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의 19년 노하우를 전수하다
상태바
대표의 19년 노하우를 전수하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11.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보배반점>

‘우리 동네 단골 중식당’이라는 아젠다(Agenda) 아래에 2020년 12월 가맹사업을 시작한 <보배반점>. <보배반점>은 임직원 모두 고객중심의 생각 패러다임을 갖고 R&D에 전념하고 있으며,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리함과 맛의 차별화를 갖기 위해 많은 원재료를 발굴하고 있다. 2022년 8월 현재까지 전국 115호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초보자도 쉽게 한다
<보배반점>은 기본적으로 이론교육과 실습. 그리고 서비스 교육을 함께 진행한다. 갈수록 3~4일 정도로 교육 기간과 시간을 줄이는 브랜드가 늘어나는 데 비해 <보배반점>은 4주 이상의 기간을 교육에 들이는 등 각별히 신경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장에서 이론 교육을 받고, 실습장에서 실습을 통해 교육을 받은 후, 고객 응대에 대한 서비스 교육으로 모든 과정이 끝난다. 무엇보다 <보배반점>은 김진혁 대표의 19년 노하우를 시스템화하여 가맹점주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김 대표가 현장에서 오랜 시간 직접 일을 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점주들의 마음을 알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점이 <보배반점>의 강점이기도 하다. 초보자도, 중식이나 식당 운영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장점이다.

예비 가맹점주는 <보배반점> 제2 사무실에서 창업 설명을 통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매장에서 직접 시식을 통해 맛을 평가하게 된다. 또한, 사업설명회 참석자에게 주기적으로 소식지를 전달하여 <보배반점>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도록 한다. 기존 가맹점주는 본사 SV(슈퍼바이저)가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QSC를 점검하고, 고객의 불편사항도 모바일로 검사한다.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철저한 교육과 재교육
기본적으로 SV는 QSC 어플을 통한 실시간 검사. 그리고 대응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점주와도 원활한 소통을 하고 있다. 또한, 매출이 저조한 매장을 집중 케어하여 매출을 향상시키고 있다. 고객의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SV가 바로 현장에 나가 매장 근무자와 가맹점주에게 직접 시연을 하면서 교육시킨다.

재교육을 통해 고객에게 불편한 부분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매장별 고객 리뷰 체크를 통해 우수 가맹점은 더욱 지원하며, 부족한 가맹점은 재교육을 통해 이미지 개선과 홍보에 더욱 힘을 쓰고 있다.

이런 본사의 교육 및 관리는 가맹점 매출로도 이어진다.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보배반점>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매출에 있다. 중식 브랜드 중 <보배반점>처럼 높은 매출과 합리적인 창업 비용을 제시하는 브랜드를 찾기 어렵다.

<보배반점>을 창업한 가맹점주들은 처음에는  중식을 어려워했지만, 한 달간 교육을 받은 후에는 ‘예상보다 쉽다’라는 반응과 함께 자신있게 주방에 들어선다. <보배반점>만의 노하우를 시스템화하여 교육한 덕분이다.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직원의 발전은 본사의 발전 
<보배반점>은 가맹점주 뿐 아니라 직원도 발전해야 한다는 신조를 갖고 있다. 회사는 직원 발전에 대하여 연 자기계발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월 2회, 둘째주와 넷째주는 개인 발전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오후 3시 퇴근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교육비 전액을 본사에서 지원하고 있다.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는 직원은 본사와 함께 공동 투자로 매장을 창업하는 경우도 있다. 각 지점에서도 자기 발전에 노력하고 열심히 하는 지점의 직원들을 본사로 스카우트하고 있으며, 더욱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현장감을 배로 높이고 고객 서비스에 최선을 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2022년 최종 목표는 150호점이며, 동시에 가맹점의 퀄리티를 높이고 고객층에 알맞은 타겟 마케팅. 그리고 브랜딩에 초점을 맞춘 홍보 계획을 갖고 있다. <보배반점> 굿즈(Goods)와 보배전용 고량주인 ‘보배고량주’를 출시하면서 고객들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므로 이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할 예정이며, 해외사업에도 역점을 두고 진행할 계획이다.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보배반점 ⓒ 사진 업체 제공

 

TIP

우리회사의 교육장점
1.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실습 진행
2. 디테일한 메뉴 교육과 위생, 서빙, 컴플레인, LSM 마케팅 등 세부적인 교육 실시
3. 4주 이상의 시간을 들인 철저한 교육 


예비창업자에게 
프랜차이즈 본사의 재무, 회사의 비전, SV의 업무에 대한 태도는 어떤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사의 성공에 대한 열정이 어떤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창업을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