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타당성 분석의 중요성
상태바
사업 타당성 분석의 중요성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2.11.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창업을 처음 계획하다 보면 어려움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어려운 것은 도대체 내가 계획한 창업아이템이 얼마나 성공가능성이 있나?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사업이 한마디로 될까? 안될까? 하는 것이다. 이럴 때 검토하는 방법이 바로 창업 타당성 분석 즉, 사업 타당성 분석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1. 사업 타당성 검토의 의미
사업 타당성 검토는 업종의 안정성, 발전성, 창업자 자신과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여 사업의 성공여부를 미리 알아보는 절차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 사업 타당성 분석은 아무리 적은 형태의 창업이라 해도 반드시 해 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이때는 직접 자신이 발로 뛰며 조사한 내용을 검토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타당성 검토내용이 확신이 서지 않으면 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자문을 구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창업은 크게 소자본 창업과 기업형 창업으로 나눌 수 있다. 소자본 창업은 대개 1억원 이하의 자금으로 창업하는 경우인데, 보편적으로 생계형 소자본 창업자들은 대개 사업 타당성 분석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업타당성 분석은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사업타당성 분석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목표액을 정하고 그 목표액을 넘기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며 만약 목표매출액에 미치지 못할 때는 여러 가지 전략을 운용하여 목표에 맞추도록 해야 한다. 이런 전략을 얼마나 잘 운용할 수 있느냐가 사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인이다.

 

2.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창업을 계획할 때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우선 체계적으로 하나씩 짚어보아 객관적으로 검토가 가능하다. 따라서 주관적으로 주먹구구식의 창업을 하는 것보다 훨씬 사업에 대한 리스크를 사전에 줄일 수 있다. 또 예비창업자 자신의 문제점이나 창업환경을 되짚어 볼 수가 있다.

이것은 무리하지 않고 효율적인 창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리고 사전에 알 수 없었던 계획 창업아이템에 대해 시장 상황, 아이템의 비전, 예상 매출액이나 수익성 점검, 기술적 문제점 등을 점검할 수 있어 미리 창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예상 및 점검해 볼 수 있어 사전실패에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사업타당성 검토는 창업을 준비하면서 꼭 점검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창업자의 주관보다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타당성 분석을 함으로써 소규모 창업이든 기업형 창업이든 실패율을 줄일 수 있다.

2)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해 구상하고 있는 사업의 여러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해 창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3) 창업자가 사전에 몰랐던 추진사업의 시장성, 수익성, 장기비전, 자금문제 및 기타 문제점 등 세부항목을 분석함으로써 사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 추진 사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사항을 점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추진사업의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통해 효율적인 창업 혹은 사후 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3. 사업 타당성 검토시 주요 포인트
그러면 사업 타당성 검토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우선 창업아이템이나 분석 목적에 따라 혹은 조사 방법이나 평가 항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특히 소자본 창업 시 검토방법은 이론적인 것보다는 실제 현장위주의 실무적 창업 타당성 검토방법으로 짚어보는 것이 좋다. 참고로 사업 타당성 검토 시 꼭 짚어 보아야 할 사항 즉 주요 포인트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선정한 창업 아이템과 예비창업자의 궁합, 즉 적성이 우선적으로 잘 맞는지 검토(업종과의 적합성, 혹은 경영능력).

2) 창업자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커리어 창업)인지 검토.

3) 창업을 하려는 이유나 목표가 분명하고,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검토(실직상태라 어쩔 수 없이 한다면 의지가 약해 실패할 소지가 많다.

4) 계획 창업아이템이 시장에서 시기적으로 적절한지를 검토.(아이템 라이프 사이클상 도입기 혹은 성장기 초 정도에 있는지를 검토) 

5) 계획 창업아이템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나 사전지식이 있는지를 검토(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시는 본부 노하우의 적정성 검토, 나홀로 창업시는 기술확보 가능성 검토과 필요).

6) 영업이나 마케팅 혹은 홍보전략 등 사업운영 전반에 대한 전략을 제대로 세울 수 있는 아이템인지를 검토.

7) 계획 아이템에 대한 지속적인 상품공급여부, 공급가격은 어떤지, 반품이나 재고계획 등의 검토.

8) 입지 선정을 위한 상권타당성 검토.

9) 실제 계획창업 아이템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의 매출이나 수익성은 어떤지를 검토

10) 내가 준비한 창업자금이 계획 창업아이템과 맞는지 아니면 부족한 자금은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검토.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 동작링크상권 르네상스 사업단 단장,  전)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전)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중앙대학교 창업학 석사, (사)국민성공시대 2013년 대한민국 명강사 33인,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e-mail phi3d@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