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를 통한 나만의 점포 디자인
상태바
인테리어를 통한 나만의 점포 디자인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3.05.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인사이트

점포 인테리어는 어떤 특정한 테마를 정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즉 점포에 걸맞는 상호, 분위기 등 일관성이 필요하므로 막연히 인테리어업체에 맡기는 것보다는 체계적인 전체 사업 콘셉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점포 디자인은 고객에게 가장  먼저 내 점포를 알리는 것임을 명심해야만 한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점포 인테리어의 포인트 점포는 일관성, 이미지 통일이 필요하다
창업 시 점포 내, 외부에 대한 인테리어를 진행할 때 흔히 주변의 유명업소를 어설프게 따라 하는 경우가 많고, 인테리어 시공이 끝날 즈음해서 상호를 결정하고 간판업체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아 프랜차이즈나 유명브랜드와 달리 상호와 간판, 인테리어 등의 이미지가 일관성 없는 경우가 많다.

사실 창업 비용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인테리어 공사 비용인데도 아직까지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어 이미지 통일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즉 인테리어, 간판, 광고, 설비 등의 공사가 각기 다른 업체에 의해 별도로 진행되고 점주의 전문지식 부족으로 이미지 통일이 되지 않고 테마가 없는 분위기가 되기 쉽다.

그리고 인테리어 공사는 추후 원상복구비용까지 부담해야 하는 문제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다행히 권리금을 받고 다음 인수자에게 넘길 경우에는 문제가 적지만, 매출부진 등으로 계약 기간 만료 후 폐업 시에는 원상복구 및 철거비용까지 부담해야 한다. 

유통판매업의 디자인은 우선 시대의 흐름이나 유행색 등 트렌드에 맞도록 표현에 신경을 쓰고 내장재, 컬러, 조명 등의 수단을 활용해 차별화하는 것이 좋다. 또 필수 장치 외에는 종래의 방법을 탈피해 개성 있는 공간을 창출해야 한다. 로고와 마크 등 이미지 통일이 필요하다.

서비스업이나 외식업의 디자인 포인트는 우선적으로 주방의 위치를 결정한 후 홀 등의 위치를 결정한다. 고객의 동선을 여유있게 확보하고, 즐거움과 기능성을 고려한 레이아웃을 한다. 밝은색과 경쾌한 디자인에 비중을 둔다(마감재, 조명). 박리다매(스피드) 전략은 가볍고 소프트한 디자인으로 고가 소량 전략은 안정감이 있고 고급스런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보이지 않은 곳의 위생도 배려하며 벽지 등 마감재의 질감과 색채, 레이아웃 등은 업주보다는 고객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가능한 주방은 공개하고 화장실도 일반인에게 공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포 디자인의 분류  
점포를 통해 사업을 할 때 점포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점포를 아름답게 꾸미는 작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편리하고 안락하며 쾌적하게 구매할 수 있는 개성적인 아름다운 점포환경을 만드는 종합예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인테리어 디자인이란 단순한 아름다움만이 아닌, 인간을 둘러싼 환경의 모든 요소(내·외부 환경, 설비, 음향, 색채, 영상, 그래픽, 인간공학 등)를 고려한 기능적이고 편리한 공간을 연출, 설계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점포의 디자인은 대개 다음 세 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공간의 크기와 동선을 고려한 배치 등 실내의 기본을 설계하는 것을 인테리어 디자인(INTERIOR DESIGN), 점포 공간에 필요한 생활설비 즉, 가구와 생활용구 장식물 같은 실내요소를 설계하는 것을 인테리어 엘리먼트(INTERIOR ELEMENT)라 부른다. 또 인테리어 데코레이션(INTERIOR DECORATION)은 점포의 마감재와 가구 및 커튼 액세서리와 형태 크기, 채 패턴 등의 디자인요소를 잘 조화시키고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점포 인테리어 시 꼭 알아야 할 점
- 출입구를 최대한 넓게 하거나 넓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동 통로는 들어 오고 나가는 손님이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점포 성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꾸미고 가장 눈길을 끌만한 상품을 최대한 앞쪽으로 배치해 시선을 끌어야 한다. 

- 점포 내부 색깔은 주고객 층이 누구인가에 따라 각각의 특성에 맞는 색깔을 선택하도록 한다. 점포 안의 조명은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을 적절히 조절하여 주력상품이 눈에 잘 띄게 해야 한다. 간판과 상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점포 이름이 거  의 유일한 광고 수단이 되는 소점포 창업의 경우에는 좋은 상호가 곧 매출로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 동작링크상권 르네상스 사업단 단장,  전)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전)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중앙대학교 창업학 석사, (사)국민성공시대 2013년 대한민국 명강사 33인,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e-mail phi3d@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