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기본으로 돌아가라
상태바
프랜차이즈 기본으로 돌아가라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2.11.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BOOK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점주들의 자본을 바탕으로 확장과 성장의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이로 인해 고성장 시대에 지배적인 비즈니스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커머스 시대가 본격화되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흔들리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지금이야말로 프랜차이즈 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시기다. 프랜차이즈의 체계적인 교육과 메뉴 개발, 프로모션 진행, 물류 등 기본에 도움이 될 만한 지침서를 모아봤다.  

 

 

빅데이터로 평가한 프랜차이즈산업 현주소

『2022 프랜차이즈 산업통계현황』
서민교 저 | 벼리커뮤니케이션

맥세스컨설팅이 매년 발표하는 보고서로 대한민국 프랜차이즈산업통계를 정리, 분석한 책이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통계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통계를 정리, 분석했다. 올해로 8년째 발간되는 이 책은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주소를 살피고, 미래를 전망하며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다. 

책은 2021년 12월에 완료된 ‘2020년치 최종 데이터’를 기준으로 현재 시점에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통계를 분석, 정리했다. 프랜차이즈 산업전반, 업종별, 정보공개서 43개 업종분류별, 지역별, 기업규모별, 브랜드규모별, 생산성,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10개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이 오롯이 반영된 2020년 데이터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슈퍼바이저가 반드시 읽어야 할 지침서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의 정석』
김진석 저 | 휴앤스토리

저자는 프랜차이즈 현장에서 실무, 중간 관리자, 상위 관리자로서의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책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가교 역할을 하는 슈퍼바이저의 일을 사실적으로 기술해 최고의 슈퍼바이저가 되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강력한 슈퍼바이저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해야 하는 이유와 근거를 상세히 정리했다. 슈퍼바이저의 핵심 역할에 대해 현장 상황에 맞게 실질적인 책무를 여러 번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을 방문해서 해야 할 일과 소통 방법 및 대처 방안이 저절로 떠오를 수 있도록 실제 현장 상황을 위주로 기록했다. 책은 기존의 이론적인 지식에서 탈피하여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들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생생하게 정리했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특성을 이해하기 쉽게 서술했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에서 준수해야 하는 일에 대해 심도 있게 기술했다. 

 

가맹거래서 7인이 들려주는 창업의 모든 것

『프랜차이즈 창업 안내서』
김원섭 외 6인 저 | 하움출판사

현직 가맹거래사들이 업계에 있으면서 몸으로 느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담았다. 경영, 행정, 법률 등 단계별로 안내를 해 주어 예비창업자가 실전에서 언제든지 펼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책이다. 실제로 대다수의 예비창업자들은 창업 아이템만 고민할 뿐, 그 외 법률이나 경영, 행정에 대한 지식이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런 어려움을 단계적으로 나누어 연구회 회원들이 각자의 전문 분야를 선정, 초보 창업자를 위한 원포인트 레슨을 다뤘다. 예비창업자들이 공통으로 모르고 있거나 어려워하는 부분들, 최소한 이 정도는 알고 창업했으면 좋겠다는 지식을 모았다. 

 

 

통합마케팅 관점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즈 경영론』
김승섭, 이성희 저 | 두남

책은 프랜차이즈 경영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다뤘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마케팅 차원에서의 4가지 관점으로 분류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했고 실무적으로 기초적인 원리를 제공하는 현장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구성했다.

4F는 ‘Format, Fee & Royalty, Franchising Process, Franchise Communication’을 일컬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합된 마케팅 관점인 4가지 차원으로 개념을 정립해 설명했다. 또한 프랜차이즈 창업과 경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전략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여 프랜차이즈의 명확한 학문적 정립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했다.

 

 

프랜차이즈 전문가가 알려주는 원포인트 창업 레슨

『1인 프랜차이즈 창업 코칭 : 외식업 편』
김보겸 | 북랩

책은 현직 가맹거래사이자 1인 프랜차이즈 기업인 한돌참치의 대표 김보겸 씨가 본인의 ‘1인 프랜차이즈 본부 만들기 프로젝트’ 노하우를 집약한 저서다. 여러 프랜차이즈에서의 근무 경력과 만 5년간 자신의 프랜차이즈 운영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의 노하우가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저자는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프랜차이즈 기업의 아이템 선정 방식, 가맹 본부 구축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무를 설명하고 있다. 실제 저자의 프랜차이즈 기업 사례를 통해 단순히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항들을 꼼꼼히 짚어 내고 있다.

또한, 입지 선정이나 직영점 운영 노하우 등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1인 프랜차이즈를 준비하는 사람이 필수로 알아야 할 정보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