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저 폐점률 이끈 밀착 교육
상태바
업계 최저 폐점률 이끈 밀착 교육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10.20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본도시락>

올해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은 <본도시락>. 2022년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전국 가맹점 435호점 돌파, 2021년 가맹점 당 월평균 매출 3,420만원 등 <본도시락>은 10년 만에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본사 차원의 가맹점 밀착 관리를 통한 2%대 업계 최저 폐점률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하여 예비창업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Store Manager의 활약
<본도시락>은 ‘배달 전문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브랜드’로 첫 발을 내디뎠다. 배달 최적화 인테리어, 투자비와 고정비가 낮은 가성비 점포 개발로 소형 평수, 소자본 투자가 가능하여 특히 코로나 팬데믹 때 활약을 펼쳤다. <본도시락>은 단체 매출 300억 원 돌파, 단체도시락 No.1 브랜드, 단체 도시락 활성화를 위한 업계 최초 전문팀 운영 등 앞으로 더 큰 성장을 펼칠 전망이다.

<본도시락>은 SM(Store Manager)이 가맹점 교육 및 관리에서 큰 역할을 한다. SM은 가맹점과 가맹본부와 원활한 관계를 이루는 역할을 하며, 가맹점 경쟁상황, 입지, 고객관리, 매출분석 등을 분석해 매출활성화 지원에 나선다. 또한, 가맹점주 및 직원 CS 교육을 맡고 있으며, 가맹점주 및 직원의 불만사항 등을 접수하고 가맹본부에 피드백을 하는 중재자 역할까지 한다.

<본도시락>은 교육 외에도 가맹점주와 소통할 기회를 열었다. 가맹점 협의체인 ‘본도시락 본사모’는 9년째 운용 중이며, 가맹점 소통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역 소모임, 장수 가맹점에게는 워크숍을 통해 리마인드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가맹점 관리 및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다.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오픈 전후로 철저한 교육 및 관리
<본도시락>은  창업을 앞둔 가맹점주들을 위해 기본과 현장에 충실한 교육을 진행한다. 오픈 후로 본사교육과 현장 오픈바이징 교육을 연속성 있게 시행하고, 자사 교육용 온라인앱인 ‘스마트러닝’을 통해 중요 정책 변경 및 신메뉴 출시때 사전 교육을 진행한다.

매년 본사에서 시행하는 정기교육을 통해 본사의 정책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며, 가맹점 전반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조리교육도 시행한다. 매장 관리에 미흡한 가맹점들의 경우 분기에 한 번씩 보수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본도시락>은 오픈 전 창업 교육 뿐 아니라 오픈 이후에도 가맹점 교육과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 각 가맹점별로 전담 담당자를 지정하고 온·오프라인으로 관리하고 있다. 매장 관리, 점검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체계적으로 매장을 점검하고 있으며, 가맹점 점검 내역 오픈을 통해 수시로 피드백을 한다.

또한, 도시락이라는 특성을 살려 전담 부서인 B2B영업팀과 연계한 단체 도시락 수주 및 납품 프로세스를 구비하고 있다.

가맹점의 홍보 강화를 위한 홍보 프로세스를 구축해, 신규 가맹점이 빠른 시일 안에 안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도 한다. 타사 대비 각종 배달앱 및 배달대행 연동 시스템을 구축해 현장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자동화 웍봇 도입
<본도시락>의 성장은 ‘잘 차린 프리미엄 한식 한 상’을 간편하고 프리미엄한 도시락 형태로 구현한 아이템에 있다. 또한, 제철 식재료 및 팔도의 지역 특화 메뉴 등을 활용한 메뉴 개발, 고객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연간 10여개의 신메뉴 등 메뉴 경쟁력도 있다.

<박카스>, <하이네켄>, <페리에> 등 브랜드 파워를 활용한 다양한 외부 업체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다진 브랜드 인지도 역시 경쟁력이 되고 있다. 초등 돌봄 도시락, 아파트 입주 도시락(푸르지오), 정기 식단 등 일상적인 도시락 구매 TPO가 아닌, 특수 시장 및 단체 수요에 대한 맞춤형 도시락을 제공한다. 특히, 그룹홈 도시락 제공, 소방관 도시락 기부, 실종아동찾기 홍보 등과 같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브랜드의 특장점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본도시락>은 앞날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자동화 웍봇을 4분기에 가맹점에 도입할 예정이며, ‘2022 올해의브랜드 대상’ 수상을 기념하고, 이에 대한 홍보 활동과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잘 차린, 든든 한 끼 덮밥’ 출시 기념 오프라인 덮밥 포장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덮밥 신메뉴 추가 출시와 겨울 시즌 신메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특히 10월 20~22일 코엑스 창업박람회에 참가하면서 덮밥 신메뉴 및 자동화 웍봇을 홍보할 계획이다.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 ⓒ 사진 업체 제공

 

TIP

우리회사의 교육장점

1. 기본 교육 및 현장 맞춤형 교육 제공
2. 매년 본사에서 시행하는 정기교육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에 관한 피드백 제공
3.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으로 정책 변경 및 신메뉴 출시 등 신속 정확한 교육 실시


예비창업자에게 
올해 10주년을 맞은 <본도시락>은 무리한 외형 확장보다는 가맹점과의 관계 등 내실을 다지는데 더욱 집중해왔습니다. 매장 사업은 물론 B2B 수주까지 본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안정적인 브랜드입니다. 가맹점주들의 성공적인 초기 정착을 위해 매장 오픈 전부터 운영 중까지 다양한 관리 및 교육을 진행하며 상생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