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대한 진심
상태바
커피에 대한 진심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3.03.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즈커피>

대구에서 시작한 <핸즈커피>는 대구·경상권을 중심으로 지역 브랜드 전략을 펼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가맹점 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브랜드의 콘셉트와 창의성을 연구하며 지역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핸즈커피>는 정체성과 철학을 지키면서 고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의 정체성
<핸즈커피>는 2006년 대구의 26㎡(8평) 공간에서 시작했다. ‘사랑하는 가족에게 제공하듯 정성을 다한 맛있는 메뉴를 만들자’는 마음으로 커피에 대한 진심을 담았으며 2023년 2월 기준 국내 159호점까지 오픈했고 2008년에는 중국에 진출해 커피 교육 사업과 커피 프랜차이즈,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베트남 요리 전문점 등을 전개하고 있다.

<핸즈커피>는 국제 커피 감별사 자격을 보유한 8명의 큐 그레이더(Q-grader)로 구성된 QC팀이 철저하게 커피를 관리하며, 매장에 품질 좋은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맛의 기준과 전수 시스템을 구축했다. 창업 이후 <핸즈커피>의 디자인과 공간은 ‘핸즈다움’이라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만들어오고 있다.

브랜드의 콘셉트와 창의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오는 <핸즈커피>는 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상권을 개발해 지역 브랜드로서 지역과 소비자를 연결하고자 한다. 2022년에는 대구미술관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예술 작품이 주는 감동이 커피가 선사하는 미각적 경험과 결합하여 공감각으로 더 확장될 수 있도록 했다.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의 소통
효과적으로 가맹점을 관리하고 가맹점과 본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매장 운영 전반에 전문성을 가진 서비스 파트너를 양성해 가맹점의 운영과 관리를 돕는다. 매장별로 SP(Service Partner) 담당자들이 배정돼 가맹점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매장 운영, 교육, 서비스 등 가맹점 운영 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슈퍼바이저들은 본사에서 전수한 경영 기술과 지식, 운영 원칙과 기준들이 각 가맹점에 올바르게 적용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며 매장을 순회 방문해 품질, 위생, 서비스, 운영시설 등을 감독한다. <핸즈커피>는 가맹점에 문제가 발생할 시 접수부터 해결, 최종 확인까지 책임지고 처리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한다.

<핸즈커피>는 가맹점 전용 주문 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식자재와 다양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물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주문한 도소매 상품은 다음날 택배를 통해 배송이 이루어지도록 매일 배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커피를 향한 진심과 노력을 지켜오며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핸즈커피>.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지역 브랜드 전략
대구·경상권을 중점적으로 오픈하는 전략으로 <핸즈커피>는 지역 내 브랜드 노출을 높이고 매장 순회 관리 시 시간과 비용의 효율을 높였다. 가맹 문의가 접수되면 상담 후 상권을 분석해 가맹점을 오픈하거나, 자체 시스템을 통해 유동 인구, 경쟁 브랜드 등 상권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상권을 개발하고 있다.

건축과 인테리어를 통합적으로 디자인하고 시공하는 아키인(Archin) 매장의 경우 공간디자인팀과 개념 설계를 진행한다. 가맹점주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론칭 디렉터가 총괄해 업무를 체크하고 조율한다. 

‘아너스 멤버십’ 서비스는 메뉴를 구매할 때마다 10% 할인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핸즈커피>의 맛과 서비스, 철학을 사랑하는 고객들에게 집중한 전략은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핵심 역량 중 하나가 됐다. 속력보다 목표와 방향성을 중시하는 <핸즈커피>는 ‘Good to Great’를 꿈꾸는 브랜드로 커피 프랜차이즈 강소기업이 되는 것을 비전으로 삼았다.

지난 16년간 국내 커피 시장의 변화 과정에서 이룬 프랜차이즈 본부로서의 내실을 다지고 고객 포지셔닝을 유지 개발하여, 지역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더 확고히 하며 성장하고자 한다.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핸즈커피 ⓒ 사진 업체 제공

 

■ 로컬 브랜드로서 강점

1. 지역 중점적 브랜드 인지도 향상
2. 효율적인 가맹점 관리
3. 랜드마크 중심의 상권 개발


■ 예비창업자에게

<핸즈커피>는 고객과 가맹점주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의사소통, 배송, 교육, 상권 보호 시스템 등 가맹점주 행복 중심의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핸즈커피>는 브랜드 철학, 신뢰, 가치 위에 메뉴와 공간 디자인으로 다양성을 더해 고객들이 매장에서 다양한 체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