 많은 경험은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관성 있는 품질과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도록 외식업의 원칙과 기본기를 감안한 시스템과 운영 매뉴얼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국 350개 매장 하나하나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가 좋은 제품을 가까운 곳에서 좋은 가격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